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임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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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영석
,
김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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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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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1575 |
과제고유번호 |
1105009530 |
DB 구축일자 |
2016-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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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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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 시점에서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 실태와 요구를 전반적으로 진단하여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과제와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을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의 건전 성장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활동 프로그램을 모두 인성함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첫째, 청소년시설 및 단체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근거제공과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둘째,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모델 개발을 위한 제안과 학교 인성교육에 필요한 시사
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 시점에서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 실태와 요구를 전반적으로 진단하여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과제와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교육을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및 단체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의 건전 성장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활동 프로그램을 모두 인성함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첫째, 청소년시설 및 단체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근거제공과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둘째,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모델 개발을 위한 제안과 학교 인성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전문가자문, 질적 사례연구, 프로그램 현황분석, 1-3차 델파이조사, 전문가워크숍 및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프로그램 우수사례의 특징은 다섯 가지 운영모델(참여체험형, 청소년 기획형, 청소년과 지역주민 공동 기획형, 마을 개선형, 학교-지역 관계 형성형)로 나타났다. 인성교육 우수사례의 청소년 대상 효과분석으로 지역사회의 우수 인성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18명과 청소년지도자 16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성 덕목(자기존중, 성실, 배려소통, 사회적 책임, 예의,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 시민성)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정책과제와 추진방안 12개는 3차 델파이조사 종합분석(중요도와 우선순위) 결과에서 우선순위 요구사항으로 도출된 항목을 중심으로 전문가협의를 통하여 최종 도출된 것이다. 12개 추진방안은 활성화방안 워크숍, 1차 델파이조사에서 개방형 질문을 수렴한 내용, 질적 사례연구와 전문가협의에 기반한 정책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하여 작성하였다.
정책방안의 구성은 영역별로 문제현상 및 원인, 정책과제, 추진방안을 제시하고, 영역별 8개의 정책과제와 12개의 추진방안으로 1) 프로그램 참여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 참여 동기 부여방안 마련, 2)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계획 중심의 중장기적 프로젝트 운영모델 제공, 3)청소년의 자기성장 및 관계형성 중심의 운영모델 제공, 4) 현장지도자 중심의 운영 노하우 워크숍 운영, 5) 우수 인성프로그램 운영모델 공유사업 추진, 6) 지역 자원연계 체험활동 공동운영을 통한 개발보급, 7) 학교연계 사업을 위한 청소년시설 재정확보, 8) 지역자원 간 동등한 협력 시스템 마련, 9) 지역-학교의 성공적인 협력 경험과 신뢰 만들기 사업, 10) 지역자원 인프라의 발굴 및 지속적 관계유지 관리, 11)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의 청소년지도자를 포함한 참여대상 확대, 12) 프로그램 컨설팅 형식으로 심화연수 운영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한 실행방안으로 정책과제 별로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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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urrent status and to analyze local community needs for a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hich was recently passed by the National Assembly in South Korea. This study defines youth character education in local communities as “activity programs provided b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urrent status and to analyze local community needs for a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hich was recently passed by the National Assembly in South Korea. This study defines youth character education in local communities as “activity programs provided by local youth centers and institutes encouraging youth to develop properly and to raise their competencies.”
This study conducts literature reviews, examination of experts’ opinions, qualitative case study, analysis of current programs, Delphi research, experts’ workshops, and council of policy.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divided into two parts; first, direction of policy for local youth institutes’ activat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is provided; secon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model and implications for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s are suggested.
This study finds five different character education program operation models in local communities: participation-experience model, youth planning model, youth-local resident planning model, local improvement model, and school-local community relationship model. By interviewing eighteen youth and sixteen youth experts, this study also finds that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are effective for developing diverse positive character such as self-esteem, sincere, concern, social responsibility, courtesy, self-control, honesty-courage, wisdom, righteousness, and citizenship.
Twelve policy-tasks and progress plans are provided by three-time Delphi research, evaluating importance and priority. Twelve policy-tasks and progress plans are as follows: 1) preparation of motivating methods regarding participants’ needs, 2) provision of long-term project operation model focusing on active problem-solution, 3) proposing operation model emphasizing youth’s developing and forming relationship, 4) having workshop dealing experts’ know-how of operating programs, 5) sharing excellent cases of operating programs, 6) developing joint operation of experience- activity programs using local resources, 7) youth institutes' securing finances for school related projects, 8) preparing cooperative system among local resources, 9) planning successful cooperation experiences between local community and school, 10) developing infrastructure of local resources and operating continuous and cooperative relationship, 11) expanding participants of school teacher training including youth experts in local communities, and 12) starting higher level of teacher training by using program consulting format. This study provides a road map of each policy-tasks and progress pla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 초록 ... 7
- 연구 요약 ... 9
- 목차 ... 20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6
- 제Ⅰ장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9
- 2. 연구추진체계 ... 32
- 3. 연구내용 ... 33
- 4. 연구방법 ... 34
- 1) 문헌연구 ... 34
- 2) 전문가 자문 ... 35
- 3) 질적 사례연구 ... 35
- 4) 프로그램 현황분석 ... 39
- 5) 1-3차 델파이 조사 ... 40
- 6) 전문가 워크숍 및 정책협의회 ... 41
- 7) 이슈브리프 발간 ... 43
- 제Ⅱ장 이론적 배경 ... 45
-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현황 ... 47
-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과 내용 ... 47
- 2)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50
- 2. 학교와 지역사회 인성교육의 방향과 내용 ... 53
- 1) 학교와 함께하는 지역사회 인성교육의 방향 ... 53
- 2) 인성교육 법ㆍ제도적 기반 구축 현황 및 프로그램 운영 사례 ... 55
- 3) 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의 성과와 과제 ... 56
- 3. 역량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의 관계와 의미 ... 58
- 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주에서의 인성교육 ... 58
- 2) 단체수련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0
- 3) 자율ㆍ참여활동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1
- 4) 역량개발 중심의 청소년활동과 인성교육 ... 65
- 4.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 70
- 제Ⅲ장. 질적 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현황분석 ... 77
- 1. 질적 사례연구 ... 79
- 1) 질적 사례연구 개요 ... 79
- 2)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성프로그램 우수사례 운영과정 분석 ... 82
- 3) 인성교육 우수사례의 청소년 대상 효과분석 ... 93
- 4) 논의 및 시사점 ... 101
- 2. 지역사회 인성교육 프로그램 현황분석 ... 109
- 1) 프로그램 현황분석의 방향 및 대상 ... 109
- 2)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의 특징 ... 112
- 3) 논의 및 시사점 ... 125
- 제Ⅳ장. 1-3차 델파이조사 분석 ... 129
- 1. 델파이조사 개요 ... 131
- 1) 전문가 패널 및 조사방법 ... 131
- 2) 조사도구 개발 및 분석방법 ... 134
- 2. 델파이조사 결과분석 ... 136
- 1) 1차 델파이조사 분석 ... 136
- 2) 2차 델파이조사 분석 ... 141
- 3) 3차 델파이조사 분석 ... 144
- 3. 논의 및 시사점 ... 157
- 제Ⅴ장. 정책방안 ... 165
- 1. 지역사회의 인성함양활동 운영모델개발 및 보급 ... 168
- 1) 프로그램 참여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 참여동기 부여방안 마련 ... 170
- 2)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계획 중심의 중장기적 프로젝트 운영모델제공 ... 171
- 3) 청소년의 자기성장 및 관계형성 중심의 운영모델 제공 ... 171
- 4) 현장지도자 중심의 운영노하우 워크숍 운영 ... 171
- 5) 우수 인성 프로그램 운영모델 공유사업 추진 ... 172
- 6) 지역 자원연계 체험활동 공동운영을 통한 개발 및 보급 ... 173
- 2. 지역사회의 인성함양활동을 위한 지역-학교 지속적 연계체계 구축 ... 174
- 1) 학교연계 사업을 위한 청소년시설 재정확보 ... 176
- 2) 지역 자원 간 동등한 협력 시스템 마련 ... 176
- 3) 지역-학교의 성공적인 협력 경험과 신뢰만들기 사업 ... 177
- 4) 지역자원 인프라의 발굴 및 지속적 관계유지 관리 ... 178
- 3. 청소년지도자의 인성지도 역량강화 연수운영 ... 179
- 1)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의 청소년지도자를 포함한 참여대상 확대 ... 181
- 2) 프로그램 컨설팅 형식으로 심화연수 운영 ... 181
- 4. 정책과제 별 추진 로드맵 ... 182
- 참고문헌 ... 185
- 부록 ... 193
- [부록 1] 사례조사지: 담당 청소년지도자용 ... 195
- [부록 2] 면담조사지: 청소년용 ... 197
- [부록 3] 면담조사지: 담당 청소년지도자용 ... 198
- [부록 4] 1차 델파이조사지 ... 199
- [부록 5] 2차 델파이조사지 ... 203
- [부록 6] 3차 델파이조사지 ... 213
- Abstract ... 221
- 끝페이지 ...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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