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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소양 관련 논문에서 서술자의 종류와 빈도 특성 연구
A Study of the Kinds and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Descriptors in the Articles Related to Scientific Literac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01 - 413  

이명제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kinds and frequencies of descriptors in 154 articles in ERIC data base on the 4th day of January in 2010. The titles of the articles includes the words, 'scientific literacy'. As each descriptor is constituted of two words and over, in this study the first word in the descri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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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동안 수행된 과학적 소양과 직접 관련된 연구 논문에서 과학적 소양이라는 의미가 어떠한 맥락에서 연구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서 과학적 소양 관련 논문에 제시된 주요 서술자(descriptors) 종류와 출현 빈도 변화를 분석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시기별로 나타나는 서술자들의 집단 구성 변화로부터 과학적 소양 연구의 동향을 탐색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동안 수행된 과학적 소양과 직접 관련된 연구 논문에서 과학적 소양이라는 의미가 어떠한 맥락에서 연구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서 과학적 소양 관련 논문에 제시된 주요 서술자(descriptors) 종류와 출현 빈도 변화를 분석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술자를 목표어 중심과 개별 서술자 중심으로 각각 분석하였다. 서술자를 목표어 중심으로 분석하는 경우, 한 목표어에 대하여 여러종류의 제한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별 서술자는 다양하게 출현할 수 있다.
  • 그 방법으로서 과학적 소양 관련 논문에 제시된 주요 서술자(descriptors) 종류와 출현 빈도 변화를 분석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시기별로 나타나는 서술자들의 집단 구성 변화로부터 과학적 소양 연구의 동향을 탐색하려고 한다. 이러한 탐색 결과는 과학적 소양 연구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일견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해줌으로써 궁극적으로 과학적 소양의 정의를 수립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한편, 빈도 분포 유형은 같은 기간 분포 유형이라도 다양한 빈도 변화 특성을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정상 분포형(a)는 기간 분포가 적어도 3기간 구간 연속이어야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연속 출현 구간 내에 최고 빈도 구간이 존재하고, 이를 중심으로 양끝으로 가면서 대체로 감소하는 빈도 분포를 보이는 유형으로서 빈도분포 구간 내에서 빈도 최고점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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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한어’와 ‘목표어’를 각각 어떻게 해석하여 명명한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2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각 서술자는 ‘제한어’와 ‘목표어’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먼저 나오는 단어는 이어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제한어’, 뒤의 용어가 대체로 서술자의 중심적인 의미를 나타내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여 ‘목표어’로 명명하였다. 한편, 3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서술자의 경우에는 목표어가 2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된 2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각 서술자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각 서술자는 ‘제한어’와 ‘목표어’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먼저 나오는 단어는 이어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제한어’, 뒤의 용어가 대체로 서술자의 중심적인 의미를 나타내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여 ‘목표어’로 명명하였다.
기간 분포 유형을 각 서술자의 출현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분류한 것은 어떤 의도인가? 기간 분포 유형은 각 서술자의 출현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 조건은 특정 서술자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과학적 소양 연구에 나타나는지를 중시하려는 의도이다. 같은 기간 분포유형을 보이는 서술자라 하더라도 빈도 변화는 또 다른 변수이므로 빈도 분포 유형은 출현 기간 동안의 관심 추이를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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