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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량과 사회경제적 지표관계 실증분석 (서울특별시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Index and Carbon Dioxide (Focusing on Seoul Metropolita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2, 2010년, pp.63 - 69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송병근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수일 (현대해상화재보험 교통안전연구소) ,  이재명 (경기도청 교통건설국 교통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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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하였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도시형태 영향요소는 도시를 형성하는 요소들로서, 크게 도시규모, 토지이용, 밀도, 자연지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형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국내외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가상적인 측면(Simulation 및 도시형태의 가정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실질적인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염원(CO)의 발생 요소와 관련 있는 변수를 바탕으로 상관분석을 통해 현재 서울시의 공간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런 사회적 흐름에 맞추어 앞으로의 도시개발 및 계획은 탄소(CO)저감을 고려한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도시의 형태1)를 가장 잘 대변하는 인문ㆍ사회적 특성자료인 사회ㆍ경제적 지표와 탄소(CO)2)와의 상관성 및 지역별 유형화를 통하여 현재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대기오염의 위상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문제가 최우선 의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 증가추세3)로 적절한 대응이 미흡한 상태에서 정부의 국책방향 중 탄소저감을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사회경제지표와 대기오염(CO)간 상관분석을 통해 대기오염(CO)과 관련이 있는 사회ㆍ경제적 지표를 찾고 이를 통해 탄소저감을 위해 노력해야 할 사회ㆍ경제적 지표를 도출해보고 CO배출의 지역적 특성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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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형태란? 도시형태(Urban Form)란 도시내 토지이용 및 가로망패턴, 건축물의 형태 등 인간의 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요소들의 물리적 형태라 할수 있다. 도시 형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며, 도시형태 영향요소의 구분도 학자마다 견해 차이가 있다.
서울시의 탄소배출량(CO)과 도시교통 지표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서울시 탄소배출량(CO) 평균이상 지역에 대한상관분석 결과, 하천면적, 전철분담률의 경우 음 (-)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자동차등록대수, 도로면적, 도로율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 로 나타났다. 평균이상의 CO배출량을 보이는 지역은 전반적으로 교통요인에 의한 탄소배출량이 심각한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시 탄소배출량(CO) 평균이하 지역에 대한상관분석 결과, 전철분담률의 경우 음(-)의 상관관 계를 보이며, 주택수, 건축허가면적, 화재소실면적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이하의 CO배출량을 보이는 지역은 전반적으로 건축물과 관련된 요인에 의한 탄소배출량이심각한 것으로 판단된다.
도시형태 영향요소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앞서 언급하였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도시형태 영향요소는 도시를 형성하는 요소들로서, 크게 도시규모, 토지이용, 밀도, 자연지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형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요인 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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