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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줄눈 콘크리트 포장 보수를 위한 얇은 연속 철근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의 거동 평가(2)
Behavior Evaluation of Thin Bonded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Overlay on Aged Jointed Concrete Pavement(2)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01 - 110  

류성우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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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효율적 유지보수를 위하여 국내 최초 적용된 연속철근 콘크리트 개념의 얇은 덧씌우기 공법(CRCO : Thin Bonded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Overlay)의 거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서해안 고속도로의 폐도 구간에 CRCO 공법과 JCO 공법(Jointed Concrete Overlay)을 시험시공 하였으며, CRCO 공법에 삽입된 종방향 철근으로 효과를 검토하였다. 시험시공 후 균열 조사 결과, CRCO 구간의 기존 줄눈부에서부터 반사 균열이 발생하였으나 그 폭은 매우 좁았다. 철근의 구속역할로 인해 CRCO 공법에서 더 많은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그 간격은 CRCP 보다 더 좁았다. 부착강도 측정 결과, 표면 처리로 Cold Milling 후 이물질을 제거하여 초기에 층간 부착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기존 JCP의 줄눈부에 수평으로 매설한 계측기 데이터분석 결과, 초기 균열 터짐 시 일정 폭 이상으로 벌어지지 못하게 종방향 철근이 잡아주는 역할을 하였으며, 온도변화에 대한 수평 변위 발생 억제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층간 부착 문제가 발생할 경우, 철근의 구속 효과는 저감되었다. 수직 계측기의 데이터를 통해서 철근이 없는 JCO 공법에 비해 CRCO 공법은 종방향 철근 위치에서 층간 부착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현장 코어링 작업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슬래브 내의 수평 거동을 분석한 결과, 초기에 철근의 구속으로 인해 CRCO 공법에서는 인장 변형률이, 구속이 미미한 JCO 공법은 압축력이 발생하였다. FWD 데이터 분석 결과, CRCO 공법의 처짐량이 JCO 보다 더 적게 발생하였으며, 지지력 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 덧씌우기 후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CRCO 공법이 JCO 공법에 비해 지지력에 대한 덧씌우기 두께 효과가 더 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has been studied about the CRCO to maintain or rehabilitate the aged JCP. The CRCO and JCO was constructed at useless section of Seo-Hae-Ahn express highway in South Korea. The performance evaluation was conducted. Especially, it was focused on the roll of longitudinal reinforce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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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노후 줄눈콘크리트 포장의 유지보수를 위해 이와 같은 장점을 갖는 CRCP 개념의 접착식 덧씌우기 공법(CRCO :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Overlay)의 기술적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 JCP 개념의 접착식 덧씌우기 공법(JCO : Jointed Concrete Overlay)과 철근이 삽입된 CRCO 공법에 대한 현장 실험을 통해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 현장 시험시공은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보수를 위해 적용될 수 있는 CRCO공법과 JCO공법의 거동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즉, 종방향 철근의 유무에 따른 거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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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CP이 이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CRCP는 장기 공용성(50년)을 확보하고, 줄눈이 없기 때문에 도로 이용자들에게 양호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은 종방향으로 삽입된 철근의 구속 작용에 의한 것이다. 종방향 철근은 컬링(Curling)이나 와핑(Warping)에 의한 수직 변위를 감소시켜 포장체 내외부를 구조적으로 안정화 시킨다. 균열 발생 후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균열 폭을 제어하여 스폴링과 같은 파손 발생 확률을 저감시킨다. 최근 Texas 연구에서는 CRCP에서 균열이 발생하여도 구조적으로 문제가 되지않을 수 있다고 하였다(Won, A.
CRCP의 장점은? 하지만 여기에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CRCP :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개념을 도입한다면, 그 장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CRCP는 장기 공용성(50년)을 확보하고, 줄눈이 없기 때문에 도로 이용자들에게 양호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은 종방향으로 삽입된 철근의 구속 작용에 의한 것이다.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들의 단점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들은 반사 균열, 횡방향균열, 층간 부착 문제에 의한 구조적인 파손 등이 발생하여 공용성이 저하된다. 하지만 여기에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CRCP :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개념을 도입한다면, 그 장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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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Yang H Huang,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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