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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의 정보요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립수성도서관 이용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ormation Needs and Behavior of Visually Handicapped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1 no.1, 2010년, pp.97 - 126  

오선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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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시각장애인은 정보접근과 도서관 이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공공도서관은 장애인의 기본권(정보접근 이용권)을 보장하여 시각장애인의 지식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정보해득력을 강화 시켜 삶의 질 향상과 사회참여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요구와 정보이용행태를 분석하고 그들이 도서관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구광역시립수성도서관에 정상회원으로 등록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전화면담기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정보요구, 정보원 선택 및 이용행태, 정보입수의 어려움과 격차, 공공도서관 이용행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용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visually handicapped people face difficulties with using libraries. Public libraries are thus required to meet the need of visually handicapped people. Public libraries should guarantee the visually handicapped the right to use appropriate services. If so, the visually handicapped can improv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장애인은 무엇을 통해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가? 시각장애인의 인지적 구조나 기능은 비장애인과 상이하다. 이들은 시각 이외의 청각이나 촉각 등의 대체감각을 통해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데 특히, 청각을 통해서 거리와 방향의 개념을 발달시키지만 크기나 형태의 인지는 어렵다. 하지만 시력에 장애가 있을뿐 지적 능력은 비장애인과 별반 다르지 않다.
시각장애인이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장애인이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는<표 4>와 같이 다양하지만 가장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는 ‘건강안정’(30.7%), ‘복지혜택’(20.0%), ‘노후대책’(16.0%)에 관한 것이었다. 다만, ‘연애결혼’과 관련된 정보는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조사대상자의 연령에서 결혼적령기의 20~30대가 12% 밖에 되지 않고 대부분 장⋅노년층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 본 연구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첫째, 시각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는 ‘건강안전’, ‘복지혜택’, ‘노후대책’에 관한 것이고 선호하는 정보원은 기관(장애인관련기관⋅단체), 대인(가족, 장애인친구), 매체(텔레비전, 인터넷) 순으로 입수에 노력하고 있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장애인 관련기관⋅단체와 협력을 통한 연계서비스를 실시하고 도서관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중증장애인에 대해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시각장애인용 웹사이트를 마련하여 장애인을 위한 일상의 정보 뿐 아니라 교육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시각장애인은 정보입수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으므로 공공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의 도서관 접근⋅이용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 환경을 정비⋅개선하고 장애인 중심의 생각으로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시각장애인은 인터넷 보유율에 비하여 이용률이 낮으므로 공공도서관은 컴퓨터 활용이나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정보화교육을 개발⋅안내⋅실시해야 한다. 도서관에 올 수 있는 장애인은 도서관내에서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중증장애인이나 시간이 없어서 도서관에 올 수 없는 장애인은 장애인관련기관⋅단체와 연계하여 방문교육을 실시하거나 홈페이지에 동영상이나 프리젠테이션 파일 등으로 제공해야 한다. 넷째, 시각장애인은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률이 낮고 이용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이들을 배려한 디자인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웹사이트 구축과 운영과정에 정보통신 국가표준인<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최대한 준수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다섯째, 도서관이 장애인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임을 인식하는 시각장애인은 적으므로 공공도서관은 도서관이용안내, 소장자료 목록, 신착자료(도서)목록 등을 점자나 녹음도서 형태로 제작하여 일반우편, 전화사서함,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직접 제공하거나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정보매체인 텔레비전이나 웹사이트 그리고 장애인관련기관⋅단체를 통해 홍보해야 한다. 그리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하고 비장애인과 함께 실시하여 도서관 이용을 유도하거나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여섯째, 시각장애인이 공공도서관을 이용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유용한 자료와 이용 가능한 자료의 부족이므로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대체자료를 제작⋅수집하여 제공해야 한다. 대체자료를 제작할 때에는 장애인의 요구내용과 선호도를 우선 반영하고 전국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협력망 및 상호대차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 대체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일곱째, 시각장애인은 사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여 도서관을 이용할 때 많은 도움을 받지 못하였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은 장애인 서비스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채용하거나 지정하여 이들의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시각장애인이 느끼는 어려움과 불편함을 계속해서 인지⋅개선하기 위하여 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을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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