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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서 지리학과 지리교육 -존재이유를 묻다-
Geography and Geography Education as the Humanities: Ask the Raison D'$\\^{e}$tre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5 no.6, 2010년, pp.698 - 710  

박승규 (춘천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이 논문은 지리학과 지리교육의 존재이유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존재론에는 지리학이 없었고, 지리학은 존재론에 대해 무관심했다. 하지만, 인간은 지리적 존재이다. 인간은 공간을 차지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지리학에서는 공간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인간의 실존을 이해한다. 인간이 상실한 근원공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을 통해 인간 존재가 자신을 찾아갈 수 있는 통로를 열어준다. 지리교육도 '지금 여기'에서 가르쳐야 할 이유를 찾는다. 존재론적인 차원에서의 지리교육에 대한 성찰이 지리교육의 미래를 밝게 한다. 지리학과 지리교육은 '지금 여기'에 존재해야 할 이유가 분명있다. 그것은 인간과 공간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고, 답으로 완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paper, the raison d'$\^{e}$tre of geography and geography education in the humanities are explained. Geography was not considered as ontology notion and geography was also not aware of regarding ontology. However, human being is the geographic existence. People occupy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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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신의 시선에 대한 성찰없는 성실함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반드시 확인하게 해야 한다. 아렌트(Arendt)가 I960년대 초반에 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들은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아이히만에 대한 재판을 보고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그녀는 수많은 유대인을 독가스실로 보낸 것에 대해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히만을 보면서 전율한다.

가설 설정

  • 1) 나는 공간을 차지한다, 고로 존재한다

  • 2. 지리학, 인간의 심연 세계와 일상 세계를 아우르다.

  • 공간과 인간의 관계는 불가분이다. ■인간이 세상에 존재하는 한 인간의 삶은 공간 구속적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공간이 나와 우리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를 보여주는 다양한 실천이 이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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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isner, E., 1985,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Macmillan Publishing Co., New York. 

  2. Kim, W.-C. and Moon, K.-H., 2005, The Three Circles, Hangilsa, Paju (김우창.문광훈, 2005, 세 개의 동그라미: 마음, 이데아, 지각, 한길사, 파주). 

  3. Kim, W.-K., 2007, Ecumene, Dongmunsun, Seoul (김웅권 역, 2007, 외쿠메네:인간 환경에 대한 연구 서설, 동문선, 서울; Berque, A., 2000, Ecoumene: Introduction a l'etude des milieux bumains, Belin, Paris). 

  4. Lee, I.-S. (translation), 2005, Liquid Modernity, Kang, Seoul (이일수 역, 액체근대, 강, 서울; Bauman, Z., 2000, Liquid Modernity, Polity Press,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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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S.-K., 2007, Dismantling the barriers between reasoning and sensitivity: Reterritorialization of social studies education, using Nomadic perspectives and Aesthetic reasoning,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4(3), 1-12 (in korean). 

  10. Park, S.-K., 2009, Geography of Everyday Life, Bookworld, Seoul (박승규, 2009, 일상의 지리학: 인간과 공간의 관계를 묻다, 책세상, 서울). 

  11. Shields, R., 1997, Spatial stress and resistance: Social meanings of spatialization, in Benko. G. and Strohmayer, U. (eds.), Space and Social Theory, Blackwell, Oxford, 186-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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