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문제와 발전적 원리
A Study on the Problems and Principles of the School Library Opening Polic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4, 2010년, pp.17 - 31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 정책의 문제점과 한계를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지역사회 개방의 문제와 한계로 지역주민 이용률 저조, 담당 인력의 고충 가중, 학교도서관 인력체제 왜곡, 학교도서관의 기능 확립 저해 등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문제의 이면과 배경에는 지역개방을 위한 기본 조건의 미성숙, 지역 개방에 대한 개념과 인식의 오류, 정책 취지의 오해와 왜곡, 협력에 익숙하지 않은 조직 문화와 관행 등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탐구하였다. 그리고 이런 문제점의 성격과 정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역 개방을 위한 원리로 타당성과 목적성의 원리, 지역공동체 연대 원리, 단계적 접근과 전략적 운영 원리 등을 제안하였고 성공적인 지역개방을 위한 요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n inspection of the School Library Opening Policy. Some problems show the policy is not only ineffective but also disadvantage to the development of school libraries. The writer suggested three principles and critical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지역 개방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와 달리 학교도서관 지역 개방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고하는 기사도 찾을 수 있다. 다음에 인용된 것처럼 지역주민의 이용이 많지 않다든지, 도서관 운영에 내실이 없어 학교도서관의 개방이 실제로는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내용이다.
헤이콕(Haycock)에 의하면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헤이콕(Haycock)은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여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큰 안내판을 붙인 독립된 외부 출입구, 미취학 아동을 위한 별도의 공간, 성인용 회의실, 학생과 일반 주민을 위한 분리된 화장실,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등을 확보해야 한다고 하였다(Haycock 1990). 이와 같은 충실한 조건을 갖추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여건이 불비하다면 기본적인 사항들만이라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백봉초등학교의 학교도서관은 야간 개방을 통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괴산군 청안면 백봉초등학교(교장 조항운)가 야간에도 학교도서관을 개방해 학생들은 물론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략)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공부방 역할은 물론 주간에 이용할 수 없는 지역주민과 학부모들에게는 마을 문화센터로 활용되면서 백봉 가족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중략) 조항운 교장은 “반딧불 야간 도서관이 학생들에게 야간공부방으로 보충학습과 함께 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해 주고 지역주민과 학부모들에게는 독서에 대한 관심과 지역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모든 교직원, 학생과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오고 싶은 학교, 행복한 학교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충북일보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경기일보. 2010. 방과후 학교도서관에 '무자격 사서.' 4월 28일. 

  2. 경남도민일보. 2010. 도내 학교마을 도서관, 사서 없고 이용객도 드문 텅 빈 곳. 1월 4일. 

  3. 경북사서교사모임[온라인 커뮤니티]. 2005. '방학개방에 대한 경과 보고' [2010.10.3. 인용]. 

  4.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시안).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 2010. 도서관발전 종합계획 2009년도 추진실적. 교육과학기술부. 

  6. 교육인적자원부. 2002.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반안-. 교육인적자원부. 

  7. 국제신문. 2009. 부산發 '학교도서관을 지역문화센터로'… 교과부 전국사업 채택. 9월 28일. 

  8. 국제신문. 2008. 학교도서관을 지역문화센터로 구서초?사직초?사직여중. 5월 28일. 

  9. 김지봉. 2007. 공공도서관 서비스 포인트 확충을 위한 개방형 학교도서관 운영 방안 연구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교육시설정책전공. 

  10. 사서e마을[온라인 커뮤니티]. 2007a. 아- 무개념 엄마들-ㅜㅜ. [2010.10.3. 인용]. 

  11. 사서e마을[온라인 커뮤니티]. 2007b. 지역개방학교입니다 참고하세요(+한탄글). [2010.10.3.인용]. 

  12. 사서e마을[온라인 커뮤니티]. 2010. 사서는 퇴근하고 교사들이 돌아가면서 야간 개방하는 학교 있나요?ㅜ.ㅜ [2010.10.3.인용]. 

  13. 신경수. 2009. 대전광역시 학교도서관 개방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14. 울산광역시교육청. 2010. 학교도서관 현황 자료. (미간행 문서). 

  15. 충북일보. 2009. 괴산 백봉초, '반딧불 야간도서관' 개방 호응. 5월 24일. 학교도서관진흥법. 2008. [법률 제8852호]. 

  16. 한겨레. 2010. 함께하는 교육 -커버스토리/송악면 사람들, 학교도서관서 소통하다. 3월 22일. 

  17.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2009. 공공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지원,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 모순인가? 협력인가? 제46회 전국도서관대회 포럼자료집.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18. 황은혜. 2008. 지역사회 개방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역할 강화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9. MBC. 2007. MBC 프라임: 우리 동네에는 도서관이 있다 (방송 프로그램 녹화). MBC. 

  20. Bundy, Alan & Amey, Larry. 2006. Libraries Like No Others: Evaluating the Performance and Progress of Joint Use Libraries. Library Trends, 54(4): 501-518. 

  21. Haycock, Ken. 1990. The School-Housed Public Library. Emergency Librarian, 17(4): 33-34. 

  22. IFLA, UNESCO. 1999.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IFLA/UNESCO. . 

  23. Liu, Geoffrey Z. 2008. School Libraries Serving Rural Communities in China: The Evergreen Model. School Libraries Worldwide, 14(1): 1-20. 

  24. Matthews, Kaye. 2008.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School and Community Joint Use Libraries in New Zealand. Aplis, 21(1): 13-24. 

  25. Olson, Renee. 1996. 2 In 1: Designing a Combined Library That Works for Everybody. School Library Journal, 42(2): 24-28. 

  26. Roux, Sophia Le. & Hendrikz, Francois. 2006. Joint Use Libraries: Implementing a Pilot Community/ School Library Project in a Remote Rural Area in South Africa. Library Trends, 54(4): 618-6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