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2, 2013년, pp.297 - 311
현재까지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문헌분석을 통한 남북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는 북한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나 학교 수업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북한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의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수업환경, 교사의 수업 준비, 북한의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등을 탐색하였다. 북한의 수업을 직접 관찰하기는 매우 어려우므로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탈북자 중 북한 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제한적이나마 북한 수학 수업의 모습을 이해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수학수업을 둘러싼 환경과 교사의 준비 과정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 상에도 남북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The mainstream approache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North Korean mathematics education focus on the comparative studi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through literature analysis. These approaches make it possible to understand what is taught in mathe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반도 주변 강국들은 한반도에 대한 정책을 어떻게 펴고 있는가? | 한편 냉전시대의 양극적 대결 구도는 과거의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가고 있고 서방 선진국들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은 자국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가운데 다른 나라들과 새로운 우호 관계를 형성해 간다. 한반도 주변 강국 또한 더 이상 이념의 문제가 아닌 경제적 이익과 국가 전략 차원에서 대(對) 한반도 정책을 펴고 있다. 한반도의 통일 시기를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최근의 국제 정세 변화나 한반도 내외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가까운 미래에 실현될 가능성 또한 배제하기 어렵다. | |
현재까지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현재까지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문헌분석을 통한 남북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는 북한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나 학교 수업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 |
현재까지 진행된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의 한계점은? | 현재까지 북한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문헌분석을 통한 남북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는 북한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나 학교 수업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북한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의 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수업환경, 교사의 수업 준비, 북한의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등을 탐색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