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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주용 쉴딩 시스템에 적용할 복합재료 평판의 초고속 충돌 해석
Hypervelocity Impact Analysis Of Composite Plate For Space Shielding System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3 no.6, 2010년, pp.14 - 18  

손유나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 대학원) ,  문진범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 대학원) ,  임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 대학원) ,  김천곤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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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구조물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 중 MMOD(MicroMeteoroid and Orbital Debris)는 약 8~70km/s의 속도로 우주 구조물과 충돌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이러한 피해로부터 우주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현재 다양한 위플 쉴드가 연구, 적용되고 있다. 위플 쉴드에는 알루미늄이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복합재료의 시용도 증가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과 복합 재료의 초고속 충돌 특성을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충격체는 직경 5.5mm인 알루미늄 2017-T4의 구를 사용하였고, 알루미늄 평판은 6061-T6, CFRP 평판은 T300/5208을 사용하였다. 충격체의 초기 충돌 속도는 1km/s이다. 충돌 후 충격체의 운동에너지는 알루미늄 평판의 경우 약 64J 감소하였고, CFRP 평판의 경우 약 63J 감소하였다. 비슷한 충돌 에너지 흡수 정도를 보이고 있지만, 밀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CFRP가 약 1.7배 가볍기 때문에 방탄 특성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factors that threaten spacecraft, Micrometeoroid and Orbital Space Debris(MMOD) cause damage to spacecraft and impact velocity is about 8~70km/s. Nowadays, various Whipple Shield are studied and applied to protect spacecraft. As the materials used to Shielding System, aluminum is usually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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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 충돌 시 에너지 흡수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2mm 두께의 알루미늄 평판과 CFRP 평판의 lkm/s 의 속도로 충돌하는 고속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를 이용한 새로운 쉴딩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로서, 알루미늄 평판과 CFRP 평판의 초고속 충돌 특성을 해석을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본 해석에서는, 알루미늄 충격체가 lkm/s로 알루미늄 평판과 CFRP 평판에 충돌하는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해보았다.
  • 해 보았다. 약 lkm/s의 속도 범위에서 실험한 결과와 해석한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어떠한 보안 점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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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andbook for Limiting Orbital Debris",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NASA), 2008. 

  2. Nicholas L. Johnson, "Orbital Debris : The growing threat to space operations",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NASA), 2010. 

  3. "Orbital Debris Quarterly News",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NASA), Vol. 14, 2010. 

  4. William P. Schonberg and Eve J. Walker, "Use of composite materials in multi-wall structures to prevent perforation by hypervelocity particle impact", Composite Structures, Vol. 19, 1991, pp. 15-40. 

  5. William P. Schonberg and Eve J. Walker, "Hypervelocity impact of dual-wall space structures with graphite/epoxy inner walls", Composite Engineering, Vol. 4, 1994, pp. 1045-1054. 

  6. L.J. Deka, S.D. Bartus, "Damage evolution and energy absorption of FRP plates subjected to ballistic impact using a numerical model", 9th International LS-DYNA Users Conference, 2006. 

  7. M. Yong, L. Iannucci, "Efficient modeling and optimization of hybrid multilayered plates subject to ballistic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7, 2010, pp. 605-624. 

  8. 안정희, 권진회, "케블라 복합재 평판의 고속충돌 특성 수치해석", 한국복합재료학회지, Vol. 22, 2009, pp.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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