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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2 no.4, 2010년, pp.29 - 4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value systems and social self-concept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clothing benefits according to gender. The data were collected via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453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Jecheon and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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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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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대 외모의 기준이 공통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경쟁력으로 여겨지므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 달성 혹은 자기만족을 위하여 외모 가꾸기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한 시대 외모의 기준은 대개 공통적인데 그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획일화된 모습이 개인에게 수용되기 때문이며 이것이 개인의 가치관과 신체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 즉 사회적으로 정해진 외모의 기준이 자신을 바라보는 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다. | |
사회학에서의 가치란 무엇인가? | 가치란 사회학에서 ‘사회 구성원이 공유하는 행동양식에 대한 개념'을 의미하며 심리학에서는 ‘특정 상황이나 즉각적 목표를 넘어서 보다 궁극적 존재의 최종 상태에 이르도록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신념’이라고 하였다.7) 일반적으로 가치는 한 번 형성되면 대개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물질적 풍요와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외모지상주의와 신체매력이 강력한 이슈로 부상하면서 라이프스타일과 가치의식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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