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사회에서 지역사회연계와 정책참여를 통한 가정과교육의 역할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by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에서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가정과교육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사회교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고, 과학교과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과학적 지식으로 다루고, 도덕교과에서는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을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즉, 가정교과가 저출산을 다루는 주 교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중등학교와 지역사회, 대학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교육과정의 개발, 동아리 활동,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구문제와 관련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정학 전문가의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은 개인, 가족, 사회, 국가정책에 기여하며, 교과의 역랑을 발휘하여 저출산과 관련한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교과로 거듭날 수 있다.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범교과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가정과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에서 가족 아동 육아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가정과 교사로서 평생교육의 강사요원으로 활동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에 참여할 것이 제안되었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 국가의 안녕을 위한 변화의 주체를 육성하는 교과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에서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가정과교육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사회교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고, 과학교과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과학적 지식으로 다루고, 도덕교과에서는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을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즉, 가정교과가 저출산을 다루는 주 교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중등학교와 지역사회, 대학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교육과정의 개발, 동아리 활동,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구문제와 관련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정학 전문가의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은 개인, 가족, 사회, 국가정책에 기여하며, 교과의 역랑을 발휘하여 저출산과 관련한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교과로 거듭날 수 있다.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범교과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가정과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에서 가족 아동 육아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가정과 교사로서 평생교육의 강사요원으로 활동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에 참여할 것이 제안되었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 국가의 안녕을 위한 변화의 주체를 육성하는 교과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in the contexts of curriculum contents,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 The results showed following. First, home economics is a key subject matter in dealing w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in the contexts of curriculum contents,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 The results showed following. First, home economics is a key subject matter in dealing with a low fertility problem among 2007 revised curriculum for secondary education level.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s was systematically organized through 8th grade to 10th grade in 4 units, where as curricula contents of social studies, science, and moral education deal with a low fertility problem in partial. Second, it is proposed to be active in community involvement incorporating with secondary education, college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by service learning, outreach program, and extension program. Third, public policy and advocacy particip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are crucial for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practice in enhancing the condition of individual, family, and community wellbeing such as a low fertility problem. To perform this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home economics teachers should participate in developing curricula and teaching materials for the extra curricula activity, creative experiencing activity, and service learning activity. Home economics teacher educators also should actively involved in outreach program and extension program as well as in public policy advocacy activity for solving a low fertility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a low fertility society in the contexts of curriculum contents, community involvement, public policy participation, and advocacy. The results showed following. First, home economics is a key subject matter in dealing with a low fertility problem among 2007 revised curriculum for secondary education level.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s was systematically organized through 8th grade to 10th grade in 4 units, where as curricula contents of social studies, science, and moral education deal with a low fertility problem in partial. Second, it is proposed to be active in community involvement incorporating with secondary education, college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by service learning, outreach program, and extension program. Third, public policy and advocacy particip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are crucial for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practice in enhancing the condition of individual, family, and community wellbeing such as a low fertility problem. To perform this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home economics teachers should participate in developing curricula and teaching materials for the extra curricula activity, creative experiencing activity, and service learning activity. Home economics teacher educators also should actively involved in outreach program and extension program as well as in public policy advocacy activity for solving a low fertility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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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와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원인을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한국가정과교육학회가 2010년에 UCC경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는 것과 같이 전국동아리활동 경연대회를 계획하여 홍보하기를 제안한다. 나아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연계하여 아직까지 활발하지 않은 현장에서의 동아리활동을 활성화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의 역할을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대안적 방법을 찾아보고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Yoo(1991)는 대학 가정교육학의 중핵 교육과정의 본질을 규명하였는데 비판 과학적 가정과 교육의 목표와 사명을 다할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중핵요소를 철학․역사적, 비판적, 개념적, 실천적 요소를 포함하도록 제안하여 내용과 과정이 통합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 중핵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전문활동에서 지역사회를 위한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의 역할을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가정과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나아갈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감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는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
가정교사와 가정학 관련 단체는 정책에 참여하고 조직적인 지지활동을 함으로써 더 나은 가정과 사회를 위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한국가정과 교육단체총연합회, 전국가정교과교육연구모임들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가정과 교사 각자의 교직활동 전반에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인구보건복지 협회는 청소년 보건 복지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13개 지회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보건 복지 봉사단을 구성하여 대학 내의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출산․양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출산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역 사회 봉사활동을 통해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과 결혼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생 봉사단의 조직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 가정과 교사들이 참여한다면 봉사단 활동의 의미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가정과교육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았다. 중등학교, 대학교, 평생교육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프라와 프로그램 운영이 되어 왔으며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의 이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맞는 봉사학습 내용(content)과 활동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교육에서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실습과목으로 요목(syllabi)에 봉사학습을 구성하여 설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노인들을 공경하는 자세와 마음을 가지고, 우애 있는 형제자매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나의 삶에 가정의 화목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들을 부모의 관점과 자녀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한다.’의 내용을 지도하도록 하였으나(교육인적자원부, 2007d),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은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이상에서 논의를 바탕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하여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교과내용, 지역사회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세 실천영역에서 [그림 1]과 같이 제시하였다.
미국가정학회(AAFCS, 2000)는 가정학의 2차원적인 학문구조를 제안하였는데 공공정책을 전 가정학 하위 학문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통합개념에 포함하였다. 통합개념으로 인간의 기초적 필요, 의사소통 기술, 공공정책, 비판적 사고, 다양성, 세계적 관점, 전문가 의식, 창의적 사고, 지역사회 개발, 기술, 도덕적, 윤리적, 정신적 발달을 제안하였다. 하위 학문영역을 건강, 식품, 의류와 직물, 주거, 경제와 관리, 가족관계와 사회적 지도력, 복지로 제안하였다.
통합개념으로 인간의 기초적 필요, 의사소통 기술, 공공정책, 비판적 사고, 다양성, 세계적 관점, 전문가 의식, 창의적 사고, 지역사회 개발, 기술, 도덕적, 윤리적, 정신적 발달을 제안하였다. 하위 학문영역을 건강, 식품, 의류와 직물, 주거, 경제와 관리, 가족관계와 사회적 지도력, 복지로 제안하였다. 2012년 현재 미국가정학회 홈페이지는 Advocacy를 주요 학회 활동으로 삼고 있다.
성능/효과
셋째, 가정학 전문가의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은 개인, 가족, 사회, 국가정책에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가정과교육 분야에 전문가의 역량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동참하여야 한다. 교과의 역랑을 발휘하여 저출산과 관련한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교과로 거듭날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저출산 대비교육은 타 교과에서보다 가정교과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내용체계로 실천중심과 가치관 교육까지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가정교과에서의 저출산 대비교육은 저출산 극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가정과교육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첫째,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가정교과와 사회, 과학, 도덕교과와 비교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 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대단원 , , , 에서 결혼, 부모됨, 자녀 양육, 양성평등, 일-가정 양립 등의 교육내용으로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가정과교육의 나아갈 방향은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가정과 교사, 예비 가정과 교사 교육자, 학생, 지역민, 가정과 교육관련 단체 모두가 주체가 되어 가정교과의 내용, 지역사회 연계활동, 정책 참여와 지지활동의 영역에서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가정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자료의 개발과 활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범교과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가정과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에서 가족․아동․육아․저출산․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가정과 교사들을 평생교육의 강사 요원으로 활동하도록 하며,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으로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 국가의 안녕을 위한 변화의 주체를 육성하는 교과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의 역할을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가정과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나아갈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감으로써 가정과교육이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는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
지역사회에서 가족․아동․육아․저출산․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가정과 교사들을 평생교육의 강사 요원으로 활동하도록 하며, 적극적인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으로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 국가의 안녕을 위한 변화의 주체를 육성하는 교과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교과는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는데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지역사회기반 교육활동에 가족․아동․육아․ 저출산․고령화와 관련한 인구문제 등과 관련한 지식을 두루 갖춘 가정과 교사를 전문적인 강사풀로 구성하여 교육적 활동을 한다면, 지역민에게 가정과 교육에서 배우게 되는 교과내용과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를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강사풀의 교사들에게는 현장에서 교사 연수 이수에 부합하는 학점을 인정해주어 가정과 교사들도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연계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방안을 교육과학기술부와 연계하여 모색하는 것이 필요 하다.
즉, 가정교과에서의 저출산 대비교육은 저출산 극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가정과교육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과 봉사활동 하위 영역에서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캠페인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을 위한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으로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Moore와 Young(1987)은 가정교과에서 공공 정책참여를 위한 세 가지 방향을 깊이 있게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가정교과에서는 공공정책을 다루는데 있어 더 나은 사고와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학생과 지지자와 의사결정권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공공정책 교육(Public policy education)과, 둘째로 책임 있는 지지를 위한 연구와 조사를 통한 개인과 집단의 입장을 밝히도록 하는 지지활동(Advocacy)프로그램, 셋째로 가정학자로서 숙고하는 교육자 또는 깊이 성찰하여 옹호하도록 하는 조직적인 지지(Organizational maintenance)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런 적극적인 정책참여 과정은 개인측면에서는 자신의 권리를 찾고 민주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며, 가정학 전문가 집단측면에서는 교과의 입지를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국가정책을 교과에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개발에도 적극적인 역할수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은?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에서 가정교과내용, 지역사회와 연계활동, 정책참여와 지지활동의 측면에서 가정과교육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저출산 관련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정교과에서는 8학년, 9학년, 10학년에서 학년별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미래에 가정을 꾸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가족관과 자녀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반면 사회교과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고, 과학교과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과학적 지식으로 다루고, 도덕교과에서는 저출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내용을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즉, 가정교과가 저출산을 다루는 주 교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에서 제안한 2020년을 향한 10대 메가트렌드는?
Pendergast(2011)는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의 2020년을 향한 10대 메가트렌드로 고령화, 세계화, 기술의 발달, 번창(Prosperity), 개인화, 상업화, 건강과 환경, 가속화, 네트워크의 조직, 도시화를 소개하면서 가정학자들은 ‘사회자본으로서의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 첫 번째 메카트렌드로 출산율의 감소와 생명연장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고령화를 들고 있고 있는데, 이는 저출산 현상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저출산 현상의 이유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6명으로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며, 그 이후도 빠른 속도로 출산율 감소를 보여 왔다. 인구관련 정책,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출산을 장려하고 육아를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제도 등의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등의 부재가 주요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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