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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맞춤급행버스 재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Re-introduction of Customized Express Bus Services to the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2, 2010년, pp.85 - 94  

조병용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 ,  장인성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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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난 해부터 운행하기 시작한 간선급행버스가 개통된 지 채 1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폐선되었고, 이는 더 이상 부활하지 못할 전시성 행정의 결과로 남게 되었다. 공공복리의 증진을 생각하여야 할 교통 정책이 과연 기업의 원리에 입각하여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의문스러웠다.
  • 본 연구를 통해 서울시에서 맞춤버스노선이 지속적으로 발굴되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방안과 전략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서울시의 기존 정책을 살펴보고, 타 대도시의 급행버스 운행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행정원리에 입각하여 효율성과 공공성 중에서 어느 것을 더 우선시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큰 고민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하여 행정에서 논하는 공공성과 철저한 계산에 의한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 이러한 민주성이 야기하는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면서 이용객의 의견을 간접적으로 묻는 것이 O/D패턴을 조사하여 이용객의 이동성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수도권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에 입각 하여 서울시민의 출발지와 목적지의 행정구역을 조사하여 노선을 편성하는 것이 행정이념의 민주성에 충실한 것이라 사료된다.
  • 2008년 7월 21일부터 운행한 간선 370번의 급행노선인 8300번은 간선 370번 구간의 일부인 강동공영차고지에서 종로까지 36개 정류장 중 50%인 18개 정류장만을 정차함으로써 이용객의 이동시간 절감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후, 서울시는 간선 146번의 출퇴근 맞춤노선인 8146번을 급행버스로 전환하고, 간선 360번과 361번을 8360번과 8361번의 형태로 첨두시에만 운행함으로써 이용객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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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서울의 버스 노선체계는? 현재 서울의 버스 노선체계는 간선버스, 지선버스, 광역버스, 순환버스의 네 가지 등급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2010년 5월을 기준으로 간선버스는 전체의 31.
시내버스란? 대중교통 서비스의 대표적 수단인 시내버스는 현대 도시 활동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시민을 일시에 대량으로 수송하는 수단이며, 정해진 노선과 구간을 일정한 원칙으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이다. 세계의 많은 국가와 도시에서 교통권과 통행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대중교통의 합리화, 그 중에서도 큰 경제적 비용이 필요하지 않은 버스 정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중교통체계의 개편 유형은? 서울은 지하철의 지나친 수송분담률과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004년 7월 1일 획기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기에 이르렀다. 준공영제 시행, 간선ㆍ지선ㆍ순환ㆍ광역의 노선 유형 분리, 중앙버스전용차로 실시, 통합거리비례요금제 등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유형과 규모로 개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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