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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영재 수업 사례분석
A Case Study on Instruc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655 - 679  

박광순 (보성여자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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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향상을 위해 수학영재 수업 사례를 주로 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TIMSS 비디오 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수학영재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자 시작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영재수업 질적 제고 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반성적 성찰의 계기가 되어 더 나은 교사로서의 삶을 계획하고 영재수업 전문가로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reated with the intent of improving the teaching quality of the teachers responsible for instructing higher level math programs. Additionally, this research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instruction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by using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and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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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기법과 수학수업의 특성상 TIMSS 비디오 연구에서 소개한 수업분석법을 적용하여 수학영재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여기서는 그러한 기본적인 필요를 가지고 수학영재 수업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체계적인 수업분석을 통해 수업의 기술이나 수업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수학영재아들에게 맞는 수학수업은 무엇이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2009년 S과학고등학교 영재교육센터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반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한 것이다. 분석 대상 수업은 비디오(2개)로 녹화되었고 수업시간은 90분 내외이다.
  • TIMSS 비디오 연구는 국제 교육 통계 센터(NCES: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미국, 일본, 독일 3개국의 236개의 8학년 수학 교실(독일 100개 교실, 일본 55개 교실, 미국 81개 교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각 나라 수학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발생하는 교수법을 관찰하기 위한 것으로서, 한 교실에 하나의 카메라가 사용되었으며 특별한 도구나 수업 계획, 수업 방식 등을 적용하지 말고 학생들에게도 특별한 훈련을 시키지 말도록 하였다. 각 나라로부터 모아진 비디오테이프는 자료 분석을 전담한 LA 소재 캘리포니아 대학(UCLA)의 연구소로 보내져 이들이 개발한 범주 및 코드에 의해 분석되었다(임형, 류희찬, 강민정, 2001).
  • TIMSS 비디오 연구(The TIMSS Videotape Classroom Study)는 미국, 일본, 독일 3개 국의 수학 교수법의 비교를 위해 교실의 수업 방식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수학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들을 파악하기 위해 지필 검사만으로는 부족한 교수-학습 정보를 수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3개국의 8학년 수학수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교사의 교수법, 학생들의 활동,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실 상황들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해 시행되었다(임형, 류희찬, 강민정, 2001). TIMSS 비디오 연구는 국제 교육 통계 센터(NCES: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미국, 일본, 독일 3개국의 236개의 8학년 수학 교실(독일 100개 교실, 일본 55개 교실, 미국 81개 교실)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물론 교사마다 가르치는 방식이 모두 다를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대전제이다. 또한 교수학습 형태가 모두 천편일률적으로 같을 필요는 절대로 없을 것이다. 그러나 수학 영재 교육 대상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좀 더 질적으로 나은 영재 교육을 받는 것이 그들의 잠재력과 창의성 등을 더 잘 발현될 수 있는 기제를 제공받는 것이므로, 그 일환으로 수학영재 수업 사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영재수업 방식을 반성적으로 고찰하여 학생들에게 환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 제4준칙: 3초 동안에 하나의 분류항목 이상이 나타나면 나타난 모든 분류항목을 기록해야 한다. 분류항목이 바뀔 때마다 기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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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anders가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 상호작용을 분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이 이론이 일반화된 계기는 서울대 前 김종석 교수가 교육연구지(제2권, 7,8,9,10,11,12월호, 1969)에 “Flanders 분석법에 의한 수업의 관찰기록 결과 처리 및 해석”이란 제목의 논문을 소개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한장수, 1996). Flanders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호작용의 형태는 언어 상호작용이라고 지적하며 수업에서 교사나 학생이 전체 수업시간의 60%이상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그 이야기하는 시간의 60%이상을 교사가 발언하고 있음을 관찰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Flanders는 수업의 형태를 지시적 수업(지배적, 전제적, 교사중심, 배제적, 제한적인 의사소통의 개념형성)과 비지시적(통합적, 민주적, 학생중심, 포괄적, 권장적인 의사소통의 개념형성)의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박외식, 2000).
수학영재란? 수학영재: 일반적으로 수학영재라 함은 Weaver와 Brawley(1959)가 정의한 대로 ‘수량적인 상황을 고정된 방식이 아니라 통찰, 상상, 창의성, 독창성, 자기-지시성, 독립성, 열망, 집중성, 끈기 등을 가지고 융통성 있게 생각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로 규정된다. 또는 수학적 능력이 일반학생에 비해 높다고 판단되는 사람들 중에서 정교한 수학영재 판별도구를 이용하여 수학적 사고능력, 과제집착력, 수학적 창의성이 뛰어나다고 인정된 사람들을 수학영재라 일컫기도 한다.
TIMSS 비디오 연구를 시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TIMSS 비디오 연구(The TIMSS Videotape Classroom Study)는 미국, 일본, 독일 3개 국의 수학 교수법의 비교를 위해 교실의 수업 방식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수학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들을 파악하기 위해 지필 검사만으로는 부족한 교수-학습 정보를 수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3개국의 8학년 수학수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교사의 교수법, 학생들의 활동,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실 상황들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해 시행되었다(임형, 류희찬, 강민정, 2001). TIMSS 비디오 연구는 국제 교육 통계 센터(NCES: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미국, 일본, 독일 3개국의 236개의 8학년 수학 교실(독일 100개 교실, 일본 55개 교실, 미국 81개 교실)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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