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야의 많은 연구에서 소비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속성들의 중요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사용자가 제품과 인터랙션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제품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아래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실험 결과, 아이폰을 처음 경험하는 시점에 아이폰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감성으로 인해 불편성이라는 부정적인 감성이 다소 낮게 나왔다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다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아이폰 자체의 불편성이 높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아이폰에 대한 긍정적인 감성은 아이폰 사용 전후 모두 높게 나타나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용자의 감성은 대개 긍정적인 감성이 많이 표출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해 봐야 하겠지만,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사용 시 사용자가 해당 재품에 대해 반성적 레벨에서 긍정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을 때 행동적 레벨에서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마케팅 분야의 많은 연구에서 소비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속성들의 중요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사용자가 제품과 인터랙션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제품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아래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실험 결과, 아이폰을 처음 경험하는 시점에 아이폰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감성으로 인해 불편성이라는 부정적인 감성이 다소 낮게 나왔다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다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아이폰 자체의 불편성이 높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아이폰에 대한 긍정적인 감성은 아이폰 사용 전후 모두 높게 나타나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용자의 감성은 대개 긍정적인 감성이 많이 표출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해 봐야 하겠지만,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사용 시 사용자가 해당 재품에 대해 반성적 레벨에서 긍정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을 때 행동적 레벨에서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Research from many marketing fields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factors which ultimately reflect customers' satisfaction towards a product or service vary with the progression of time. Likewise, the emotions that users experience from using the product can vary with prolonged interaction with the p...
Research from many marketing fields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factors which ultimately reflect customers' satisfaction towards a product or service vary with the progression of time. Likewise, the emotions that users experience from using the product can vary with prolonged interaction with the product itself. Thus, research was conducted under the notion that users' emotions at the initial stage of product usage is likely to vary with that at a later stage, when users would have had more experience with the product. In this research, a comparison was made between the emotions felt by customers with first-hand experience with the iPhone and those felt by long-time iPhone users who already had much more opportunities to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 produc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onducted above show that, with first usage of the iPhone, users experience a relatively low level of negative emotions(Uncomfortableness) due to the predominance of the users' positive emotions. Over prolonged usage, however, the level of negative emotions associated with the usage of the iPhone has been shown to increase. Still, it is impossible to state that the Uncomfortableness associated with iPhone usage is high in general. In fact, it has been shown that positive emotions were rather experienced by iPhone users both before and after usage, suggesting that the emotions involved during iPhone usage was generally positive. Although more research would need to be conducted to safeguard this claim, it can be generally deduced from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at:when using a product, positive emotions in terms of the reflective level accounts for much of the negative emotions(i.e. discomfort) associated with behavioral level with regard to the product itself.
Research from many marketing fields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factors which ultimately reflect customers' satisfaction towards a product or service vary with the progression of time. Likewise, the emotions that users experience from using the product can vary with prolonged interaction with the product itself. Thus, research was conducted under the notion that users' emotions at the initial stage of product usage is likely to vary with that at a later stage, when users would have had more experience with the product. In this research, a comparison was made between the emotions felt by customers with first-hand experience with the iPhone and those felt by long-time iPhone users who already had much more opportunities to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 produc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onducted above show that, with first usage of the iPhone, users experience a relatively low level of negative emotions(Uncomfortableness) due to the predominance of the users' positive emotions. Over prolonged usage, however, the level of negative emotions associated with the usage of the iPhone has been shown to increase. Still, it is impossible to state that the Uncomfortableness associated with iPhone usage is high in general. In fact, it has been shown that positive emotions were rather experienced by iPhone users both before and after usage, suggesting that the emotions involved during iPhone usage was generally positive. Although more research would need to be conducted to safeguard this claim, it can be generally deduced from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at:when using a product, positive emotions in terms of the reflective level accounts for much of the negative emotions(i.e. discomfort) associated with behavioral level with regard to the product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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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휴대전화의 정의를 다시 써야 할 정도로 혁신적인 스마트 폰으로 세상을 놀라게 한 아이폰(iPhone)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제품사용 전후의 감성을 평가하여 비교해 보았다.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 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1) (정상훈과 이건표, 2005)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사용 전후의 사용자 감성을 비교해 보기 위하여 아이폰을 중심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을 평가하여 비교해 보았다.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본 연구의 실험대상 제품인 아이폰(그림 1)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아이폰에 대해 평상 시 가지고 있는 태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태스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아이폰을 경험해 보기 위한 태스크였기에 피실험자로 하여금 3가지 태스크 이외에 새로운 아이폰의 기능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중분한 시간을 주었다.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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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용자가 제품과 인터랙션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즉,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제품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그 제품에서 느끼는 감성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아래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2009년 10월부터 2010년 3월까지 6개월간 스마트 폰을 구입한 소비자들에 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의 디자인, 터치 /키패드, 화면/화질, 충전/배터리, 어플리케이션, OS, 무선인터넷 등 7개 차원을 실제 사용하면서 어떻게 느꼈는지를 10점 만점으로 묻고, 그 다음 종합적으로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물어 100점 만점인 UX평가 점수로 삼았다. 그 결과 애플 아이폰이 평균 84.
평가하였다. 다양한 손동작을 이용한 조작방식, 정전식 터치 방식의 스크롤 기능 등 기존의 휴대폰과는 달리 아이폰에서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 특징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3가지의 태스크를 선정하였다.
실험 1에서는 아이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피실험자를 위해 아이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태스크를 수행한 후에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면서 느낀 감성을 평가하였다. 반면, 실험 2에서는 피실험자들이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태스크를 수행하지 않고 바로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피실험자의 감성평가는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각 대표감성에 대한 정도를 6단계(L 그렇지 않다, 2.
실험 1에서는 아이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피실험자를 위해 아이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태스크를 수행한 후에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면서 느낀 감성을 평가하였다. 반면, 실험 2에서는 피실험자들이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태스크를 수행하지 않고 바로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피실험자의 감성평가는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각 대표감성에 대한 정도를 6단계(L 그렇지 않다, 2.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을 평가하여 비교해 보았다. 감성 평가는 정상훈(2007)이 개발"한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감성을 나타내는 6개의 질문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실험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 1에서는 아이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피실험자를 위해 아이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태스크를 수행한 후에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면서 느낀 감성을 평가하였다. 반면, 실험 2에서는 피실험자들이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태스크를 수행하지 않고 바로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감성을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5세) 대학생 80명(남 40명, 여 40명)이었다. 실험은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실험 1)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실험 2)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의 수와 나이는 표 1과 같디'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 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1) (정상훈과 이건표, 2005)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었다.
또한 각 대표감성에 대하여 각 실험별 아이폰에 대한 감성 녕가 점수를 바탕으로 t-검증(t-test)을 통해 아이폰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각 대표감성에 대하여 각 실험별 아이폰에 대한 감성 녕가 점수를 바탕으로 t-검증(t-test)을 통해 아이폰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감성을 나타내는 6개의 질문에 대해 설명해줌으로써 실험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 1에서는 아이폰을 사용해보지 못한 피실험자를 위해 아이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태스크를 수행한 후에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면서 느낀 감성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감성 평가는 정상훈(2007)이 개발"한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스마트 폰 소비시장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평균나이 23.5세) 대학생 80명(남 40명, 여 40명)이었다. 실험은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실험 1)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실험 2)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대표감성에 대하여 각 실험별 아이폰에 대한 감성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t-검증(t-test)을 통해 아이폰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 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실험별로 아이폰 사용 중 표출되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의 평균값 차이가 유의미한지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2)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각 대표감성에 대하여 각 실험별 아이폰에 대한 감성 녕가 점수를 바탕으로 t-검증(t-test)을 통해 아이폰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6까지의 점수를 입력 데이터로 SPSS 1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실험별로 아이폰 사용 중 표출되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의 평균값 차이가 유의미한지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2)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각 대표감성에 대하여 각 실험별 아이폰에 대한 감성 녕가 점수를 바탕으로 t-검증(t-test)을 통해 아이폰 감성 평가의 평균값을 비교하였다.
아이폰 사용 전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아이폰 사용 전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에 대한 t-검증결과(표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의수준 0.
피실험자의 아이폰 사용 중 표출되는 여섯 가지 대표 감성의 평균값 차이가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3.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검증 결과, 유의확률이 0.
이론/모형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을 평가하여 비교해 보았다. 감성 평가는 정상훈(2007)이 개발"한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는 스마트 폰 소비시장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평균나이 23.
성능/효과
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불편성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 간 조합에서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의 경우에서도 불편성의 평균값이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의 평균값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그 외 대표감성의 평균값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을 처음 경험하는 시점에 아이폰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감성으로 인해 불편성이라는 부정적인 감성이 다소 낮게 나왔다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다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아이폰 자체의 불편성이 높다고는 할 수 없다.
불편성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 간 조합에서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을 처음 사용해 보는 그룹의 경우 불편성의 평균값이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 감성들의 평균값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그 외 대표감성의 평균값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2009년 10월부터 2010년 3월까지 6개월간 스마트 폰을 구입한 소비자들에 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의 디자인, 터치 /키패드, 화면/화질, 충전/배터리, 어플리케이션, OS, 무선인터넷 등 7개 차원을 실제 사용하면서 어떻게 느꼈는지를 10점 만점으로 묻고, 그 다음 종합적으로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물어 100점 만점인 UX평가 점수로 삼았다. 그 결과 애플 아이폰이 평균 84.6점으로 1위였으며, 그 다음은 노키아의 익스프레스 뮤직폰 (69.7점), 모토로라의 모토로이(62.3 점), 삼성전자의 옴니아2(59.5점) 순이었다(그림 3).
실험 2에서도 불편성만 '아주 약간 그렇다,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고, 불편성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의 대표감성들에 대해서는, 그렇다, 와 , 매우 그렇다, 사이의 점수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실험 2의 일원분산분석 검증 결과, 실험 1의 검증 결과와 마찬가지로 유의확률이 0.000으로 유의수준 0.05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실시하였다. 아이폰 사용 전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에 대한 t-검증결과(표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의수준 0.05에서 불편성만 유의한 결과를 보여 아이폰 사용 후의 불편성에 대한 평균값이 아이폰 사용 전의 감성평가 평균값보다 높은 값을 갖는 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불편성을 제외한 다섯 가지의 모든 대표감성에서는 아이폰 사용 전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없다.
일원분산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Tukey법4)을 이 4) Tukey법은 각 셀(cell)의 크기가 같을 때 사용하는 사후 다중비교 방법 중 하나로, 각 셀의 크기, 즉 각 집단의 케이스 수가 같은 경우 Tukey법을 사용하면 집단 간 차이를 가장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다(이학식과 김영, 20이). 용하여 사후 다중비교를 실시한 결과, 불편성과 다른 다섯 가지 대표감성, 즉 심미성0=0.000), 사용적 만족성 3 =0.000), 신규성0=0.000), 유쾌성(P =0.000), 우수성p=0.000)과의 차이가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편성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 간 조합에서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과 아이폰을 일정 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여섯 가지 대표감성1) (정상훈과 이건표, 2005)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아이폰을 처음 경험해 보는 초기 감성과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에 느끼는 감성 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었다.
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검증 결과, 유의확률이 0.000으로 유의수준 0.05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3). 따라서 적어도 어느 두 대표감성의 평균값 간에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나타났다. 즉, 불편성과 다른 다섯 가지 대표 감성들과의 차이가 유의확률 0.000으로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불편성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 간 조합에서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을 일정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의 경우에서도 불편성의 평균값이 나머지 다섯 가지 대표감성들의 평균값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그 외 대표감성의 평균값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스마트 폰과 마찬가지로 아이폰의 경우, 새로운 기능이 많이 추가되어 사용하기에 복잡하고 어려워 불편성이 다소 높게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자의 예상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아이폰을 전혀 사용해 보지 않은 그룹의 경우 실험 1을 통해 처음으로 아이폰을 사용해 태스크를 수행해 보았는데, 태스크 수행 중 다소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감성평가 시에는 불편성에 대한 점수가 아이폰을 일정 기간 사용하였고 현재도 사용 중인 그룹보다 오히려 낮게 나타났다. 이는 연구자의 예상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잘못 디자인(ill designed)되어 사용성 상에 문제점이 있는 시스템을 사용할 때에 비해 잘 디자인(well designed)되어서 사용성이 높은 시스템을 사용할 때 긍정적인 감성이 표출된다고 주장한 Mahlke 등(2006) 의 연구 결과와도 상충되는 것이다.
단지 불편성 측면에서만 아이폰 사용 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이 다소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그 외 다섯 가지 대표감성 즉, 심미성, 신규성, 사용적 만족성, 유쾌성, 우수성 측면에서는 아이폰 사용 전후의 감성평가 평균값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그림 5).
후속연구
향후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해 봐야 하겠지만, 본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사용 시 사용자가 해당 제품에 대해 반성적 레벨에서 긍정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을 때 행동적 레벨에서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아이폰 하나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향후 다른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아이폰에 대한 긍정적인 감성은 아이폰 사용 전후 모두 높게 나타나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용자의 감성은 대개 긍정적인 감성이 많이 표출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해 봐야 하겠지만, 본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사용 시 사용자가 해당 제품에 대해 반성적 레벨에서 긍정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을 때 행동적 레벨에서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아이폰 하나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향후 다른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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