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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현시 순서가 교차로 신호운영 효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분석
An Effects of Signal Phase Plan on the Traffic Signal Operation of 4-legged Inter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4, 2015년, pp.40 - 51  

이준형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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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직각교차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다양한 신호현시 순서대안을 비교하여 교차로 하류부 도로의 통과교통량 처리능력을 극대화하는 신호현시 순서대안을 분석하였다. 현시배열 대안은 동서축과 남북축 도로의 직진과 좌회전 신호현시 배치순서에 따라 총 6개로 구성하였다. 이론적 분석에 따르면 동일한 목적링크를 향하는 신호현시를 신호주기 전체에 분산배치한 현시배열 대안2(동서축:직진 후 좌회전, 남북축:좌회전 후 직진)와 현시배열 대안5(동서축:좌회전 후 직진, 남북축:직진 후 좌회전)가 나머지 4개 현시배열 대안에 비하여 작은 최대지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시배열 대안에 따라 교차로가 최대지체의 수용가능 여부가 변화하는 용량상태 교차로에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미시 교통시뮬레이터인 PTV VISSIM F 7.0을 이용하여 각각의 현시배열 대안을 검증한 결과 용량상태를 넘어서가나 미달한 교차로에서는 현시순서 대안의 변화에 따라 통과교통량의 변화가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용량상태인 평균제어지체 100초 내외의 교차로는 현시순서 대안에 따라 평균제어지체가 용량상태인 100초 안팎으로 변화하며 효과를 나타냈다. 이론적 분석결과와 동일하게 현시배열 대안2와 현시배열 대안5가 다른 현시배열 대안에 비하여 교차로 통과교통량 및 목적링크 통과교통량을 최소 3.8%에서 최대 5.1%까지 증대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is traffic phase order alternatives to maximize throughput. According to theoretical analysis alternative2(EW: left turn after through, NS: through after left turn) and alternative5(EW: through after left turn, NS: left turn after through) can minimize the maximum delay. Both al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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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현상은 주로 첨두시간대 포화된 교차로에서 많이 관측되며, 교차로 하류부 도로의 포화로 진행하지 못한 차량은 교차로 내 꼬리 물기로 이어져 교차로 운영 효율을 크게 저하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향별 신호현시를 신호주기 전체 시간동안 고르게 분산함으로서 교차로 하류부 도로가 앞선 신호현시에 진입한 교통수요를 충분히 처리한 이후에 다음 현시를 소화할 수 있는 신호현시 구성순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는 교차로의 제어지체를 교통조건의 분류기준으로만 사용하고, 운영의 효율성은 신호현시의 배열에 따라 교차로 하류부 도로가 수용해야하는 교통수요의 부하를 고려하여, 하류부 도로의 통과 교통량 증감을 효과척도로 제시하였다. 또한 신호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공학적으로 제시가 가능한 모든 현시배열 대안에 대하여 신호운영 효율의 증감을 분석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포화된 교차로에서 현시별로 주어진 녹색신호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교차로 하류부 소통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신호현시 순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현시의 순서변화에 따라 교차로 하류부의 기능개선정도의 분석이다. 신호현시는 크게 직진신호와 좌회전 신호로 구분되고 우회전 교통류는 직진 교통류와 우측 차로를 공유하며 함께 이동한다.
  • 수행하고자 하는 시뮬레이션 분석은 와 에서 대기행렬이론을 통해 분석한 현시배열 대안에 따른 최대지체의 규모와 그에따른 신호운영 효율을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동서 남북 4방향의 교차로 하류부 도로 중 동서방향 하류부 도로에 대하여 도착 교통류 7 veh/sec, 용량 3 veh/sec라고 가정하고, 녹색 신호시간을 와 같이 정의할 때 의 현시배열 대안에 따른누적 도착-출발 교통량과 최대지체(Max Delay)를나타내면 와 같다.
  • 신호교차로의 신호주기를 C, 각 현시의 녹색시간을 과 같이 각각 G1, G2, G3, G4라고 가정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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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신호현시 순서 결정 방법은 어떠한가? 신호현시의 구성순서는 큰 틀에서 국가의 신호운영 현시순 서를 따라서 결정되고, 세부적으로만 교통수요를 최단시간내에 처리하기 위하여 동시신호, 직진, 좌회전과 같은 독립현시(Single Ring)와 중첩현시(dual ring) 등을 적용한다. 하지만 현재의 신호현시 순서 결정 방법은 주로 동서남북 방향의 순차적 진행이나 주도로/부도로 여부에 따라 직진과 좌회전의 순차적 진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차로 하류부 도로가 포화된 상태의 문제점은? 교차로 하류부 도로가 포화된 상태에서는 녹색 신호가 주어지더라도 차량들은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고 교차로 내부에 갇히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주로 첨두시간대 포화된 교차로에서 많이 관측되며, 교차로 하류부 도로의 포화로 진행하지 못한 차량은 교차로 내 꼬리 물기로 이어져 교차로 운영 효율을 크게 저하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향별 신호현시를 신호주기 전체 시간동안 고르게 분산함으로서 교차로 하류부 도로가 앞선 신호현시에 진입한 교통수요를 충분히 처리한 이후에 다음 현시를 소화할 수 있는 신호현시 구성순서를 제시 하고자 한다.
과거 신호현시의 구성순서는? 이 과정에서 공학적인 분석이 배제된 채 주관적으로 설정되고 있는 것은 신호현시의 구성순서이다. 신호현시의 구성순서는 큰 틀에서 국가의 신호운영 현시순 서를 따라서 결정되고, 세부적으로만 교통수요를 최단시간내에 처리하기 위하여 동시신호, 직진, 좌회전과 같은 독립현시(Single Ring)와 중첩현시(dual ring) 등을 적용한다. 하지만 현재의 신호현시 순서 결정 방법은 주로 동서남북 방향의 순차적 진행이나 주도로/부도로 여부에 따라 직진과 좌회전의 순차적 진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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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hin, Dong-chul, "A Study on Application of Phase Based Method at Signalized Intersections", Master's Thesis, Graduated School of KyungSang Kwangju University, pp.5-10, 1999. 

  2. Hyo Seok Jang, "Study on Reducing Delay Depending onorder of Leading or Lagging Left-Turn Signal Phasing at Urban Intersec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56-62, Feb. 2010. 

  3. Jun-Han Cho, "Phasing and Sequencing Design Techniques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2, no.5, pp.19-33, Oct. 2004.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3rd Editi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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