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성물의 역학적 특성과 태 평가 - 2 칼라 자카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chanical and Hand Properties of Knitted Fabrics - Focused on the 2 Colors Jacquard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2 no.3, 2010년, pp.93 - 103  

구미란 (수원여자대학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comparison and analysis of dynamical features according to Jacquard structure are as follows. Regarding elongation(E) value in tensile property, the value in the direction of course was found to be larger in all Jacquard structure, except floating Jacquard, than the direction of w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카드 조직의 종류에 따른 편성물의 역학적 특성과 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자카드 조직의 두께와 신축 정도에 적합한 니트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자카드 조직의 종류에 따른 편성물의 역학적 특성과 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두께와 신축 정도, 특성에 적합한 F/W용 니트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는 12G 2칼라로 편직된 하운드 투스(Hound’s Tooth)자카드로 F/W 용 니트 재킷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이지가 12G이기도 하지만 12G보다 편지가 두꺼운 경우는 역학적 특성의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게이지를 12G로 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0~50대 니트 시장의 특징은? 우리나라 니트 웨어 시장은 크게 40대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캐주얼니트 시장과 단품 중심의 20~30대 니트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40~50대 니트 시장은 고정 고객층을 중심으로 비교적 안정된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니트 웨어 시장의 대중화와 수요 급증으로 인하여 20~30대까지 고객층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니트 전문브랜드에서는 초기의 40~50대를 위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던 것과 달리 타켓의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20~30대가 입을 수 있는 디자인까지 선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니트 웨어 시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 니트 웨어 시장은 크게 40대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캐주얼니트 시장과 단품 중심의 20~30대 니트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40~50대 니트 시장은 고정 고객층을 중심으로 비교적 안정된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니트 웨어 시장의 대중화와 수요 급증으로 인하여 20~30대까지 고객층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니트 전문브랜드에서는 초기의 40~50대를 위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던 것과 달리 타켓의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20~30대가 입을 수 있는 디자인까지 선보이고 있다.
니트 웨어 시장의 대중화와 수요 급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니트 웨어 시장의 대중화와 수요 급증으로 인하여 20~30대까지 고객층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니트 전문브랜드에서는 초기의 40~50대를 위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던 것과 달리 타켓의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20~30대가 입을 수 있는 디자인까지 선보이고 있다.1) 이는 고리구조로 되어 있어 풍부한 신축성과 탁월한 보온성, 인체를 구속하지 않는 착용감 그리고 가볍고 구김이 가지 않는 니트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진 결과이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패션 수준이 높아지고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레저ㆍ스포츠 활동 인구가 증가하여 편안하고 활동성이 있는 니트 웨어가 부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존의 스웨터나 내의류 및 양말에 치중해 있던 니트 생산은 스포츠웨어(sports wear)뿐만 아니라 캐주얼웨어(casual wear), 착용자의 신체적 특성에 잘 맞아야 하는 재킷과 같은 포멀 웨어(formal wear)까지 확산2)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