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읽기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적 성향 및 태도 분석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Reading Materials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Disposition and Attitud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4, 2010년, pp.463 - 488  

김수미 (경덕중학교) ,  신인선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roviding implications in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to vitalize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to raise positive attitudes about mathematics. We analyzed mathematical communication, disposition and attitudes of the students who had lower mathematical achievement ...

Keyword

참고문헌 (62)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고시 제2007-79호). 서울: (주)대한교과서. 

  2. 김경희 외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RRE 2008-3-1. 

  3. 김명순 (2000). 구성주의와 읽기 교육의 방향. 청람어문학회 22, 43-65. 

  4. 김선화 (2002). 교실 밖 수학여행. 경기도: 사계절. 

  5. 김선희 (1998). 의사소통 지도가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수환 (1996). 수학 문화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논문집. 38, 137-158. 

  7. 김영국 (2004). 수학적 성향의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8(1), 173-182. 

  8. 김영일 외 (2005). 중.고등학교 수학과 독서지도 매뉴얼. 서울: 서울특별시 교육청. 

  9. 김재철 (2002). 학생 배경변인과 수학에 대한 태도변화와의 관계 분석 : 잠재변인 변화모형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 김현택 외 (2003). 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 학지사. 

  11. 김현화 (2003). 읽기를 활용한 수학 학습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김화영 (2005). 교과서를 만든 수학자들. 서울: 글담. 

  13. 경남중등수학교과교육연구회 (2006). 수학과 독서 지도 매뉴얼. 경남: 경상남도 교육청. 

  14. 박경미 (2006). 수학비타민.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15. 박경숙.임두순.박효정 (1989).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II) : 읽기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 RR 89-08. 

  16. 박윤정.권혁진 (2008).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의 쓰기활동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1), 27-47. 

  17. 수학사랑 (2001). 이런 수업 어때요? 9-나. 서울: 수학사랑. 

  18. 신동로.왕경수.김경희 (2007). 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정적 피드백이 수학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19(2), 123-142. 

  19. 신성균 외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교육평가체제 연구(III) :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M 92-5-2. 

  20. 이경화 (2003).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개정판. 서울: 박이정. 

  21. 이숙희.김진환 (2004).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수학일지 쓰기가 중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8(1), 157-171. 

  22. 이승운.정은실 (2005). 생활중심 수학보고서 쓰기가 수학학업성취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 연구. 28, 21-37. 

  23. 이종희 (2002). 수학 학습 지도에서 읽기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2(3), 425-442. 

  24. 이종희.김선희 (2002). 수학적 의사소통와 지도에 관한 실태 조사. 학교수학, 4(1), 63-78. 

  25. 이종희.김선희 (2003). 수학적 의사소통. 개정판. 서울: 교우사. 

  26. 이종희.김선희.채미애 (2001).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기준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11(1), 207-221. 

  27. 정주선.최미숙 (2006). 수학 관련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용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5(4), 231-242. 

  28. 허혜자 (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홍우주 (2008).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과 학생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황혜정 외 (2001). 수학교육학 신론. 서울: 문음사. 

  31. 仲田紀夫 (2001). 김현정 역 (2001). 에펠탑에서 수학을 배우자. 서울: 이지북. 

  32. Adams, T. L. (2003). Reading mathematics: More than words can say. The Reading Teacher, 56(8), 786-795. 

  33. Adams, T. L., & Lowery, R. M. (2007). An analysis of children's strategies for reading mathematics.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61-177. 

  34. Aiken, L. R. (1974). Two scales of attitude toward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 67-71. 

  35. Bintz, W. P., & Moore, S. D. (2002). Using literature to support mathematical thinking in middle school. Middle School Journal, 34(2), 25-32. 

  36. Bohlmann, C. (2001). Reading skills and mathematics. in vanden Heuve-Panhuizen, M.(Ed.), Proceeding of the 25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Utrecht-tle Netherlands. 1-387. 

  37. Borasi, R. & Siegel, M. (2000). Reading Counts : Expanding the role of read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NY: Teachers College Press. 

  38. Borasi, R., Siegel, M., Fonzi, J., & Smith, C. F. (1998). Using transactional reading strategies to support sense-making and discussion in mathematics classroom: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3), 275-305. 

  39. Carter, T. A., & Dean, E. O. (2006). Mathematics intervention for grades 5-11: teaching mathematics, reading, or both? Reading Psychology, 27, 127-146. 

  40. Casey, B., Kersh, J. E., & Young, J. M (2004). Storytelling sagas: an effective medium for teaching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167-172. 

  41.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강윤수 외 8인 공역 (2005).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서울: 경문사. 

  42. Draper, R. J. (2002). School mathematics reform, constructivism, and literacy: A case for literacy instruction in the reform-oriented math classroom.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5(6), 520-529. 

  43. Eerde, D. van, & M. Hajer (2005) Language sensitive math teaching in a multi-cultural classroom Students' talking and writing enlightens hidden problems. 4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Barcelona. 

  44. Holliday, M. A. K. (1978). Language as social semiotic London: Edward Arnold. 

  45. Hopkins, M. H. (2007). Adapting a model for literacy learning to the learning of mathematics.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21-138. 

  46. Jordan, N. C., Hanich, L. B., & Kaplan, D. (2003). A Longitudinal Study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children with specific mathematics difficulities versus children with comorbid mathematics and reading difficulties. Child Development, 74(3), 834-850. 

  47. Lager, C. A. (2006). Types of mathematics-language reading interactions that unnecessarily hinder algebra learning and assessment. Reading Psychology, 27(2-3), 165-204. 

  48. Lionel, S., Testard, F., & Coralie, S. (1997). 장석봉 역(2000).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서울: 궁리. 

  49.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강윤수 외 8인 공역(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50. Miller, L. D. (1992). Teacher benefits from using impromptu writing prompts in algebra cla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4), 329-340. 

  51. National Council Teachers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구광조.오병승.류희찬 공역(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52. National Council Teachers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외 5인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53. Pimm, D. (1987). Speaking mathematically :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London: Routledge & K. Paul. 

  54. Reikeras, E. (2004). Connections between skills in mathematics and ability in reading. PME Conference, 28(1), 1-339. 

  55. Reyes, L. H. (1984). Affective variables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 558-531. 

  56. Rowan, T. E., Mumme, J., & Shephred, N. (1990).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38(1), 18-22. 

  57. Sanderson, S. (1996). 황선욱 역(2002). 수학사 가볍게 읽기. 경기도: 한승. 

  58. Schleppegrell, M. J. (2007). The linguistic challenges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Research Review.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39-160. 

  59. Theoni, P. (1999). 고석구.이만근 역(1999). 수학의 스캔들. 서울: 일공일공일. 

  60. Thompson, D. R. (2007). Communication and representations as elements in mathematical literacy.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79-196. 

  61. Thompson, D. R., & Rubenstein, R. N. (2000). Learning mathematics vocabulary: Potential pitfalls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Mathematics Teacher, 93(7), 568-577. 

  62. Wener Tiki, K. et al. (2004). 추금환 역(2004). 꼴찌들도 잘 먹는 맛있는 수학. 서울: 청림.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