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through youth activities by local youth cent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임지연
참여연구자 김영석 , 김혁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75
과제고유번호 1105009530
DB 구축일자 2016-05-07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 시점에서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 실태와 요구를 전반적으로 진단하여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과제와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을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의 건전 성장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활동 프로그램을 모두 인성함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첫째, 청소년시설 및 단체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근거제공과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둘째,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모델 개발을 위한 제안과 학교 인성교육에 필요한 시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urrent status and to analyze local community needs for a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hich was recently passed by the National Assembly in South Korea. This study defines youth character education in local communities as “activity programs provided b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 초록 ... 7
  • 연구 요약 ... 9
  • 목차 ... 20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6
  • 제Ⅰ장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9
  • 2. 연구추진체계 ... 32
  • 3. 연구내용 ... 33
  • 4. 연구방법 ... 34
  • 1) 문헌연구 ... 34
  • 2) 전문가 자문 ... 35
  • 3) 질적 사례연구 ... 35
  • 4) 프로그램 현황분석 ... 39
  • 5) 1-3차 델파이 조사 ... 40
  • 6) 전문가 워크숍 및 정책협의회 ... 41
  • 7) 이슈브리프 발간 ... 43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45
  •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현황 ... 47
  •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과 내용 ... 47
  • 2)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50
  • 2. 학교와 지역사회 인성교육의 방향과 내용 ... 53
  • 1) 학교와 함께하는 지역사회 인성교육의 방향 ... 53
  • 2) 인성교육 법ㆍ제도적 기반 구축 현황 및 프로그램 운영 사례 ... 55
  • 3) 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의 성과와 과제 ... 56
  • 3. 역량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의 관계와 의미 ... 58
  • 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주에서의 인성교육 ... 58
  • 2) 단체수련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0
  • 3) 자율ㆍ참여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1
  • 4) 역량개발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5
  • 4.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 70
  • 제Ⅲ장. 질적 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현황분석 ... 77
  • 1. 질적 사례연구 ... 79
  • 1) 질적 사례연구 개요 ... 79
  • 2)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프로그램 우수사례 운영과정 분석 ... 82
  • 3) 인성교육 우수사례의 청소년 대상 효과분석 ... 93
  • 4) 논의 및 시사점 ... 101
  • 2. 지역사회 인성교육 프로그램 현황분석 ... 109
  • 1) 프로그램 현황분석의 방향 및 대상 ... 109
  • 2)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의 특징 ... 112
  • 3) 논의 및 시사점 ... 125
  • 제Ⅳ장. 1-3차 델파이조사 분석 ... 129
  • 1. 델파이조사 개요 ... 131
  • 1) 전문가 패널 및 조사방법 ... 131
  • 2) 조사도구 개발 및 분석방법 ... 134
  • 2. 델파이조사 결과분석 ... 136
  • 1) 1차 델파이조사 분석 ... 136
  • 2) 2차 델파이조사 분석 ... 141
  • 3) 3차 델파이조사 분석 ... 144
  • 3. 논의 및 시사점 ... 157
  • 제Ⅴ장. 정책방안 ... 165
  • 1. 지역사회의 인성함양활동 운영모델개발 및 보급 ... 168
  • 1) 프로그램 참여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 참여동기 부여방안 마련 ... 170
  • 2)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계획 중심의 중장기적 프로젝트 운영모델제공 ... 171
  • 3) 청소년의 자기성장 및 관계형성 중심의 운영모델 제공 ... 171
  • 4) 현장지도자 중심의 운영노하우 워크숍 운영 ... 171
  • 5) 우수 인성 프로그램 운영모델 공유사업 추진 ... 172
  • 6) 지역 자원연계 체험활동 공동운영을 통한 개발 및 보급 ... 173
  • 2. 지역사회의 인성함양활동을 위한 지역-학교 지속적 연계체계 구축 ... 174
  • 1) 학교연계 사업을 위한 청소년시설 재정확보 ... 176
  • 2) 지역 자원 간 동등한 협력 시스템 마련 ... 176
  • 3) 지역-학교의 성공적인 협력 경험과 신뢰만들기 사업 ... 177
  • 4) 지역자원 인프라의 발굴 및 지속적 관계유지 관리 ... 178
  • 3. 청소년지도자의 인성지도 역량강화 연수운영 ... 179
  • 1)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의 청소년지도자를 포함한 참여대상 확대 ... 181
  • 2) 프로그램 컨설팅 형식으로 심화연수 운영 ... 181
  • 4. 정책과제 별 추진 로드맵 ... 182
  • 참고문헌 ... 185
  • 부록 ... 193
  • [부록 1] 사례조사지: 담당 청소년지도자용 ... 195
  • [부록 2] 면담조사지: 청소년용 ... 197
  • [부록 3] 면담조사지: 담당 청소년지도자용 ... 198
  • [부록 4] 1차 델파이조사지 ... 199
  • [부록 5] 2차 델파이조사지 ... 203
  • [부록 6] 3차 델파이조사지 ... 213
  • Abstract ... 221
  • 끝페이지 ... 2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