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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소양'의 정의를 향하여
Toward to the Definition of 'Scientific Literac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9년, pp.487 - 494  

이명제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term, 'scientific literacy' was introduced by P. D. Hurd in 1958, it has been used as a term, representing major goals in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 term 'scientific literacy' was used in the statement of the summative objective of the 2007 science reformed curriculum. But in vari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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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소고는 이렇게 정의가 뚜렷하지 못한 목it 용어가 계속 사용되어도 되는 것인지 염려스러운 심정에서 시작되었다. 정의를 정립하는 하나의 과정으로서 중요한 역사적 변이를 살펴보면서 과학적 소양의 정의를 확립하려는 노력에 미진하지만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하여 1990년대 초부터 발표된 주요국내 외 연구 논문을 정독하고 과학적 소양의 정의를 위한 연구결과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아직까지 과학적 소양의 정의는 합의에 이르지는 못하였지만, 최근에 이르러 과학 소양교육에서 과학 글 읽기와 쓰기 등과 관련지어 언어의 문제가 부각되면서 과학적 소양의 의미가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 우선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맞추어 과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게 해야 한다는 새로운 진보주의가 목표로 나타났다., 80년대 초에는 과학적 소양을 사회적 맥락에서의 과학으로 동일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STS적 관점으로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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