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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먼 맥라렌의 실험적 애니메이션과 움직임 표현 연구
A Study on the Experimental Animation and Movement Expression of Norman McLa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458 - 465  

홍일양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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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애니메이션은 실험정신 그 자체로 독립 예술애니메이션이자 작가주의적 실험정신으로 집약된 영상예술이다. 특히 노먼 맥라렌은 뛰어난 창의력과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 기술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상식을 초월한 실험을 통해 작품마다 독창적인 조형미를 추구하며 오늘날 영상매체의 혁신을 불러온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그러므로 다양한 기법의 도전으로 실험애니메이션의 영역을 확장하고 각 프레임 사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 창조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를 수행했던 노먼 맥라렌의 실험적 표현 방식을 분석하고 그가 집중한 움직임의 표현을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그 결과 그의 움직임 표현의 가장 큰 특징은 운동성의 반복과 변형의 반복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도출이 실험 방식에 대한 단순 의문보다는 보다 구체적인 형태의 탐구가 요구되는 실험 방식의 실험애니메이션으로 이해되길 바란다. 또한 대학교육에서 애니메이션 창작의 가능성과 나아갈 방향을 심층적으로 모색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 의미가 있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animation is an independent art animation and a visual art that is integrated with the spirit of experimentation. Norman McLaren pursues original beauty in each piece through scientific exploration of visual expression technology and experiment that transcends common sense with great c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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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노먼 맥라렌 작품들의 혁신적인 영상 표현 방식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움직임의 시각적 표현 연구를 통해 실험정신의 의미를 조명하였다. 그의 애니메이션 표현기술이 불가능한 표현을 가능하게 했다면, 움직임의 표현기술은 음악과 색채가 결합되어 카메라 속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고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선구자적 실험정신과 후대에 미친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평가받고 있는 노먼 맥라렌(Norman Mclaren)의 실험성과 미학적 가치에 입각하여 실험애니메이션을 심층적 이해하고 예술적 의미와 이미지 움직임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그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이미지의 움직임, 운동성을 분석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로 그가 평생 끊임없이 탐구했던 움직임의 표현 분석과 실험적 표현 기술에 중점을 두어 실험적, 예술적 가치의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선구자적 실험정신과 후대에 미친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평가받고 있는 노먼 맥라렌(Norman Mclaren)의 실험성과 미학적 가치에 입각하여 실험애니메이션을 심층적 이해하고 예술적 의미와 이미지 움직임의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그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이미지의 움직임, 운동성을 분석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로 그가 평생 끊임없이 탐구했던 움직임의 표현 분석과 실험적 표현 기술에 중점을 두어 실험적, 예술적 가치의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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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실험애니메이션은 실험정신 그 자체로 독립 예술애니메이션이자 작가주의적 실험정신으로 집약된 영상예술이다. 특히 노먼 맥라렌은 뛰어난 창의력과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 기술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상식을 초월한 실험을 통해 작품마다 독창적인 조형미를 추구하며 오늘날 영상매체의 혁신을 불러온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노먼 맥라렌은 왜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인가? 실험애니메이션은 실험정신 그 자체로 독립 예술애니메이션이자 작가주의적 실험정신으로 집약된 영상예술이다. 특히 노먼 맥라렌은 뛰어난 창의력과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 기술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상식을 초월한 실험을 통해 작품마다 독창적인 조형미를 추구하며 오늘날 영상매체의 혁신을 불러온 실험애니메이션의 거장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그러므로 다양한 기법의 도전으로 실험애니메이션의 영역을 확장하고 각 프레임 사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 창조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를 수행했던 노먼 맥라렌의 실험적 표현 방식을 분석하고 그가 집중한 움직임의 표현을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왜 타당한가? 윌리엄 모리츠(William Moritz, 1988)는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실험적 애니메이션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1834년경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조지 호너(William George Horner)가 페나키스토스코프(Phenakistoscope) 를 발전시켜 발명한 초기 애니메이션 시각 장치인 조에 트로프(Zoetrope)[2]1가 영화 이전 장치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점과 [그림 1][3]의 에드워드 머이브리 지(Eadweard Muybridge)가 1878년부터 작업한 연속 촬영으로 찍은 사진 이미지의 시리즈들을 애니메이션이라고 칭했던 점을 미루어 볼 때 모리츠의 주장은 타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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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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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aul Wells, 한창완, 김세훈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 2001. 

  5. https://icewhistle.com/posts/experimental-animation, 2018.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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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onald McWilliams, "Personal Interview," NFBC, 1990. 

  12. https://www.nfb.ca, 2018.12.8. 

  13. 모린퍼니스, 한창완, 조대현, 김영돈, 곽선영 역, 움직임의 미학, 한울, 2001. 

  14. 오은주,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에서의 은유와 상징표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Donald McWilliams, Norman McLaren On The Creative Process, NFBC, 1991. 

  16. https://www.nfb.ca/film/pinscreen, 2018.12.8. 

  17.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2. 

  18. Donald McWilliams, Norman McLaren On The Creative Process, NFBC, 1991. 

  19. John Halas, Roger Manvell, 이일범,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신아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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