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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port Vector Regression에서 분리학습을 이용한 고객의 구매액 예측모형
The Prediction of Purchase Amount of Customers Using Support Vector Regression with Separated Learning Method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6 no.4, 2010년, pp.213 - 225  

홍태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김은미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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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프로모션에 따른 반응고객의 구매액 예측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SVR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프로모션에 의한 고객의 구매액을 기반으로 고객을 5등급으로 등급화하고 각 등급 내에서 SVR을 적용하여 고객의 구매액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예측된 고객의 등급 내에서 고객 구매액을 예측하는 분리데이터 학습법이 프로모션에 반응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액을 예측하는 전체데이터 학습법보다 높은 예측성과를 보여주었다. 일반적으로 세분화된 고객집단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나 본 연구를 통해 구매액에 따라 등급화 된 고객의 등급 내에서 다시 고객의 거래 구매액을 예측하여 동일한 집단 내에서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였다. 즉 동일한 등급에서도 고객 구매액에 따라 고객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이는 마케팅 담당자가 프로모션을 제시할 고객을 선정할 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mining has empowered the managers who are charge of the tasks in their company to present personalized and differentiated marketing programs to their customers with the rapid growth of information technology. Most studies on customer' response have focused on predicting whether they would res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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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구매액에 따른 등급을 적용한 고객등급별 구매액 예측을 위해 와 같이 연구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 기업은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 짐에 따라 기업은 고객정보, 거래정보 등의 고객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프로모션을 제공할 목표고객을 선정하고자 한다. 모든 고객에게 무차별적으로 제공되는 프로모션은 불필요한 비용의 지출은 물론이고 고객과의 관계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제공할 목표 고객의 선정은 중요하다(Cönül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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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반응 예측모형은 무엇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 고객반응 예측모형은 다이렉트 마케팅에서 프로모션을 제공할 목표고객의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Prinzie and Van der Poel, 2005). 고객 반응 예측모형을 통해 기업이 제시하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여부를 예측하고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선별하며 얼마나 많은 고객들에게 프로모션을 제공할지 결정하도록 도와준다(Kim et al.
프로모션이란 무엇인가? 기업들은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프로모션은 고객들의 제품구매를 유도하거나 일정기간 동안 반복구매가 더 많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방법으로 기업의 이윤을 증대시키며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강화시킬 수 있다(고용식, 2005). 기업의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노출되면서 일어나는 고객의 선호도, 기대, 허락, 태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고객의 반응이 높을수록 기업은 더 많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Support Vector Machines은 어떤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는가? SVM은 구조적 위험 최소화(SRM; Structural Risk Minimization)에 기반하기 때문에 경험적 위험 최소화(ERM; Empirical Risk Minimization)에 기반한 신경망(neural networks)보다 일반화하기가 더 용이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여 왔다(Tay and Cao, 2001). 이러한 이유 때문에 SVM은 기업신용평가(Huang et al., 2004), 프로모션 고객의 반응예측(Cho and Shin, 2006), 이탈고객의 예측(Coussement and Van den Poel, 2008)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SVM은 분류문제의 예측에 적용된 반면에, SVM의 회귀모형에 ε-무감도 손실함수(ε-insensitive loss function)을 도입하여 Support Vector Regression(SVR)이 회귀문제의 영역까지 확장되어 왔다(Vapni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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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고용식, "세일즈 프로모션전략으로서의 VMD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2005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 321-339. 

  2. 김진화, 남기찬, 이상종, "Support Vector Machine 기법을 이용한 고객의 구매의도 예측", Information Systems Review, 10권 2호(2008), 137-158. 

  3. 안현철, 김경재, 한인구, "Support Vector Machine 을 이용한 고객구매예측모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1권 3호(2005), 69-81. 

  4. 홍태호, 박지영, "RCMDE를 적용한 프로모션에 따른 고객등급예측",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0년 춘계공동 학술대회논문집, (2010), 155-168. 

  5. Baesens, B., S. Viaene, D. Van den Poel, J. Vanthienen and G. Dedene, "Bayesian neural network learning for repeat purchase modelling in direct market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38, No.1 (2002), 191-211. 

  6. Cho, S. and H. Shin, "Response modeling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0, No.4(2006), 746-760. 

  7. Conul, F. F., B. D. Kim and M. Shi, "Mailing smarter to catalog customer",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4, No.2(2000), 2-16. 

  8. Coussement, K. and D. Van den Poel, "Churn prediction in subscription services : An application of support vector machines while comparing two parameter-selection techniqu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 No.1(2008), 313-327. 

  9. Huang, Z., S. Chen, C. Hsu, W. Chen and S. Wu, "Credit rating analysis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and neural networks : a market comparative study",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7, No.4(2004), 543-558. 

  10. Kim, D., H. Lee and S. Cho, "Response Modeling with Support Vector Regress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 No.2(2008), 1102-1108. 

  11. Kim, Y. S. and W. N. Street, "An intelligent system for customer targeting a data mining approach",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7, No.2(2004), 215-228. 

  12. Lu, C., T. Lee, C. Chiu, "Financial time series forecasting using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and support vector regress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7, No.2(2009), 15-125. 

  13. Malthouse, E. C., "Assessing the performance of direct marketing scoring model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1(2001), 49-62. 

  14. Prinzie, A. and D. Van den Poel, "Constrained optimization of data-mining problems to improve model performance : A direct-marketing appl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9, No.3(2005), 630-640. 

  15. Shin, H. and S. Cho, "Response Modeling with Support Vector Machin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0, No.4(2006), 746-760. 

  16. Suh, E. H., K. C. Noh and C. K. Suh, "Customer list segmentation using the combined response mode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7, No.2(1999), 89-97. 

  17. Tay, F. E. H. and L. Cao, "Application of support vector machines in financial time series forecasting", Omega, Vol.29, No.4(2001), 497-505. 

  18. Vapnik, S. Golowich and A. Smola, "Support vector method for function approximation regression estimation, and signal processing", In Mozer, M., Jordan, M., Petsche, T. editor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9, MIT Press, Cambridge, MA, (1999), 281-287. 

  19. Vapnik, The Nature of Statistical Learning Theory, Springer, N.Y. 1995. 

  20. Wang, K., S. Zhou, Q. Yang and J. M. S. Yeung, "Mining customer value : From association rules to direct marketing",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11(2005), 57-79. 

  21. Zahavi, J. and N. Levin, "Applying neural computing to target marketing", Journal of Direct Marketing, Vol.11, No.4(1997), 7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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