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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산업 시장 특성과 해외 진출 전략
Market Characteristics & Global Strategy in SW Industry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28 no.11, 2010년, pp.99 - 104  

김준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김은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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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경제학에서 제시하는 산업별 혁신시스템이 론 [4] 에 근거하여 SW산업의 고유한 특성 및 혁신 패턴을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국내 SW기업의 시장 성공시나리오와 해외진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SW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SAP, IBM 등 글로벌 선도기 업이시장의 절대 강자로 독점하고 있는 대표적인 분야이다.
  • 따라서 우리나라와 같은 후발주자가 글로벌 SW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나리오와 정책적 대안의 모색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선 국내 SW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업별혁신시스템[I]의 이론 틀에 근거하여 SW산업의 시장 특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분석한 특성에 기반하여 SW산업에서 후발자의 시장성공 가능성을 시나리오로 제시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기술(smart technology) 등 최근 등장하는 기술의 트렌드 변화와 연계하여 대 .
  • 그리고 분석한 특성에 기반하여 SW산업에서 후발자의 시장성공 가능성을 시나리오로 제시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기술(smart technology) 등 최근 등장하는 기술의 트렌드 변화와 연계하여 대 . 중소 SW 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 전략 등해외 진출 관련 정책적 대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첫째, 신규 유망 분야를 적극 발굴해서 IT서비스기업과 중소 패키지SW 기업이 동반 진출하는 것이다. 과거의 전략 貧서비스모델이 전자통관’ 전자조달, 특허정보화, 우정현대화, 항만물류, 지방행정 등 전자정부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정보화 수출모델이라면, 향후에는 그린IT, 스마트그리드, 조선IT, 자동차IT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성장 서비스모델로서 해외진출 단계별 정책수단으로집중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체코)이 언급되는데, 주된 이유가 언어 및 문화장벽으로 꼽히는 것이 그 직접적 증거이다. 넷째, 기술력 및 호환성 부족도 원인이다. SW분야중에서 특히 패키지SW는 가격민감성보다 성능 및 품질민감성이 높은 제품이며, 브랜드와 품질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우수제품으로의 쏠림이 심한 분야로 독창성과 우수한 기술력 없이는 해외진출이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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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eun Lee, "Technological Regimes, Catching-up and Leapfrogging: the Findings from the Korean Industries," Research Policy, vol. 30, 2001. 

  2.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글로벌 SW산업의 현황과 과제, 2010. 

  3. KIPA(SW진흥원), 09년 SW수출기업 분석, 2009. 

  4. Franco Malerba, Sectoral Systems of Innovation. Cambridge Univ. Press. 2004. 

  5. KIPA(SW진흥원), 신흥국가의 SW산업 경쟁력과 글로벌 포지셔닝 전략,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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