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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과정을 적용한 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 활동 사례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PR Training for Nurses in the 6-Sigma Course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1, 2010년, pp.5 - 16  

오숙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CPR training for nurses in the 6-sigma course.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nurses and doctors who worked in the medical center. For data analysis, the SPSS/PC14.0 program was used. Result: The total 11 categories of the primary problem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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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후 지식 ․ 수행능력 평가와 교육 강사의 평가를 통해 기준 점수 이하인 간호사에 대한 재교육 강화와 실력과 경험을 겸비한 우수한 강사진 섭외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따라서 심폐소생술 후에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물품을 교체하도록 하고 관리의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Dyson & Smith,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품부족 및 물품불량이 개선활동에서 제외된 요인이 지만 쉽게 파악될 수 있고 효과가 큰 요인임을 토론을 거쳐 결정한 후 병원차원에 제시함으로써 중환자실, 응급실뿐만 아니라 전체 병동에서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 Han (2006)에 의하면 의료 서비스 업무에 대한 데이터가 느낌과 감정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으나 이렇게 측정된 것도 하나의 데이터이며 여러 사람의 느낌과 감정까지도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정량화할 수 있고 다양한 품질기법의 도움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인 의견도 객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어 연구자가 유사한 내용끼리 분류하여 분류된 각각에 대해 주요 문제를 정하였다.
  • 관리 한계는 Choi, Lee와 Wang(2004)가 제시한 소방 2급 응급구조사의 심폐소생술 숙련도를 분석한 논문을 통해 연 4회 이상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보고에서처럼 CPR 교육 횟수 관리한계는 년 4회 및 관리주기를 년 4개월로 하는 것은 심폐소생술 술기 유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타 과와 교육일정 중복 시 참여자 및 교육장 사용 조정, 교육 미 참여자에 대해 근무일정을 조정하여 추후 교육일정 계획 및 공지를 하여 전체 간호사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 후 지식 ․ 수행능력 평가와 교육 강사의 평가를 통해 기준 점수 이하인 간호사에 대한 재교육 강화와 실력과 경험을 겸비한 우수한 강사진 섭외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지역에 위치한 C대학 병원 병동 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개선을 위하여 개선팀을 구성하여 DMAIC 6시 그마 절차에 의해 간호사와 의사가 인식하고 있는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른 관련 업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출된 문제점 중 가장 효과가 크고 관리가 쉬운 항목인 실기교육 부족을 6시그마 개선활동으로 선정한 후 실기교육 부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 하는 과정을 거치는 사례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병동 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6시그마 5단계를 적용하여 심폐소생술 수행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과 관리체계를 모색하여 병동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혁신도구로 부각되고 있는 6시그마 5단계를 병동 응급의료 분야에 적용하여 심폐소생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활동을 통해 관리체계를 모색하여 병동 심폐소생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시도되었다.
  • 개선된 내용이 잘 유지되기 위한 관리단계는 2006년 7월 2일부터 7월 5일까지로 개선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관리계획서를 작성하였고, 개선팀의 6시그마 기법 참여 후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6년 7월 4일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6시그마 기법 활동을 시행하였다. 6시그마 활동은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시켜 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해 목표를 설정, 문제를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주고 이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방법(Bae, Kim, & Choi, 2008) 으로 6시그마 활동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동 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6시그마 5단계를 적용하여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른 관련 업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심폐소생업무의 관리체계를 모색하여 병동 심폐소생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는 데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병동 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하여, 간호사와 의사가 인식하고 있는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른 관련 업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출된 문제점 중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항목인 실기교육 부족을 6시그마 과제로 선정하고, 실기교육 부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관리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실기교육을 향상시키는 병동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시도되었다.
  • 따라서 전문 심폐소생술팀과의 원활한 팀웍 형성을 위해서는 병동 단위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모색 하는 활동은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개선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참여하는 의료진과의 효율적인 팀웍으로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6시 그마 절차에 의한 개선활동을 시도하고자 한다. 6시그마는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전체적인 문제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병원 정책과 연계하여 효과가 크고, 관리가 용이한 실기교육 부족을 개선활동으로 선정하여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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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 기법은 무엇인가? 6시그마 기법은 경영진과 내부 전문 인력에 의한 주도,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쟁력 강화, 비용 절감 등의 전사 적인 경영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무결점을 의미하는 통계적 수준의 효과적인 혁신 기법(Harry & Schroeder, 2000; Watson, 2002)이다. 6시그마 기법 진행절차는 일반적으로 정의, 측정, 분석, 개선, 관리(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DMAIC)의 5단계로 정의단계는 비용 절감제선정과 정의를 거치며, 측정단계는 감제의 현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단계는 감제의 근본원인을 파악하고, 개선단계는 최적의 개선안을 도출하는 단계이며, 관리단계는 개선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단계이다(Pradeep, Sohan, & Mark, 1999).
6시그마 기법 진행절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6시그마 기법은 경영진과 내부 전문 인력에 의한 주도,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쟁력 강화, 비용 절감 등의 전사 적인 경영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무결점을 의미하는 통계적 수준의 효과적인 혁신 기법(Harry & Schroeder, 2000; Watson, 2002)이다. 6시그마 기법 진행절차는 일반적으로 정의, 측정, 분석, 개선, 관리(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DMAIC)의 5단계로 정의단계는 비용 절감제선정과 정의를 거치며, 측정단계는 감제의 현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단계는 감제의 근본원인을 파악하고, 개선단계는 최적의 개선안을 도출하는 단계이며, 관리단계는 개선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단계이다(Pradeep, Sohan, & Mark, 1999). 6시그마 기법은 위에서 아래로(top-down) 방식으로 조직 내 구성원들 스스로 자발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혁신 대상을 파악 하여 개선 방법을 찾고 이를 학습과 교육 훈련을 통해 조직 전체에 확산시키는 혁신기법이다(Harry & Schroeder, 2000; Pande, Neuman, & Cavanagh, 2000).
6시그마 5단계를 적용하여 얻은 본 연구의 결과는? 정의단계, 6시그마 과제 진행을 위한 개선팀을 구성하였고, 병동 응급의료분야에서의 비효율적인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불량으로 정의하였다. 측정단계, 현재의 심폐소생술 문제 인식에 관하여 측정한 결과 간호사는 총 11개 항목이 도출되었으며, 의사는 8개 항목이 도출되었다. 토론을 통해 특성 요인도와 4 block matrix을 작성한 결과 실기교육 부족 요인이 개선활동으로 선정되었다. 분석단계, 실기교육의 문제점 및 현재 지식 및 수행 능력을 파악한 결과 간호사의 지식은 총 30점 기준 14.87점으로 수행능력은 총 110점 기준 67.12점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심폐소생술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개선단계, 개선 활동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 전 ․ 후 지식은 14.87점에서 23.25점으로 증가하였고(p=.001), 수행능력은 67.12점에서 93.43점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 .001). 관리단계, 개선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관리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6시그마 참여 후 개선팀의 역량 파악한 결과 평균 평점이 3.00-3.90의 분포를 나타내 비교적 높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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