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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 작가 야마무라 코지의 작품 분석
The Research on Japanese Independent Animator Koji Yamamura's work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1, 2010년, pp.19 - 32  

박기령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만화.애니메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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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 작가인 야마무라 코지의 작품을 분석했다. 애니메이션은 anima 라는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움직임의 창조를 본질로 하는 표현 미디어이다.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에서는 그 본질에 대한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을 가장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실천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다양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야마무라 코지는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 제작을 지향해 왔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기법과 테마를 고안, 시도했다. 여기에서는 야마무라 코지의 작품을 초기 작품과 <아타마야마> 이후의 작품으로 구분하여 그의 실험 정신을 논의함으로써 그의 애니메이션 방법을 구체적으로 고찰했다. 야마무라 코지의 경우, 초기 작품에서 애니메이션 기법을 다양하게 실험하고, 초기의 시도를 바탕으로 <아타마야마> 이후의 작품에서는 드로잉 애니메이션 기법과 우화적인 테마를 다루면서 애니메이션의 형식과 내용을 조화시키는 방식으로 개인적인 미학을 탐구했다. 특히 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은 자생적으로 발전해 왔다는 특징을 가지며, 따라서 인디펜던트 작가들의 창작 활동과 작품에서 개인적인 미학의 탐구를 실로 다양하게 발견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인디펜던트 제작을 선호하는 작가들의 작품과 창작 활동의 케이스를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각의 케이스를 통해 애니메이션 표현의 다양성과 실험성이라는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ssay, Japanese independent animator Koji Yamamura's works were analyzed. As understood from etymology of 'anima', animation is the expression media in which creation of moving image is assumed to be essence. In the independent animation, possibility of animation to the essence shows by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마무라는 언제부터 애니메이션을 본격적으로 제작했는가? 야마무라는 도쿄조형대학 회화과 재학 시절부터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했으며, ‘애니메이션 80’1)에 소속되어 창작 활동을 했다. 대학 졸업 작품 <수처>(水棲, 1987년)는 히로시마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발, 상하이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발 등에서 입선을 했다.
야마무라 코지는 누구인가? 야마무라 코지(山村浩二)는 인디펜던트 제작을 지속해 온 일본의 애니메이션 작가이다. 그는 2002년 <아타마야마>(頭山)를 발표하여 다음 해 아카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고, 23개 영화제에서 수상, 입상함으써 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의 위상을 새롭게 했다.
야마무라 코지의 작품 중 아카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 노미네이트가 된 것은? 야마무라 코지(山村浩二)는 인디펜던트 제작을 지속해 온 일본의 애니메이션 작가이다. 그는 2002년 <아타마야마>(頭山)를 발표하여 다음 해 아카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고, 23개 영화제에서 수상, 입상함으써 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의 위상을 새롭게 했다. 그후 <늙은 악어>(年をとった鰐, 2006년), <카프카 시골 의사>(カフカ田舎医師, 2007년)를 발표하여, 그 독창적인 작품 세계가 주목을 받고 있는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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