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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약선 음식의 외식 동기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관계 연구
Correlation between Servicescape and Motivation to Eat Out for Herbal Food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5, 2010년, pp.164 - 177  

장혁래 (김포대학 호텔조리과) ,  최성웅 (메이필드 호텔학교) ,  김태순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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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방약선 음식의 외식 동기, 서비스스케이프, 고객 만족, 재구매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 및 서울 소재 약선 음식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2010년 1월 20일부터 2010년 2월 26일까지 약선 레스토랑별로 각각 60부씩 총 600부를 배포하고, 이 중 522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 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하고 493부에 대하여 SPSS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정준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한방약선 음식의 외식 동기인 질병 예방, 친환경 음식, 조리법, 음식 열량과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개념인 기능성, 안전성, 청결성, 접근성은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한방약선 음식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안전성, 청결성, 접근성이 고객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한방약선 음식에 대한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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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s die causal relationships among motivation to eat out, servicescap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Seoul metropolitan area by conducting a survey to herbal food restaurant customers from January 20, 2010 to February 26, 2010. A total of 600 copies were distri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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