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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6, 2010년, pp.115 - 124
성연식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공학과) , 조경은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 엄기현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In the beginning brain waves were used for monkeys to control robot arm with neural activity. In recent years there are research that measured brain waves are used for the control of programs which monitor the progression of dementia or enhance of attention in children diagnosed with Attention De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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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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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를 게임에서 제어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뇌파를 게임에서 제어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서는 서로 다른 사람의 뇌파 차이를 고려해야한다. 제안한 방법은 뇌파 제어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서 [그림 1]과 같이 n번째 사람이 측정한 뇌파 xn 을 n번째 사람의 수집한 뇌파와 비교해서 n번째 사람의 상대적인 값과 뇌파 분포가 다른 사람과 균일하게 하기 위해서 변환한 값을 동시에 계산해 서 상대적인 값 rn을 계산한다. | |
뉴로피드백이란 무엇인가? |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뉴로피드백이 있다[3]. 뉴로피드백은 사용자가 자신의 뇌파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보면서 뇌파를 조절하는 방법이다. 마 지막으로 측정한 뇌파를 제어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있다. |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가 의료관련 분야에서 사용되는 예를 들어 보시오.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rain Computer Interface, BCI)는 의료관련 분야에서 많이 사용해 왔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치매 환자나 주의력결 핍 과잉행동장애 환자 등의 치료나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에 BCI를 사용한다[1]. 최근에는 BCI 측 정 장치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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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urosky, http://www.neurosk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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