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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경험학습과 공학설계교육
Community-Based Learning and Capstone Desig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80 - 187  

이주성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경영과학과) ,  정봉주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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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산업응용설계 및 경영>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정보산업공학과의 4학년 졸업설계 과목이다. 본 수업은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캡스톤디자인 과목으로, 최고학년으로서 그 동안 익힌 산업공학, 정보시스템공학, 공학경영 관련 지식을 종합하여 현장의 문제해결에 활용하게 한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정보통신기술을 산업공학 분야에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또는 '서비스모델'의 주요 부분을 구성해야 하며 '설계물이 어떻게 해당 기관에 수익을 창출하며 운영될 것인가?'를 명시적으로 보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경험학습(Community-Based Learning)을 도입하여 비영리기관의 실제 문제를 정보산업공학 지식을 적용하여 해결해 보도록 함으로써 공학이 사회를 위해 도움이 되도록 어떠한 방향으로 쓰여야 하는지 수강생이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외부기관 평가, 학생 만족도, 학습성과 평가 결과는 본 수업이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ABEEK 산업공학 프로그램 교육성과를 잘 만족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and management of information and industrial engineering (DMIIE) is a project-oriented junior/senior class that integrates the methodologies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 order to solve real-world problems. It examines social issues, engineering approaches to solve the probl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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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niqueLINE 팀은 UNICEF의 세계교육부와 접촉하여 UNICEF가 높은 인지도나 좋은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관심이나 참여도가 낮다는 문제를 알아내고, 웹상에서 청소년들이 활동하면서 UNICEF의 세계교육 사업에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과제 추진 계획을 수립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세대학교 수업의 기획, 운영, 평가, 학생 프로젝트 주제 및 지역사회단체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이러한 지역사회경험 학습을 정규 졸업과제에 반영시키는데 유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 브레인스토밍의 목적, 진행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제약조건의 역할에 대해 알아봄.
  •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지역사회경험학습 기반의 졸업설계 과제를 운영하고 얻은 성과와 시사점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요약하면 공학교육에서 지역사회경험학습은 공학의 사회를 위한 기여도와 공학도의 학제 간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전공지식의 적용능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좌뇌와 우뇌의 종합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 정의 방법에 대해 알고, 사례에 대해 연구함.
  • 품질의 정의와 다양한 도구 및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설계에 주로 사용되는 품질기능전개와 품질의 집에 대해 학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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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L 강의를 개설한 교수는 교과를 어떻게 운영하는가? CBL은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과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을 연계하여 커뮤니티 현장에서 교과를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CBL 강의를 개설한 교수는 한학기 동안 교과이론수업과 지역사회의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을 함께 연계하여 교과를 운영한다. 교육개발 지원센터를 통해 개강 전까지 외부 기관 및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현장 담당자와 협의한다.
지역사회경험학습의 역할은? 지역사회경험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CBL) 은 대학교육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자리잡고 있다(최성욱, 2008). CBL은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과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을 연계하여 커뮤니티 현장에서 교과를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CBL 강의를 개설한 교수는 한학기 동안 교과이론수업과 지역사회의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을 함께 연계하여 교과를 운영한다.
대학교육의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에 어떤 것이 있는가? 지역사회경험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CBL) 은 대학교육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자리잡고 있다(최성욱, 2008). CBL은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과 지역사회 경험학습 활동을 연계하여 커뮤니티 현장에서 교과를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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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최성욱(2008). 학습으로 엮어낸 '사회봉사', 학생 자발성 키워준다. 교수신문, 2008년 10월 13일. 

  2. Eyler, J.(2002). Reflection: Linking service and learning - Linking students and Communities. Journal of Social Issues, 58(3): 517-534. 

  3. Battistoni, R. M.(2002). Civic Engagement Across the Curriculum. A Resource Book for Service- Learning Faculty in all Disciplines. 

  4. Sullivan-Catlin, H.(2002). Food, hunger, and poverty: A thematic approach to integrating service learning. Teaching Sociology, 30: 39-52. 

  5. Heffernan, K.(2001). Fundamentals of Service- Learning Course Construction. Providence. RI: Campus Compact, Brown University. 

  6. St. Lawrence University, Community-Based Learning Programs. accessed May 2010. 

  7. http://www.stlawu.edu/cbl/cblresources.html 

  8. Klamma, R., Rohde, M. & Stahl, G.(2004). Community- Based Learning: Explorations into Theoretical Groundings, Empirical Findings and Computer Support. Califor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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