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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87 - 196
황의승 (경희대학교 공대대학 토목공학과) , 이상우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alibration method for temperature effects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Weigh-In-Motion(WIM) system for collecting long-term truck weight data. WIM system was installed at a location where the truck traffic volume is high and weight data has been col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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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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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중센서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 WIM시스템은 센서의 종류 및 구성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본 연구를 위하여 설치된 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2개의 축중센서(piezo sensor)와 1개의 loop sensor 및 본체(controller)로 구성되어 있다. 축중센서는 특성에 따라 벤딩플레이트(Bending plate)형식, 피에조일렉트릭(Piezo electric) 형식, 피에조세라믹(Piezo ceramic) 형식, 피에조퀄츠(Piezo quartz) 형식 등으로 나누어진다.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주로 저속축중계시스템에, 피에조형식은 고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된다. | |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 축중센서는 특성에 따라 벤딩플레이트(Bending plate)형식, 피에조일렉트릭(Piezo electric) 형식, 피에조세라믹(Piezo ceramic) 형식, 피에조퀄츠(Piezo quartz) 형식 등으로 나누어진다.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주로 저속축중계시스템에, 피에조형식은 고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된다. 각 형식의 특성은 아래의 표 1과 같다(권순민, 2009, 2010). | |
Weigh-InMotion 시스템의 장점은? |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도로의 노면에 센서를 설치하여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통행특성 및 중량특성을 획득하는 Weigh-InMotion(WIM) 시스템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을 정지시키지 않으며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중량이 계측되기 때문에 신뢰성 높은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이 시스템은 노면에 설치되는 센서의 차량중량에 대한 응답을 측정하여 중량으로 환산하기 때문에 차량의 진동에 의한 오차가 있으며 시간에 따른 센서의 특성 변화, 온도에 따른 포장체의 변형과 물성변화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
권순민,서영찬 (2009) 고속축하중측정시스템 개발과 과적단속시스템 적용방안 연구, 2009년도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1권 제4호, pp69-78
권순민,박희구,김지원,강경구 (2010) 과적단속을 위한 고속축중계 시스템의 성능향상 방안 연구, 한국ITS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한국ITS학회, pp 151-156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2008).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 기반 설계기준 개발, 최종보고서.
국토해양부(2008). 2007 도로교통량통계연보. 국토해양부
남영국 (2004). 도로포장공학, 구미서관.
진재헌(2007) Weigh-In-Motion System을 이용한 차량 활하중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황의승(2008). 신뢰도기반 도로교설계기준을 위한 활하중모형 개발.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기술총서
AASHTO (199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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