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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SIM을 활용한 소규모 회전교차로의 지체 분석
Delay Analysis of Small-scale Roundabouts Using VISSI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5, 2017년, pp.385 - 395  

조아해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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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규모 회전교차로를 다루고 있다.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평균지체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계획 및 설계기준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내접원 지름, 회전차로의 속도 및 진입교통량에 따른 평균지체 분석에 중점을 두고있다. 96개($3{\times}4{\times}8$) 시나리오의 운영효율이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 VISSIM (Verkehr In $St{\ddot{a}}dten$-SIMulationsmodell)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소규모 회전교차로의 적정 설계속도가 도출되었다. 둘째, 서비스 수준 D에 도달하는 진입교통량은 2,180-2,740pcph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회전교차로에서 혼잡수준 F로 개선이 요구되는 교통량은 2,780pcph 이상으로 평가되었다. 연구 결과는 효율적인 회전교차로 운영을 위한 대응조치를 제공하는 데 몇 가지 함의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small-scale roundabou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verage delay of vehicle in roundabout, and suggest the efficient planning and design standard.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analyzing the average delay time according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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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소규모 회전교차로의 평균지체를 내접원 지름과 회전부의 주행속도에 따라 분석하여 운영효율을 판단한 연구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유형 중에서 소규모 회전교차로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교차로의 지체감소를 위한 운영효율을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이 연구는 Design Principle of Roundabout(회전교차로 설계지침, 2014),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도로용량편람, 2013) 및 Design Principle of Community Road Roundabout(생활도로형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2012)을 참고하여 내접원 지름과 회전부 주행속도에 따른 지체의 변화를 분석한다.
  • 이 연구에서는 Design Principle of Roundabou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및 Design Principle of Community Road Roundabout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을 참고하여 소규모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내접원 지름과 회전부의 속도에 따라 차량지체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내접원 지름이 17m와 22m일 경우에는 1차로형, 25m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로 네트워크가 구축하였으며, 진입차로 폭은 3.

가설 설정

  • 이를 참고하여 버스 및 중차량은 없으며, 모두 승용차로만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는 기존 운영되는 신호 및 비신호 교차로에 비해 U-turn 및 보행교통량 비율이 적은 것으로 판단되어 보행교통량과 U-turn 교통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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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에서 제시하는 소형 회전교차로의 기하구조는?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도로용량편람, 2013)에서는 기본유형의 소형 회전교차로와 특수유형의 초소형 회전교차로로 구분된다. 소형 회전교차로일 경우, 회전부 설계속도 20-30km/h, 중앙교통섬 지름 13-17m, 진입차로폭 3.5m, 그리고 회전차로폭 4.0-4.5m 등의 기하구조가 제시되고 있다. 초소형 회전교차로일 경우, 평균 주행속도가 50km/h미만인 도시지역에 공간이 부족할 경우 최소 설계제원으로 설치될 수 있는 회전교차로로 정의된다.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 VISSIM의 장점은? 이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내접원 지름과 회전부의 속도에 따른 지체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 VISSIM이 사용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aaSIDRA와 비교하였을 때, 다양한 교통조건과 차로별 제어가 가능하며, 교통류의 교차로 진입 시 일괄적인 진입이 아닌 이산분포를 통한 무작위 진입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시간의 변화와 특성에 따른 교통운영분석이 가능하고 대안을 평가할 수 있어 교차로 지체 분석에 주로 이용된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우선권을 가지며,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의 간격을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교차로에 진입하게 된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회전교차로는 일정 교통량 범위 내에서는 일반적인 유형의 교차로보다 지체가 적고, 용량이 증대되어 운영효율이 높다. 최근 국내에서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발간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으로 회전교차로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안전성 제고를 위한 방안도 마련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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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stian J.S., Nagui M. R., Hughes R. (2007), Exploratory Analysis of Pedestrian Signalization Treatments, at One and Two-lane Roundabouts Using Microsimulation, TRB 2007 Annual Meeting. 

  2. Go M. S., Lee Y. J. (2010),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ritical Gaps at Small Roundabouts, The 60th Conference of KS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34-439. 

  3. Kang S. I., Lee Y. W. (2014), An Analysis of the Vehicular Delay Caused by Scrambled Crosswalk Installation in a Roundabout, J. Korean Soc. Transp., 32(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18-226. 

  4. Kim Y. B., Lee D. M., Jun J. W., Cho H. S. (2016), An Estimation of the Minimum Distance Between a Roundabout and Signal Crosswalk Using VISSIM, J. Korean Soc. Transp., 33(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37-347. 

  5. Lee Y. J., Lee I. H., Lee D. M. (2010), Determin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When Estimating Capacity at Small 3-leg Roundabouts, J. Korean Soc. Transp., 28(6),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5-74. 

  6. Lim J. K., Park B. H. (2011), Effectiveness Analysis of 3-lane Roundabout by Scenario,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6(5), 223-231. 

  7. Lim J. K., Park N. Y., Park B. H. (2017), Simulated Operational Efficiency Analysis of Special Roundabout,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9(1), 81-90.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10.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2), Design Principle of Community Road Roundabout. 

  11. Sangster J., Rakha H. Al-Kaisy A. (2014), Comparative Analysis of the Through-about, Roundabout and Conventional Signalized Intersection Designs, TRB 2015 Annual Meeting. 

  12. Sergan T., Kubra C., Mustafa S., Pelin C. (2013), Different Approaches to Minimum Delay Prediction at Single-lane Traffic Circle in Izmir, Turkey,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40(3), 274-284. 

  13. Stijn D., Tom B., Erik N., Geert W. (2010), Externality of Risk and Crash Severity at Roundabou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1966-1973. 

  14. Yongsheng C., Bhagwant P., Craig L. (2011), Effect of Speed on Roundabout Safety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use of speed as a surrogate measure, TRB Annual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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