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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2, 2010년, pp.469 - 475
The railway signalling system plays an essential role in the safe and efficient train operation as serving control functions of train operation intervals and train routes. The reliability and safety of the system are very important because the failure of the railway signalling system can lead to 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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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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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시스템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 철도신호시스템은 열차들의 운행간격과 열차진로를 제어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철도신호시스템의 고장은 열차운행중지를 비롯하여 열차충돌이나 탈선등과 같은 치명적인 사고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 |
철도신호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신호시스템은 열차들의 운행간격과 열차진로를 제어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철도신호시스템의 고장은 열차운행중지를 비롯하여 열차충돌이나 탈선등과 같은 치명적인 사고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까지 철도신호시스템에서는 기존의 지상신호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 현시상태를 기관사가 육안으로 확인하여 열차속도를 제어함에 따른 기관사의 인적오류 등의 사고 위험이 있다. | |
철도신호시스템에서 시스템절체의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까지 철도신호시스템에서는 기존의 지상신호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 현시상태를 기관사가 육안으로 확인하여 열차속도를 제어함에 따른 기관사의 인적오류 등의 사고 위험이 있다. 아울러 시스템의 수명이 다 되어 시스템절체의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열차속도제어 정보를 차량으로 송신하여 차량에서 열차속도를 제어하는 차상신호방식이 도입 및 적용되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
정락교 외, "서울메트로 2호선 ATP/ATO차량도입에 따른 기존 신호설비와의 적합성 검토", 결과보고서, 11월, 2008.
정락교 외 "신호시스템 개량에 대한 고찰",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7월, 2008.
정락교 외 "신호시스템 개량에 미치는 인자분석",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0월, 2008.
정락교 외, "신호시스템 절체방안 검증연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7월,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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