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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소프트웨어 수출 특성 기반 중소기업 해외 진출 역량
Development of a Diagnosis Model : The Capabilities Required by Software SME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5, 2020년, pp.49 - 64  

최도연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 대학원)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seas expansion by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of the Korean software industry has been sluggish, with many SMEs lacking the necessary capabilities required for successful entry into the overseas market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capabilities SMEs require to advance into overseas 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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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소프트웨어 수출 실적이 낮은 원인과 수출 애로 사항을 포함하는 선행 연구를 통해서 포괄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품의 글로벌화 수준에 대한 영역과 기업의 내부 수출 역량으로 규정하고 [그림 1]을 통해서 SW Globalization 영역과 해외 진출 기업 내부 역량 영역으로 2개의 진단 영역을 도출하였다. SW Globalization역량 진단은 제품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진단하는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 공학적 개념 벗어나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대응력뿐만 아니라 판매 관점에서 제품 관련 총체적인 고객 요구 사항 대응력을 높여서 수출 활성화를 이루도록 접근하였다. 기업 내부 역량 진단은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이 글로벌화 된 제품을 안정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급할 수 있고 원활하게 해외 진출을 진행할 수 있는지를 진단하는 목적으로 기존 연구의 경영자 역량, 기술 역량, 인적자원 역량 요소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에서 원활하게 국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문화지능 역량을 포함해서 기업 내부 역량으로 정의하였다.
  • 이렇게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본 연구 목적은 글로벌 시장 판매 관점으로 정의한 수출 특성 이론 기반 하에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역량에 대해서 규정하고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진단 모델 개발하기 위함 이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한 진단 모델의 궁극적 목적은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에게 진단 결과에 따른 역량 단계별 수준에 맞는 해외 진출 역량 개선 방향과 우선 과제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이다.
  • 각각의 영역에 대한 진단 항목별 진단 측정 지표 역시 산업 특성과 수출 특성, 소프트웨어 수출 성공 요인 등을 기초 연구로 해서 역량 측정 지표 도출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서 각 역량 진단 항목을 잘 측정할수 있는 지표 선별하고 확정 하였다. 그리고 진단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각 영역별 역량 성숙도 평가 표를 만들고 역량 성숙도 단계별 해석 기준과 역량 개선 방향을 제시하도록 연구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진단 모델의 실제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사례 기업을 선정하고 진단지와 진단 절차를 개발해서 평가를 진행해 보았다.
  • 그리고 진단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각 영역별 역량 성숙도 평가 표를 만들고 역량 성숙도 단계별 해석 기준과 역량 개선 방향을 제시하도록 연구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진단 모델의 실제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사례 기업을 선정하고 진단지와 진단 절차를 개발해서 평가를 진행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역량 진단 모델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 중소기업 A사를 진단 모델 적용 기업으로 선정하고 해외 진출 컨설팅 수행 과정에서 전문 컨설턴트가 해외 진출 역량 진단을 직접 실시하였다. 진단 모델 적용 사례 기업 개요와 선정 기준은 <표 11>과 같으며 [그림 5]의 진단 진행 절차에 따라서 진단 개요 설명 후 전문가 진단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 수출 관련 연구를 종합적으로 연구해서 연구자가 소프트웨어 수출 특성을 판매 관점에서 재정립하고 소프트웨어 수출 문제를 제품과 기업의 영역으로 분리해서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그들의 문제 해결을 두 가지 영역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SW Globalization 개념을 공학적 개념에 사후 관리의 중요성을 포함해서 글로벌 시장 판매에서 실제 빈번하게 요구받는 중요한 사항을 포함한 제품의 글로벌 수준으로 재해석해서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이 제품의 글로벌화를 공학적 개발 개념의 틀에서 벗어나 종합적으로 수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소프트웨어 수출 역량을 진단 하기 위해서 그간의 선행 연구에서 수출 문제점을 정의하고 문제 원인을 제품 역량과 기업의 내부 역량으로 규정하였다. 소프트웨어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를 판단하는 포괄적 개념의 SW Globalization는 글로벌 기업과 시장에서 경쟁할 때 구매자로부터 핵심적으로 요구 받는 사항을 균형 있게 포함해서 재구성한 통합적 SW Globalization 역량 개념을 제시 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산업 특성과 소프트웨어 수출 특성 이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해서 로 새롭게 정의하고 재구성해본 연구의 기초 이론으로 삼았다.
  • 기존 공학적 개념에 더해서 글로벌 시장 구매자가 핵심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후관리ㆍ보증을 포함한 포괄적인 제품 글로벌화 준비 역량으로 규정하고 국제화ㆍ현지화 개발, 글로벌 품질 관리, 글로벌 사후 지원 체계, 글로벌 프로젝트를 더해서 총체적 개념의 제품 글로벌화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본 연구 목적은 글로벌 시장 판매 관점으로 정의한 수출 특성 이론 기반 하에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역량에 대해서 규정하고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진단 모델 개발하기 위함 이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한 진단 모델의 궁극적 목적은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에게 진단 결과에 따른 역량 단계별 수준에 맞는 해외 진출 역량 개선 방향과 우선 과제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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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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