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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적응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4 no.2, 2004년, pp.49 - 73  

문경근 (과학영재학교) ,  박일영 (과학영재학교) ,  추봉욱 (과학영재학교) ,  박수경 (과학영재학교) ,  곽미용 (과학영재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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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특성을 분석하고, 다양한 특성에 따른 학생들의 교과 선택 경향, 학업성취도, 개별연구과제 선택 경향, 진로선택 및 학교 적응 정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재아들의 지적 ${\cdot}$ 정의적 특성 및 학교적응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의 경우 출신 지역에 따라 영재교육을 받았는지의 여부에 차이가 났다. 즉,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 중 대다수가 수도권과 영남 지역의 학생들이었다. 둘째, 학생들이 지적인 학습 능력에는 만족도가 높으나 대인관계 능력과 관련하여서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그리고 영재학교의 학생들은 일반학교 학생들과 성격 유형상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즉, 영재학교 학생들은 일반학교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향적이고 미래 지향적 혹은 개념적이며, 감정보다는 논리적 과정을 우선시한다. 셋째, PT 과목 통과에 있어서 생물과 정보 영역을 제외하고는 영재교육원에서의 교육과 PT 통과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넷째,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은 R&E 주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물리 과목에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선호도에는 남녀 간의 차이가 있었다. 또한 영재교육의 여부와 큰 상관이 없었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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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편역(1995). MBTI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3. 서혜애, 조석희, 김홍원, 정현철, 손연아(2002). 공교육차원의 발명영재교육 체제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CR 2002-29.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4. 송인섭 외(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학문사 

  5. 유기섭(1993). 교육심리학. 서울 :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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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oleman, L. J.(1985). Schooling the Gifted. London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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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enzulli, J. S. and Reis, S. M.(l985).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Creative Learning Press Inc 

  21. Renzulli, J. S.(l994). School for Talent Development : A Practical Plan for Total School Improvement. CT : Creative Learning Pres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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