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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사회에서 지역사회연계와 정책참여를 통한 가정과교육의 역할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by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1, 2012년, pp.73 - 84  

이경숙 (경상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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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에서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가정과교육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사회교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고, 과학교과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과학적 지식으로 다루고, 도덕교과에서는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을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즉, 가정교과가 저출산을 다루는 주 교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중등학교와 지역사회, 대학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교육과정의 개발, 동아리 활동,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구문제와 관련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정학 전문가의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은 개인, 가족, 사회, 국가정책에 기여하며, 교과의 역랑을 발휘하여 저출산과 관련한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교과로 거듭날 수 있다.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범교과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가정과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에서 가족 아동 육아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가정과 교사로서 평생교육의 강사요원으로 활동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에 참여할 것이 제안되었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 국가의 안녕을 위한 변화의 주체를 육성하는 교과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in the contexts of curriculum contents,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 The results showed following. First, home economics is a key subject matter in dealing w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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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와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원인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 또한, 한국가정과교육학회가 2010년에 UCC경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는 것과 같이 전국동아리활동 경연대회를 계획하여 홍보하기를 제안한다. 나아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연계하여 아직까지 활발하지 않은 현장에서의 동아리활동을 활성화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의 역할을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대안적 방법을 찾아보고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Yoo(1991)는 대학 가정교육학의 중핵 교육과정의 본질을 규명하였는데 비판 과학적 가정과 교육의 목표와 사명을 다할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중핵요소를 철학․역사적, 비판적, 개념적, 실천적 요소를 포함하도록 제안하여 내용과 과정이 통합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 중핵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전문활동에서 지역사회를 위한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의 역할을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가정과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나아갈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감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는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
  • 가정교사와 가정학 관련 단체는 정책에 참여하고 조직적인 지지활동을 함으로써 더 나은 가정과 사회를 위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한국가정과 교육단체총연합회, 전국가정교과교육연구모임들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가정과 교사 각자의 교직활동 전반에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 인구보건복지 협회는 청소년 보건 복지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13개 지회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보건 복지 봉사단을 구성하여 대학 내의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출산․양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출산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역 사회 봉사활동을 통해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과 결혼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생 봉사단의 조직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 가정과 교사들이 참여한다면 봉사단 활동의 의미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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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은?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에서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가정과교육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사회교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고, 과학교과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과학적 지식으로 다루고, 도덕교과에서는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을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즉, 가정교과가 저출산을 다루는 주 교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에서 제안한 2020년을 향한 10대 메가트렌드는? Pendergast(2011)는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의 2020년을 향한 10대 메가트렌드로 고령화, 세계화, 기술의 발달, 번창(Prosperity), 개인화, 상업화, 건강과 환경, 가속화, 네트워크의 조직, 도시화를 소개하면서 가정학자들은 ‘사회자본으로서의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 첫 번째 메카트렌드로 출산율의 감소와 생명연장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고령화를 들고 있고 있는데, 이는 저출산 현상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저출산 현상의 이유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6명으로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며, 그 이후도 빠른 속도로 출산율 감소를 보여 왔다. 인구관련 정책,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출산을 장려하고 육아를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제도 등의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등의 부재가 주요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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