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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6 no.4, 2010년, pp.213 - 225
홍태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김은미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Data mining has empowered the managers who are charge of the tasks in their company to present personalized and differentiated marketing programs to their customers with the rapid growth of information technology. Most studies on customer' response have focused on predicting whether they would r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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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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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반응 예측모형은 무엇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 | 고객반응 예측모형은 다이렉트 마케팅에서 프로모션을 제공할 목표고객의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Prinzie and Van der Poel, 2005). 고객 반응 예측모형을 통해 기업이 제시하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여부를 예측하고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선별하며 얼마나 많은 고객들에게 프로모션을 제공할지 결정하도록 도와준다(Kim et al. | |
프로모션이란 무엇인가? | 기업들은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프로모션은 고객들의 제품구매를 유도하거나 일정기간 동안 반복구매가 더 많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방법으로 기업의 이윤을 증대시키며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강화시킬 수 있다(고용식, 2005). 기업의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노출되면서 일어나는 고객의 선호도, 기대, 허락, 태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고객의 반응이 높을수록 기업은 더 많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
Support Vector Machines은 어떤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는가? | SVM은 구조적 위험 최소화(SRM; Structural Risk Minimization)에 기반하기 때문에 경험적 위험 최소화(ERM; Empirical Risk Minimization)에 기반한 신경망(neural networks)보다 일반화하기가 더 용이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여 왔다(Tay and Cao, 2001). 이러한 이유 때문에 SVM은 기업신용평가(Huang et al., 2004), 프로모션 고객의 반응예측(Cho and Shin, 2006), 이탈고객의 예측(Coussement and Van den Poel, 2008)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SVM은 분류문제의 예측에 적용된 반면에, SVM의 회귀모형에 ε-무감도 손실함수(ε-insensitive loss function)을 도입하여 Support Vector Regression(SVR)이 회귀문제의 영역까지 확장되어 왔다(Vapnik et al. |
고용식, "세일즈 프로모션전략으로서의 VMD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2005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 321-339.
안현철, 김경재, 한인구, "Support Vector Machine 을 이용한 고객구매예측모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1권 3호(2005), 69-81.
홍태호, 박지영, "RCMDE를 적용한 프로모션에 따른 고객등급예측",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0년 춘계공동 학술대회논문집, (2010), 155-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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