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 포장 재료의 특징 및 개선 방안
The features and enhancement plans for the pavement materials of bicycle road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3, 2010년, pp.15 - 18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지만, 자전거 도로에 적용하기 위한 도로 포장 기준이 매우 미비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자전거 도로 포장의 활성화에 많은 제약이 있으므로, 본 고에서는 이러한 현황 및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자전거 도로 포장과 일반 도로 포 장관의 차이점에 대한 언급 그리고 이와 관련한 국가 기준 현황 및 문제점 등을 개략적으로 언급하였다. 본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자전거 도로 포장은 기존 연구 및 경험 이력이 일천하므로, 자전거도로 포장에 사용하게 될 재료의 종류를 제한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가설 설정

  • 교통하중 부분 : 일반 차량과 자전거 하중은 일반인들이 생각해도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 차량의 경우 중차량부터 시작해서 1 ton 미만의 소형 승용차 등 다양하게 존재하나, 자전거 하중은 사람 체중에 대한 하중이 대부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동호회가 매우 급진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들어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조에 발맞추어 자전거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에서 자전거 도로에 대한 계획 및 건설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도 체력 증진 및 레져 활동의 하나로서 자전거 동호회가 매우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에서 자전거 도로에 대한 계획 및 건설을 추진 하는 이유는? 최근 들어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조에 발맞추어 자전거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에서 자전거 도로에 대한 계획 및 건설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도 체력 증진 및 레져 활동의 하나로서 자전거 동호회가 매우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