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OS 환경의 기술적 발달과 더불어 GUI 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MS의 Vista OS나 애플사의 OSX Leopard 등의 여러 PC상의 OS가 기존의 기능 중심적 환경에서 벗어나 사용자들에게 감성적인 부분에 대해 호소하기 위한 디자인 요소를 부각시키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특히 Mac OS, Linux OS 환경의 지속적 확산 및 Web 기반 OS의 개발, 다양한 OS Skin의 개발 등에 따라 일률적이던 OS 환경은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PC OS의 GUI 디자인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향후 PC OS의 GUI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감성 공학적 분석방법인 의미분별 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통해 사용자 감성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감성어휘 수집을 위한 1차 실험으로 47개 이상의 기초 감성어휘를 추출 한 후 어휘의 분포도 및 어휘 유사성에 근거한 적절성 평가로 실험에 사용될 20개의 어휘를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선정된 어휘를 척도등급반의어와 평가등급 반의어, 정감등급반의어의 세 원칙에 따라 질문서로 작성하고 이에 따른 사용자 감성 반응을 측정하였다. 2차 실험은 샘플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그리고 각 샘플별 5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 수행으로 이루어졌다. 선호도조사를 통해 사용자는 '선명하다', '쉽다', '안전하다', '안정적이다'로 어휘화 될 수 있는 GUI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명하다는 이미지는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쉰다고 느끼는 이미지는 안전함과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용자의 PC OS에 대한 감성연구 결과는 향후 PC OS의 GUI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OS 환경의 기술적 발달과 더불어 GUI 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MS의 Vista OS나 애플사의 OSX Leopard 등의 여러 PC상의 OS가 기존의 기능 중심적 환경에서 벗어나 사용자들에게 감성적인 부분에 대해 호소하기 위한 디자인 요소를 부각시키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특히 Mac OS, Linux OS 환경의 지속적 확산 및 Web 기반 OS의 개발, 다양한 OS Skin의 개발 등에 따라 일률적이던 OS 환경은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PC OS의 GUI 디자인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향후 PC OS의 GUI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감성 공학적 분석방법인 의미분별 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통해 사용자 감성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감성어휘 수집을 위한 1차 실험으로 47개 이상의 기초 감성어휘를 추출 한 후 어휘의 분포도 및 어휘 유사성에 근거한 적절성 평가로 실험에 사용될 20개의 어휘를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선정된 어휘를 척도등급반의어와 평가등급 반의어, 정감등급반의어의 세 원칙에 따라 질문서로 작성하고 이에 따른 사용자 감성 반응을 측정하였다. 2차 실험은 샘플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그리고 각 샘플별 5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 수행으로 이루어졌다. 선호도조사를 통해 사용자는 '선명하다', '쉽다', '안전하다', '안정적이다'로 어휘화 될 수 있는 GUI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명하다는 이미지는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쉰다고 느끼는 이미지는 안전함과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용자의 PC OS에 대한 감성연구 결과는 향후 PC OS의 GUI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fine user's emotional satisfaction factors to the PC OS GUI image.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C OS GUI Image and Sensitive Vocabula교 based on user's emotional preference. 47 user preferred sensitive words are collected by the 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fine user's emotional satisfaction factors to the PC OS GUI image.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C OS GUI Image and Sensitive Vocabula교 based on user's emotional preference. 47 user preferred sensitive words are collected by the initial survey. Through the similarity test, 47 words are narrowed down to 20 comprehend words.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s is used in the final survey with 5 step questionnaire. From this process, user preferred the GUI design that is vocabularized as Clear, Easy, Safety, Stability. Additionally, the result shows that the image of Clear is related to Safety and the image of Easy is related to Stability. The result of the study could be used in design PC OS GUI as base dat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fine user's emotional satisfaction factors to the PC OS GUI image.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C OS GUI Image and Sensitive Vocabula교 based on user's emotional preference. 47 user preferred sensitive words are collected by the initial survey. Through the similarity test, 47 words are narrowed down to 20 comprehend words.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s is used in the final survey with 5 step questionnaire. From this process, user preferred the GUI design that is vocabularized as Clear, Easy, Safety, Stability. Additionally, the result shows that the image of Clear is related to Safety and the image of Easy is related to Stability. The result of the study could be used in design PC OS GUI as base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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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추상적 개념에서부터 구체적인 작품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자극이 미치는 이미지, 인상, 분위기, 감정의 심리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는 각 이미지 샘플에 대한 사용자의 심리나 선호 의도를 심층 분석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각각의 이미지 전반에 대한 심리적 자극을 언어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사용되는 어휘의 객관적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진행된다. 시장환경 조사를 통해 분류된 유형별로 평가 어휘를 수집하고 정리한 후 등간격 척도법에 의한 분석 단계를 거치며, 이를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호도와 샘플에 대한 사용자 감성어휘를 검증하고 각 어휘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보다 현실의 사용자에 적합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처럼 점점 더 다양화되는 OS 시장 환경에서 사용자의 감성적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고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PC OS 인터페이스에서 디자인을 위한 여러 연구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이 소비자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감성공학적 분석방법인 의미분별 척도법(SD Survey, Semantic Differential Survey)을 통해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SD Survey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 Mental Model에 따른 감성어휘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객관적 자료를 통해 관련 제품의 UI및 GUI의 컨셉을 도출, 사용자의 감성적 요구사항을 반영 할 수 있도록하는 조사이다.
제안 방법
3) 통합적 분석단계: 통합적 분석을 통해 샘플이미지의 구성요소 및 구성방법에 따라 감성이미지를 도출하고 그 경향을 알아보았다.
분류하는 단계이다. 각 분류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추출된 어휘를 기존 구성요소 분석틀로 분류하여 분포도를 획이하였다. 또한 Color, Layout, Shape, Tone & manners, 무게, 질감, 촉감 등의 PC OS GUI의 구성요소별어휘 유사성 및 분석틀의 중요도에 근거하여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감성어휘를 수집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통해 사례를 수집, 조사 하였다. 주로 국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기업형 솔루션 마켓에서 우위에 있는 몇 제품들을 추가하였다.
획이하였다. 또한 Color, Layout, Shape, Tone & manners, 무게, 질감, 촉감 등의 PC OS GUI의 구성요소별어휘 유사성 및 분석틀의 중요도에 근거하여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인의 PC OS 디자인에 있어 GUI 컨셉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기존의 사례를 통해 사용자의 심리나 선호 의도를 언어를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SD Survey를 활용해 진행된다. 이에 조사대상자는 PC사용도 및 친숙도가 높은 집단으로 평소에 업무상 Application과 PC를 많이 접하는 25세~4。세의 회사원들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사례는 GUI의 면에서 완성도를 지녔다고 평가되는 제품으로 각 사례별 Color, Layout, Shape, Tone & manners, 무게, 질감, 촉감 등의 GUI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그림 3, 4와 같은 선별과정을 통해 46개 어휘들을 1차적으로 추출해낸 뒤, 어휘 유사성과 어휘 분포도를 통한 적절성 평가를 통해 최종 20개의 어휘가 제시되었다. 선정된 어휘를 척도 등급반의어와 평가 등급 반의어, 정감 등급반의어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질문서를 작성하였다.
이는 각 이미지 샘플에 대한 사용자의 심리나 선호 의도를 심층 분석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각각의 이미지 전반에 대한 심리적 자극을 언어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사용되는 어휘의 객관적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진행된다. 시장환경 조사를 통해 분류된 유형별로 평가 어휘를 수집하고 정리한 후 등간격 척도법에 의한 분석 단계를 거치며, 이를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호도와 샘플에 대한 사용자 감성어휘를 검증하고 각 어휘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보다 현실의 사용자에 적합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유형별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샘플을 구성하고 이에 알맞은 감성어휘를 선별하였다. 그림 3, 4와 같은 선별과정을 통해 46개 어휘들을 1차적으로 추출해낸 뒤, 어휘 유사성과 어휘 분포도를 통한 적절성 평가를 통해 최종 20개의 어휘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질문서는 기본인적사항 및 업무관련 사항과 함께 각 샘플 이미지별 선호도 조사 단계를 거쳐 5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 수행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소비자의 감성을 몇 개의 주요 요인으로 분류하고 선호도에 미치는 주요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미지 샘플의 구성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좀 더 세부적인 분석을 위해 각 항목별로 샘플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간결하다/복잡하다' 에서간결함은 샘플4 번이 가장 높으며 1번과 5번에 대해서는 복잡한 느낌을 받는다.
온라인으로 발송하였다. 질문서는 기본인적사항 및 업무관련 사항과 함께 각 샘플 이미지별 선호도 조사 단계를 거쳐 5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 수행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소비자의 감성을 몇 개의 주요 요인으로 분류하고 선호도에 미치는 주요요인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총 1。。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감성어휘를 선별하였다. 그림 3, 4와 같은 선별과정을 통해 46개 어휘들을 1차적으로 추출해낸 뒤, 어휘 유사성과 어휘 분포도를 통한 적절성 평가를 통해 최종 20개의 어휘가 제시되었다. 선정된 어휘를 척도 등급반의어와 평가 등급 반의어, 정감 등급반의어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질문서를 작성하였다.
대상자들은 성별과 업종에 있어 편중되지 않도록 고려하였다. 사례추출은 최근 5년 내에 개발된 PC OS 및 Web OS GUI 로, 서로간의 디자인적인 완성도, 전체 Trend내에서 제품 스타일간의 Position, 사용자들의 친숙도 면에서 큰 차이가없는 제품들로 구성되었다. 선정된 사례를 통한 SD Survey 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된다.
사용자가 가장 선호한 샘플은 A(32%)와 D(34%)이며 세번째로 선호된 이미지 샘플은 B이다. C와 E는 각각 8%로가장 낮게 나타났다.
많이 접하는 25세~4。세의 회사원들이 선정되었다. 대상자들은 성별과 업종에 있어 편중되지 않도록 고려하였다.
응답자 중 54%는 여성이었으며 46%는 남성이었다. 대상자의 업무 분포도 여러 업종에 걸쳐 나타났다.
작성된 질문서를 리쿠르팅을 통해 확보한 100명의 대상자에게 온라인으로 발송하였다. 질문서는 기본인적사항 및 업무관련 사항과 함께 각 샘플 이미지별 선호도 조사 단계를 거쳐 5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 수행으로 이루어졌다.
하였다. 주로 국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기업형 솔루션 마켓에서 우위에 있는 몇 제품들을 추가하였다. 이는 최근 5년 내에 개발된 PC OS 및 Web OS GUI로, 서로간의 디자인적인 완성도, 전체 Trend내에서 제품 스타일간의 Position, 사용자들의 친숙도 면에서 큰 차이가 없는 제품들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이중 4번 샘플에서 가장 높은 척도를 보인다. '안전하다/위험하다 에서 위험하다' 의 어휘는 모든 샘플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시원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4번 샘플이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양하다/일률적이다 의 지루함이 높게 평가된 샘플은 일률적이라는 어휘와 동일하게 평가되었으며 복잡하고 재미있다는 평가의 샘플은 다양하다고 평가되었다.
Survey 평가 수행의 결과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PC OS에 있어 '선명하다, 쉽다, 안전하다, 안정적이다' 라는 감성어휘를 도출 할 수 있었다. 항목별 비교를 통해 선명함 은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쉽다' 는 이미지는 안전함과 연관된다는 것도 분석 할 수 있었다.
각 유형별 차이점을 토대로 Formal, Hard, Soft, Casual 의 네 가지 축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세 가지의 그룹으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안전하다/위험하다 에서 위험하다' 의 어휘는 모든 샘플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시원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4번 샘플이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양하다/일률적이다 의 지루함이 높게 평가된 샘플은 일률적이라는 어휘와 동일하게 평가되었으며 복잡하고 재미있다는 평가의 샘플은 다양하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사용자 마다 선호하는 이미지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일한감성어휘는 '선명하다, 쉽다, 안전하다, 안정적이다' 로 나타났다.
높게 평가 되었다. 또한 화사하다/초라하다' 의 부정적인 초라함은 거의 평가되지 않았으며 1번과 5본에서 가장 화사함의척도가 높았다. '안정적이다/불안정적이다' 에서는 안정적이라는 어휘가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복잡함이나 다양함보다 친근하고 선명한 이미지와 연관성을 보이고있다.
선명하다/탁하다 항목에서는 모든 샘플에 대해 선명하다는 이미지를 높게 느꼈으며 4번 샘플에 가장 높은 평가가 이루어 졌다. 단단하다/부드럽다 는 단단함을 느낀 흑백톤의 3번과 4번을 제외한 다른 샘플에서는 구성요소에 곡선처리를 하였음에도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갖지 않음을 생각해볼 수있다.
C와 E는 각각 8%로가장 낮게 나타났다. 세 번째로 선호된 이미지 샘플은 B이며 C와 E는 각각 8%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도출 할 수 있었다. 항목별 비교를 통해 선명함 은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쉽다' 는 이미지는 안전함과 연관된다는 것도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용자의 PC OS에 대한 감성연구 결과는 향후 PC OS의 GUI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항목별 비교를 통해 선명함 은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쉽다' 는 이미지는 안전함과 연관된다는 것도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용자의 PC OS에 대한 감성연구 결과는 향후 PC OS의 GUI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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