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의 전체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 중 참가자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부모가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프로그램 간 만족도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용만족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동물해설 프로그램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의 전체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 중 참가자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부모가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프로그램 간 만족도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용만족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동물해설 프로그램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This study was analyzed the relationship of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5 animal interpretation programs effect and the change of recognition by survey by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participants were generally satisfied the programs but, the item of participants manner had a little...
This study was analyzed the relationship of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5 animal interpretation programs effect and the change of recognition by survey by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participants were generally satisfied the programs but, the item of participants manner had a little bit lower satisfaction relatively. In the item of safety, parents group had more anxiety. The total satisfaction was different among each program, but they were little different in the contents. Last, all programs were positively affected to the participants of the function of zoo. As this study, we verified the interpretation program can used as mediator for deliver the information of zoo such as education, research etc. So the interpretation program needed to stimulate in the zoo.
This study was analyzed the relationship of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5 animal interpretation programs effect and the change of recognition by survey by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participants were generally satisfied the programs but, the item of participants manner had a little bit lower satisfaction relatively. In the item of safety, parents group had more anxiety. The total satisfaction was different among each program, but they were little different in the contents. Last, all programs were positively affected to the participants of the function of zoo. As this study, we verified the interpretation program can used as mediator for deliver the information of zoo such as education, research etc. So the interpretation program needed to stimulate in the z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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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동물원인 서울대 공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프로그램 참가전후의 인식변화를 분석하여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 해설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및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동물에 대한 이해와 자연생태적인 지식함양을 목적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는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 각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조사는 참가주체가 되는 학생 집단 뿐만 아니라, 참가주체의 참여를 중심적으로 이끄는 참관자로서 학부모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증하고, 프로그램이 동물원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동물에 대한 이해와 자연생태적인 지식함양을 목적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는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 각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조사는 참가주체가 되는 학생 집단 뿐만 아니라, 참가주체의 참여를 중심적으로 이끄는 참관자로서 학부모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증하고, 프로그램이 동물원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① 학생과 학부모 간 프로그램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② 각 프로그램간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다, ③ 프로그램 참여 후 두 집단에서는 동물원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에는 차이가 있다, ④ 프로그램별로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다라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이가설의 검증을 통하여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안 방법
해설프로그램의 참가 전과 후의 인식변화는 동물원의 기능을 1) 희귀동물 전시, 2) 동물 및 자연교육, 3) 멸종위기종 보전, 4) 동물연구, 5) 기타의 5항목으로 구분하고,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의 동물원의 기능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대공원의 동물관련 환경해설프로그램 중 여름방학기간에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인 ‘동물신체 탐험반’, ‘동물생태 탐험반’, ‘한여름 밤 오감 곤충체험’, ‘한여름 밤 반딧불이 대탐험’, ‘한여름 밤 동물원 대탐험’ 등 5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참가자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이용현황과 이용만족도 평가항목으로 나누어 이용현황에 있어서는 연령, 성별, 참가동기, 신청방법, 방문회수 등 응답자의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학부모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항에 다소 차이를 두었고, 이용만족도는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만족도와 프로그램이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문항으로 학생과 학부모 동일하게 구성하여 학생 22문항, 학부모 24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항목의 객관화를 위해 2005년 6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2회에 걸쳐 전문가 2명, 해설가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였고, 본조사는 2005년 7월 30일부터 8월 20일까지 21일 동안 7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96매를 배포하여 293매가 회수(회수율 99%)되었으며, 무응답이나 불성실한 문항으로 통계처리가 어려운 3매를 제외한 290매를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이용하였다.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프로그램 내용, 해설자, 참여태도, 안전성, 흥미성, 유익성의 6항목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각 항목을 매우 만족 5, 만족 4, 보통 3, 불만 2, 매우 불만 1의 5점으로 구분한 점수의 평균값으로 구한 각 만족도는 Tabl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설문항목의 객관화를 위해 2005년 6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2회에 걸쳐 전문가 2명, 해설가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였고, 본조사는 2005년 7월 30일부터 8월 20일까지 21일 동안 7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96매를 배포하여 293매가 회수(회수율 99%)되었으며, 무응답이나 불성실한 문항으로 통계처리가 어려운 3매를 제외한 290매를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이용하였다. 집단별로는 학생집단 166매, 학부모집단 124매, 이용프로그램별로는 ‘동물신체 탐험반’ 61매, ‘동물생태 탐험반’ 76매, ‘한여름 밤 오감곤충체험’ 72매, ‘한여름 밤 반딧불이대탐험’ 38매, ‘한여름 밤 동물원대탐험’ 43매로 집단별, 프로그램별로 설문부수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데이터처리
이를 종합해보면 프로그램별로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의 해설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프로그램별 인식변화의 차이는 인식변화의 값이 통계적 유의미한 것인가에 대해 검정이 필요하므로 t-test(Table 7)와 분석분석(Table 8, Table 9)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프로그램 참가자의 개인특성과 참가실태는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집단별, 프로그램별 만족도는 응답의 평균으로 구하였다. 집단별 만족도에 대한 차이는 t-test를 통하여 검정하였으며, 프로그램별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검정을 위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의 통계처리는 사회과학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17.
프로그램 참가자의 개인특성과 참가실태는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집단별, 프로그램별 만족도는 응답의 평균으로 구하였다. 집단별 만족도에 대한 차이는 t-test를 통하여 검정하였으며, 프로그램별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검정을 위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5%, 동물 및 자연교육 48. 8%였으나, 프로그램참가 후 62.8%가 동물 및 자연교육, 20.9%가 멸종위기종의 보전을 담당하는 곳으로 인식 변화를 보였다.
다음은 프로그램별로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에 차이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여름밤 반딧불이 대탐험이 평균 1.58(표준편차 0.500)로 인식의 변화가 가장 큰 프로그램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전체 평균이 1.
9%)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멸종위기종 보전기능에 대한 인식이 가장 강화되었다. 동물신체탐험반의 경우는 참가 전에 비해 희귀동물 전시 및 동물 및 자연교육에 대한 인식은 오히려 낮아졌으며, 멸종위기종 보전 및 동물연구 기능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한여름밤 동물원 대탐험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장 많은 참가자의 인식변화가 나타난 프로그램으로 참가 전에는 동물종의 보전 기능에 대한 인식은 전무한 상태였으나, 프로그램 참가 후 20.
동물원의 시설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 26.4%, 만족 41.0% 로 전체 67.4%가 만족한다는 응답을 하였으며, 그룹별로는 학생그룹의 75.6%, 학부모 그룹의 56.5%가 동물원의 시설에 대하여 만족하였다. 동물원 시설에 불만을 표시한 응답자는 두 집단 모두 5% 이하 수준이었다.
전체적으로 가장 만족도가 낮은 프로그램은 한여름밤 오감 곤충체험으로 5개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평균 4 이하였다. 또한 주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비해 야간에 진행되는 한여름밤 동물원 대팀험(4.05), 한여름밤 반딧불이 대탐험(4.07), 한여름밤 오감 곤충체험(3.91)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야간 프로그램에 대한 낮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내용 검토뿐만 아니라, 야간이라는 특수성에 의해 주간과는 다른 참여 인원의 조정, 참여시간의 조정 등의 물리적 검토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각 항목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Table 5와 같다. 먼저,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들과 시설만족도를 보면 전 항목에서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프로그램 참가경험은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해설에 대한 만족도,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와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5% 정도였다. 이것으로 서울대공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참가자 본인보다는 학부모의 관심이 보다 크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을 종합하면 동물원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는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집단에서 강하게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종 보전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동물원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조사는 참가주체가 되는 학생 집단 뿐만 아니라, 참가주체의 참여를 중심적으로 이끄는 참관자로서 학부모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증하고, 프로그램이 동물원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① 학생과 학부모 간 프로그램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② 각 프로그램간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다, ③ 프로그램 참여 후 두 집단에서는 동물원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에는 차이가 있다, ④ 프로그램별로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다라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이가설의 검증을 통하여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전체적으로 가장 만족도가 낮은 프로그램은 한여름밤 오감 곤충체험으로 5개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평균 4 이하였다. 또한 주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비해 야간에 진행되는 한여름밤 동물원 대팀험(4.
전체적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은 유익성(4.36), 흥미성(4.30) 순이었으며, 참가자 태도에 대한 만족도(3.51)가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6개 항목은 모두 만족도 평균인 3을 상회하므로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49.5%의 응답자가 프로그램에 참가한 후 동물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세부적으로는 희귀동물 전시하는 곳에서 동물 및 자연교육을 하는 곳으로의 인식변화가 14.9%로 가장 많았고, 동물 교육을 하는 곳에서 동물종 보전을 하는 곳으로 6.6%, 희귀동물의 전시공간에서 동물 종을 보전하는 곳으로 6.2%가 의식이 바뀌었다.
집단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프로그램의 내용, 해설, 안전성에 있어서는 학생집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학생집단이 보호자로 참가한 학부모보다는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가한 다른 참가자의 참여태 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학부모그룹보다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도 다른 참가자의 참여태도가 프로그램의 집중도를 떨어뜨리므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진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하면 동물원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는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집단에서 강하게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종 보전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동물원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프로그램 참가 시 혼잡도 문항은 매우 혼잡, 혼잡, 적정, 한적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였는데 적정하다는 응답이 47.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매우 혼잡(9.1%) 이나 한적하다(7.4%)는 응답은 10% 미만이었다.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의 동물원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의 전반적인 특징으로는 프로그램 참가 전에는 동물원을 희귀 동물을 전시하는 곳으로 인식하는 응답자가 많았으나, 프로그램참가 후 동물 및 자연교육, 멸종위기종 보전을 하는 곳으로 인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프로그램 참가 후 인식변화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는 차이가 있다는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해 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정하는 t-test를 실행한 결과(Table 7), 두 집단은 유의확률은 0.47로 P<0.05이므로 학생집단과 학부모집단의 평균에는 차이가 없다는 영가설 이 맞을 확률은 5%이하로 두 집단간의 인식변화에는 차이가 있다는 가설 3은 인정되었다.
먼저,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들과 시설만족도를 보면 전 항목에서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프로그램 참가경험은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해설에 대한 만족도,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와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것은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것은 서울대공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이 시기적, 프로그램별 차별화가 확연히 부각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그램별 만족도평가 결과를 Table 3과 같이 정리하고 살펴본 결과, 동물생태탐험반은 프로그램 내용(4.40), 해설 (4.45), 참가자의 태도(3.76), 안전성(4.26), 흥미성(4.47)의 5개 만족도 항목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아 전체적인 만족도도 가장 높은 프로그램으로 평가되었다.
프로그램별로 살펴보면, 동물생태탐험반의 참가자는 참가 전부터 동물 및 자연교육 기능(53.9%)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멸종위기종 보전기능에 대한 인식이 가장 강화되었다. 동물신체탐험반의 경우는 참가 전에 비해 희귀동물 전시 및 동물 및 자연교육에 대한 인식은 오히려 낮아졌으며, 멸종위기종 보전 및 동물연구 기능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Table 4는 각 프로그램별 만족도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분석을 위하여 5개 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각 프로그램별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프로그램별로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는 1%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설만족도, 참가자의 태도, 흥미성, 유익성에 대한 만족도도 유의수준 0.05에 유의미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프로그램간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는 가설 2는 인정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 내용에 있어서는 프로그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내용에 의해 나타나기 보다는 그 외 물리적 요소에 의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주변 환경 및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참여인원의 조정 등 물리적 요소의 개선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프로그램별로 프로그램 참가 전, 후 동물원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본 결과(Table 6), 해설프로그램의 참가 전에는 동물원의 주요 기능을 희귀동물 전시로 응답하였던 응답자들은 5개 프로그램에 참가한 후 모두 동물 및 자연 교육, 동물 종의 보전 기능을 동물원의 주요기능으로 응답 함으로써 본 연구의 대상인 5개 해설프로그램은 동물원의 기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에서 가장 하위 수준으로 파악된 한여름밤 오감 곤충체험도 프로그램 참가 후에는 동물원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만족도와 관련된 대부분의 항목들과 상관성이 인정되었지만, 흥미성과는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 프로그램의 내용에 만족할수록 흥미는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것은 좋은 프로그램 내지는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재미와는 별개일 수 있다는 인식을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학생집단과 학부모집단간의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평균 차이에 의한 변수 간 독립성을 검정하는 t-test 실시 결과, 프로그램내용 만족도에 대한 두 집단의 차이는 유의수준 0.899로 유의도가 P>0.05이므로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인정되지 않았다.
9%가 동물 종을 보전하는 곳으로 동물원을 인식하였다. 한여름밤 반딧불이 체험에는 프로그램 참가 후 멸종위기종 보전(23.7%) 및 동물연구(10.5) 기능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한여름밤 오감 곤충체험은 참가 전과 후를 비교할 때 희귀동물 전시 기능에 대한 인식은 저하되고, 동물 및 자연 교육, 멸종위기종 보전, 동물연구 기능은 소폭으로 상승하였다.
해설프로그램 참가 후 동물원의 기능에 대한 질문에서 학생집단은 동물 및 자연교육(38.2%), 희귀동물 보전(22.4%) 항목에 대한 응답이 늘어난 반면, 동물전시(26.7%)라고 응답한 비율은 해설프로그램 참가 전보다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어 동물원에서의 환경해설은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학부 모집단에서는 동물 및 자연교육이 75.
혼잡도의 경우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해설, 프로그램의 유익성과는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참가자 태도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의 안전성, 그리고 흥미성과는 상관관계가 인정되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혼잡도가 높을수록 만족하는 경향으로 이는 프로그램 참가자가 어느 정도의 혼잡함에 익숙해져 있어 나타난 결과로 해석할 수도 있으며, 공통된 관심을 가지는 프로그램에 많은 사람들이 몰두하여 생긴 현상으로 볼 수도 있다.
후속연구
동물신체탐험반은 전체적인 만족도(4.10)가 높았지만,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향후 프로그램 검토 시에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중점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한여름밤 반딧불이 대탐험의 경우에는 해설과 흥미성, 한여름밤의 동물원대탐험은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보완한다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세부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인식변화의 차이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하여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운영기법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추가적인 모니터링과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혼잡도가 높을수록 만족하는 경향으로 이는 프로그램 참가자가 어느 정도의 혼잡함에 익숙해져 있어 나타난 결과로 해석할 수도 있으며, 공통된 관심을 가지는 프로그램에 많은 사람들이 몰두하여 생긴 현상으로 볼 수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대공원 동물원 해설프로그램 참가경험에 대해서는 학생의 60% 이상이 이전에 참가경험이 있었으며, 5회 이상 참여한 학생도 16%로 참가경험자들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때, 향후 학생들을 위한 체험 및 학습프로그램의 홍보는 홈페이지와 참가자 등록메일 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프로그램의 재 참가자가 일정비율 있는 만큼 정기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91)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야간 프로그램에 대한 낮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내용 검토뿐만 아니라, 야간이라는 특수성에 의해 주간과는 다른 참여 인원의 조정, 참여시간의 조정 등의 물리적 검토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환경해설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에서 도입된 것인가?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동물원은 각 동물원의 특성에 맞게 환경해설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는 환경해설 형태의 자연교육이 동물과 동물서식처를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동물원과 동물에 대한 관심확산 및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에서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동물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체험교육프로그램이 건강하고 올바른 동물-인간, 생태환경 관계를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 자료,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가 없는 상태로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현상 파악과 발전적인 해설 프로그램의 개발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환경해설은 어떤 활동인가?
환경해설은 방문자가 환경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과 복잡성, 다양성, 상호관련성에 대한 민감함, 경이로움, 호기심 등을 배가하여 느끼게 하고, 처음 방문한 환경에서도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등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넓혀주는 활동이다(Roggenbuck and Propst, 1981; Brennan, 1970).이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환경문제의 인지와 해결능력을 지닌 책임감 있는 시민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Lucko et al.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의 전체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 중 참가자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부모가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프로그램 간 만족도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용만족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동물해설 프로그램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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