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에 대한 분석 - 4가지 영역의 과학적 소양을 기준으로 -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for the Nature of Science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using the Four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4년, pp.207 - 216  

이영희 (단국대학교) ,  손연아 (단국대학교) ,  김가람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cience (NOS) has been a major component of scientific literacy and an important learning goal in science education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1993; Millar & Osborne, 199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2013). To achieve this goal, i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앞서 진행되었던 많은 종류의 교과서 분석 연구들의 연장성으로 대부분의 교과서 분석 연구들이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교과 내용에 대해서만 논의할 뿐,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다양한 과학의 본성의 모습 중 어떤 측면이 얼마만큼 포함되어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초등 과학 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역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잠정적으로 요구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연구라는데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자는 지난 20여 년 동안 과학 교육을 위해 발표되었던 중요 국가적 차원의 지침서들(NRC, 1996; AAAS, 1990, 1993)과 몇몇 과학 교육자들의 연구 논문의 내용을 검토하여 4가지 범주의 과학의 본성속의 구체적 내용 및 측면들을 추가하였다(Lee, 2007; Lee,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수정되고 보완된 4가지 영역의 과학의 본성틀을 그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가 얼마만큼 최근에 발표된 과학의 본성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분석이었다고 할 수 있다.
  • 분석자들의 훈련을 위하여 주도 연구자에 의해 개발(Lee, 2007)된 훈련 지침서를 통하여 교과서 분석의 연습을 진행하였다. 훈련을 진행하면서 분석 중 불일치되는 부분에서는 분석자들 간의 토론을 통한 분석틀의 이해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분석의 합의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의 본성이란 무엇인가? , 1998). 이와 같이 과학의 본성이란 과학의 지식이나 탐구 기술과는 다른 그 이론과 과정 속에 내포된 과학 자체의 본질 및 그 가치에 관한 것으로, 개인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과학 지식이나 과정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근본적인 영역이므로 과학수업에 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본성을 이해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 분석 연구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교과서 분석 연구는 크게 교과서의 외형적인 측면 분석과 내용 분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삽화나 단원수와 같은 외형적인 구조 및 특징에 대한 연구(Yeo et al.
4가지 과학의 본성 영역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3학년부터 6학년까지에서 나타나고 있는 과학의 본성 측면을 과학적 소양에 근거한 4가지 과학의 본성 영역으로 분석하였다. 4가지 영역의 과학의 본성은 다음과 같다: 1) 지식체계로서의 과학(science as a body of knowledge), 2) 탐구로서의 과학(science as a way of investigation), 3) 사고 방법으로서의 과학 (science as a way of thinking), 그리고 4)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STS: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이 4가지 영역의 과학적 소양의 틀은 지난 몇 십년동안 과학 교육자들이 과학 교육과정 및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많이 사용되어져 왔으며, 특히 과학 교과서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포함 정도를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어졌다(Chiappetta et al., 1991; Chiappetta & Fillman, 2005; Chiappett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bd-El-Khalick, F. & Boujaoude, S. (1997). An exploratory study of the knowledge base for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673-699. 

  2.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The influence of history of science on students' view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1057-1095. 

  3. Abd-El-Khalick, F., Bell, R. L. & Lederman, N. G. (1998). The nature of science and instructional practice: making the unnatural natural. Science Education, 82, 417-436. 

  4. Akerson, V. L., Buzzelli, C. & Donnelly, L. A. (2010). On the nature of teaching nature of scienc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struction in preschool and elementary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213-233. 

  5.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 An, Y. & Kim, H. (2011). Recogni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on the basis of the atomic model.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31(4), 539-556. 

  8. Ball, D. L. & Feiman-Nemser, S. (1998). Using textbooks and teachers'guides: A dilemma for beginning teacher and teacher educators. Curriculum Inquiry, 18, 401-423. 

  9. Bang, M. & Kim, H. (2010). The effects of explicit instruction about nature of scienc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gnitive leve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77-291. 

  10. Berelson, B. (1952).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s research. New York: Free Press. 

  11. Chiappetta, E. L. & Fillman, D. A. (2005). Analysis of fiv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used in the United States for inclusion of the nature of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Meeting. Dallas, TX. 

  12. Chiappetta, E. L., Lee, Y. H. & Phillips, M. C. (2006, April). Examination of science textbooks published over the past 100 years in the United States.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meeting. San Francisco, CA. 

  13. Chiappetta, E. L., Sethna, G. H. & Fillman, D. A. (1991). A qualit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for scientific literacy themes and expository learning ai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936-951. 

  14. Cho, J. (2008). Analysis of inquiry unit of science 10th grade in term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8(6), 685-695. 

  15. Han, Y. & Kim, D. (2002). Content analysis of the 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USA and Korea for teaching the returnee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1), 1-12. 

  16. Jang, B. (2004). Investigating the pupils' idea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2), 159-171. 

  17. Jeong, C., Oh, H., Choi, J. & Kang, K. (2007). A comparative study on illustrations of science textbooks in Korean and American elementary schools-focus on biology section of 3rd - 6th grades.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7(7), 639-644. 

  18. Kim, H., Choi, S., Hwang, H., Lee, J., Kim, S. & Lee, M. (2006).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scientific literacy.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6(4), 601-609. 

  19. Kim, J., Jeon, E. & Paik, S. (2007). The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views of science textbook, science teacher,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7(9), 809-817. 

  20. Kim, J., Kim, S., Kim, D., Kim, H. & Paik, S. (2008). Analysis of elxplictly instructional effects about nature of sc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3), 261-272. 

  21. Kim, K. & Park, I. (2009). Perception for the frontier science of teachers and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and analysis of corresponding contents in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4), 390-403. 

  22. Kim, K., Kang, S. & Lim, J. (2006).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6(6), 743-752. 

  23. Kim, M., Nam, I. & Kwon, S. (2010). The rel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oint of views about the organization of science curriculum and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43-251. 

  24. Kim, S. (2010). Explor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biology vs. non-biology teachers.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30(2), 206-217. 

  25. Krippendorff, K. (2004).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26. Kwon, K. & Park, I.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astronomy area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A. (2010).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66-185. 

  27.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331-359. 

  28. Lee, Y. (2007). How do th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introduce the nature of science? Dissertation. Houston, TX: University of Houston. 

  29. Lee, Y. (2013). A proposal of inclusive framework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based on the 4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for K-12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3), 553-569. 

  30. Lee, Y. (2013). Nature of science (NOS) presentation in the introductory chapters of Korean high school life sciewnce I textbooks using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7(1), 173-197. 

  31. Lim, C., Kim, H. & Lee, S. (2004).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4), 294-304. 

  32. Lloyd, C. V. (1990). The elaboration of concepts in three biology textbooks: Facilitating student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1019-1032. 

  33. McComas, W. F., Clough, M. P. & & Almazroa, H. (1998). A review of the role and character of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In W. F. McComas (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Rationales and strategies (p.3-39). Dordrecht: Kluwer. 

  34. McDonald, C. V. (2010). The influence of explicit nature of science and argumentation instruction on preservice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1137-1164. 

  35.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2010).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3rd-4th grades [3-4학년 과학 교과서: 1학기, 2학기].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3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2011).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5th-6th grades [5-6학년 과학 교과서: 1학기, 2학기].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37. Na, J. & Song, J. (2010). A review and analysis of the studies using instruments on the nature of science (1990-2009).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92-306. 

  38. Nam, J., Mayer, V. J., Choi, J. & Lim, J. (2007).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7(3), 253-262. 

  39.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0.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1.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1982). Science-Technology-Society: Science Education for the 1980s (An NSTA position statement). Washington, DC: Author. 

  42. Noh, T., Kim, Y., Han, S. & Kang, S. (2002).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4), 882-891. 

  43. Noh, T., Kim, Y., Han, S. & Kang, S. (2002). Elementary school students'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2(4), 882-891. 

  44. Oliveira, A. W., Akerson, V. L., Colak, H., Pongsanon, K. & Genel, A. (2012). The implicit communication of nature of science and epistemology during inquiry discussion. Science Education, 96, 652-684. 

  45. Park, H. & Lee, K. (2005). University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Science Education, 25(3), 390-399. 

  46. Suh, Y. (2007).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the U.S. : Focusing on 3rd grade scientific concepts and inquiry process in 'matter' uni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5), 509-524. 

  47. Suh, Y. (2008). An analysis of sequence of earth science content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in Korea and the U.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4), 356-370. 

  48. Tyson, H. (1997). Overcoming structural barriers to good textbooks.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49. Wang, H. A. (1998). Science textbook studies reanalysis: Teachers "Friendly" content analysis method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1st, San Diego, CA, April 19-22, 1998). 

  50. Weiss, I. R., Pasley, J. D., Smith, P. S., Banilower, E. R. & Heck, D. J. (2003). Looking inside the classroom: A study of K-12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h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Inc. 

  51. Yang, I., Han, K., Choi, H., Oh, C. & Cho, H. (2005a). 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2), 360-379. 

  52. Yang, I., Han, K., Choi, H., Oh, C. & Cho, H. (2005b).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contex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4), 399-416. 

  53. Yeo, S., Park, C. & Lim, H. (2007). A comparisi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U.S.A.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4), 459-4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