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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767 - 788
곽미용 (한국과학영재학교) , 박후휘 (부산광역시영재교육 진흥원) , 김일 (부산광역시영재교육 진흥원) , 천성문 (경성대학교) , 상욱 (한국과학영재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the special needs of counselling of science gifted in Korea. The subjects were 143 science gifted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that had been tested MBTI and MMPI-A. The distribution map of MBTI ty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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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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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된다. 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발달적으로는 비동시성, 다재능성이라는 특성을, 인지적으로는 높은 지적 능력, 창의력, 과제집중력이라는 특성을, 정서적으로는 정서적 민감성과 과흥분성, 내향성, 완벽주의, 과도한 자기비판, 위험 회피 욕구, 실존적 우울감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유형근, 2009). | |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시행된 해는 언제인가? |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시행되고 2003년 한국 최초의 과학영재학교가 설립되었다. 그 후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수월성 교육을 통한 교육개혁의 바람이 불면서 추가로 서울, 경기, 대구의 3개의 과학 고등학교가 과학영재학교로의 전환 인가를 받았다. | |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상담에서 많이 활용되는 MBTI와 MMPI-A 검사를 이용하여 이들의 정서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43명의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에게 MBTI와 MMPI-A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MBTI의 성격유형은 외향형(E)과 내향형(I)은 유사한 빈도를 나타내었으며, 사고형(T), 직관형(N), 인식형(P)이 감정형(F), 감각형(S), 판단형(J)보다 많았으며, 기질 분포도에 있어서는 NT>SP= SJ>NF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MBTI의 내향형(I)은 MMPI-A의 비전형(후반부)(F1), 비전형(정신병리)(F2), 비전형(F), 건강염려증(Hs), 우울증(D), 강박증(Pt), 정신분열증(Sc), 내향성(Si)척도와 정적 상관, 외향형(E)은 교정(K), 경조증(Ma) 척도와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MBTI의 2가지 지표를 조합한 성격유형과 MMPI-A의 척도 간 일원변량분석에서는 EI/SN, EI/TF, EI/JP의 조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IN 집단에서 비전형(후반부), 건강염려증, 우울증, 정신분열증, 내향성)에서, IT 집단에서는 건강염려증, 우울증, 강박증, 내향성에서, 그리고 IP 집단에서 비전형(후반부), 비전형,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Hy), 강박증, 정신분열증, 내향성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특히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넷째, MMPI에 대한 MBTI 각 지표의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 MBTI의 EI 지표는 MMPI의 비전형(후반부), 비전형(정신병리), 비전형, 건강염려증, 우울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내향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우울증과 내향성에 대해서는 각각 24.9%와 51.2%의 설명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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