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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11, 2010년, pp.1706 - 1714
주체는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작용에 따라 구축되고, 주체의 욕망도 이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생산되면서 변화한다. 그러나 의식적 주체는 욕망의 명확한 실체를 파악하지 못한다. 무의식의 순수한 욕망은 언어와 법의 영역인 상징계의 질서와 전혀 무관하며, 순수한 욕망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의식과 초자아에 의해 검열되어 상징계에서 기각된 무의식의 욕망은 영화라는 환상의 무대를 통해 실재계의 간극을 드러내면서 끝임 없는 욕망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욕망의 원인인 '대상 a'에 의해 욕망이 잉태되고, 이를 향한 주체와 또 다른 욕망을 재생산하는 변증법적인 과정이 상징적으로 노출되고 실현되는 영화를 통해 영화와 관객의 정신분석학적 소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Identity is established by the interaction of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The desire of the identity continuously gets generated and changes through this process. However, the conscious identity does not identify the clear substance of the desire. The reason is that the pure desire of uncon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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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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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의 시각과 시선의 이론은 어떤 행위가 시각이라 할때, 어떤 쾌락을 느끼게 되는 것인가요? | ”6)고 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과 시선의 이론은 영화에서 관객이 바라보는 행위가 ‘시각’이라 할 때, 스크린 속의 배우와 욕망의 대상이 돌려보내는 ‘시선’을 통해 관객은 욕망을 향한 동일시를 형성하게 되고 무의식적 쾌락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 |
라캉의 정신분석은 어떤 분야에 적용되어 분석의 척도로 적용되고 있나요? | 이후 라캉은 주체가 거울에 비친 반사된 이미지에 의해 구성되는 상상계(The Imaginary)1)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의 욕망을 금지하는 법의 영역이며, 언어와 구조의 체계인 상징계(The Symbolic)2), 언어나 이미지로 상상할 수 없고 상징계에도 통합되지 않는 불가능성과 연관된 실재계(The Real)3)를 통해 이루어져 있고, 이 세 가지 계를 통해 주체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과 무의식적 욕망에 접근하였다. 라캉의 정신분석은 의학적 의의와 임상적 가치는 물론, 인간의 정신활동의 산물인사상, 문학, 미술, 영화 등의 지적 분야에 적용되어 분석의 척도로 적용되고 있다.1)2)3) | |
라캉은 세 가지 계를 통해 주체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과 무의식적 욕망에 접근하였는데, 여기서 그 세 가지 계는 무엇인가요? | 프로이트는 쾌락 원칙을 따르는 원초적인 이드(ID)와 현실원칙에 기반을 둔 자아(Ego) 그리고 도덕적 기능을 담당하는 초자아(Super-ego)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혀 정신분석학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후 라캉은 주체가 거울에 비친 반사된 이미지에 의해 구성되는 상상계(The Imaginary)1)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의 욕망을 금지하는 법의 영역이며, 언어와 구조의 체계인 상징계(The Symbolic)2), 언어나 이미지로 상상할 수 없고 상징계에도 통합되지 않는 불가능성과 연관된 실재계(The Real)3)를 통해 이루어져 있고, 이 세 가지 계를 통해 주체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과 무의식적 욕망에 접근하였다. 라캉의 정신분석은 의학적 의의와 임상적 가치는 물론, 인간의 정신활동의 산물인사상, 문학, 미술, 영화 등의 지적 분야에 적용되어 분석의 척도로 적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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