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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2, 2010년, pp.1154 - 1164  

박성주 (KETI 디지털미디어연구센터) ,  정광수 (광운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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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팅 서비스는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 프로파일, 선호도 및 사용 내역 등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추천 및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만족도와 이용량을 향상 시키는 주요한 응용서비스로서 주로 방송분야에서 연구되어 왔다. 타겟팅 서비스는 방송 콘렌츠에서 interstitial 콘텐츠로, 고정형 TV단말에서 모바일 단말로 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한 방송 데이터에서 광고 데이터, 쿠폰 및 관련 미디어 콘텐츠 정보 등으로 데이터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기사, 광고 및 방송정보에 대한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를 설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프로파일, 선호도 및 사용 내역 정보를 기존 TV-Anytime Forum의 사용자 메타데이터 및 OpenSocial의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또한, 사용자 정보와 콘텐츠 정보간 유사도 및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사용자 선호도 정보 및 행동 패턴 정보를 생성하여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성능평가를 통해서 제안하는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 기술이 기존의 방송 서비스뿐만 아니라, 웹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에서도 적용 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useful application in broadcasting services, the targeting service has been mainly studied to improve the service satisfaction and user usage in various media service environments based on user profile, preferences, and usage history. Targeting service is expanding its domain from broadcas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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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정보 기반의 타켓팅 데이터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IP망을 통하여 3개 채널의 방송정보(EPG) 및 방송 데이터를 전송하고, 사용자 선호도를 기반으로 추천하는 서비스와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 광고 동영상을 방송 및 기사 서비스 이전에 강제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구현하였다. 단,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선호도 정보 관리 에이전트의 구현 및 이에 대한 평가는 아직 다양한 본격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지않고 있는 모바일 IPTV 서비스 환경을 대신하여, 방송채널 및 방송 정보의 확보가 가능한 공중파 및 케이블방송 환경에서 진행하였으며, 성능의 평가는 정보검색시스템의 평가 방법인 역순위 평균(Mean Reciprocal Rank : MRR) 방법을 적용하였다[19].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정보 분류 및 표현 방법, 이에따른 선호도 정보 추출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이를 통해 기사, 광고 데이터 및 방송정보 데이터에 대한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보다 효율적인 타겟팅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사용자정보의 효율적 획득, 처리가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TV-Anytime Forum의 사용자 메타데이터 및 OpenSocial 의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도록 사용자 정보를 새로이 정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TV-Anytime Forum 및 OpenSocial을 기반으로 사용자 정보의 분류 및 범위를 새롭게 정의하고, 사용자의 선호도 정보에 대한 관리와 사용자 행동패턴 결정을 기반으로 선호도 정보 추출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방송, 방송정보, 기사, 광고 데이터 뚱을 사용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타겟팅 데이터 서비스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이다. 사용자 선호도 관리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기록올 저장하고, 사용자 행동 기록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추출한다.
  • 웹기반의 다양한 미디어 콘탠츠 및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마우스 이용 패턴, 서비스 이용 시간, 콘텐츠 이름및 URL 정보를 추가하였으며, 이를 확장된 Extended-Data element로 새로이 정의하셔 usage history information 획득에 적용하였다. 새로이 정의된 확장된 element 를 기반으로 타겟팅 서비스를 위한 보다 자세한 사용자의 usage histoiy information 획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사용자 선호도 정보 관리 에이전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방송정보를 기반으로 방송시청에 있어 사용자가 실제 선택하여 시청한 프로그램을 정답 데이터로 가정하였다.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선호도 정보 기반 추천 목록에서 몇 위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식 (3)의 방식으로 역순위 평균을 계산하였다.
  • 평가 대상 데이터에 대해 4명의 이용자가 7일간 이용한 기록을 수집하여, 그 중 5일치의 시청기록으로 사용자별 선호도 정보를 자동으로 학습하였다. 자동추출된 사용자 선호도 정보를 기반으로 선호도 정보 관리 에이전트가 추천한 사용자별 추천 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자가 나머지 2일 동안 실제로 시청, 시청예약, 녹화, 추가정보 보기 및 선호 리스트에 추가하는 등 실제 이용한 프로그램을 선호도 정보 관리 에이전트가 성공적으로 추천한 정답 콘텐츠로 가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추천된 추천 목록에서의 사용자가 이용한 정답콘텐츠의 순위정보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이 결과를 가지고 계산한 MRR 기반의 평가 결과는 표 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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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Park, J. Lee, and S.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targeting advertisement service on any-mobile device,"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Institute of Embedded Engineering of Korea, Session 2, P-33, Nov. 2009. (in Korean) 

  2. J. Lim, M Kim, B. Lee, M. Kim, H. Lee, and H. Lee, "A target advertisement system based on TV viewer's profile reasoning," Handbook of Multimedia for Digital Entertainment and Arts, part 1, pp.115-137, 2009. 

  3. K. Chorianopoulos, "Personalized and mobile digital TV applications," Journal of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36, no.10, pp.1-10, Jan. 2008. 

  4. TV-Anytime Forum, "Requirements series : R-1 (phase 2) on business models (informative)," RQ0001v21, Sep. 2004. 

  5. OpenSocial Forum, "Opensocial specification 1.0," Mar. 2010. 

  6. TV-Anytime Forum, "Specification series : S-3 on metadata (normative) part A : metadata schemas," SP003v13, Dec. 2002. 

  7. TV-Anytime Forum, "Specification series : S-6 on metadata services over a bi-directional network," SP006v10, Mar. 2003. 

  8. TV-Anytime Forum, "Specification series : S-4 on content referencing (normative)," SP004v12, Jun. 2002. 

  9. F. Kazasis, N. Moumoutzis, N. Pappas, A. Karanastasi, and S. Christodulakis, "Designing ubiquitous personalized TV-anytime services," Proceeding of the Workshop on Ubiquitous Mobile Information and Collaboration Systems, pp.136-149, Dec. 2003. 

  10. TV-Anytime Forum, "Specification series: S-3-3 on extended metadata schema," SP003-3v20, May. 2005. 

  11. OpenSocial Forum, "Opensocial social data specification 1.0," Mar. 2010. 

  12. OpenSocial Forum, "Opensocial core gardget specification 1.0," Mar. 2010. 

  13. J. Ryu, B. Bae, M. Kim, J. Nam, and K. Kang, "Digital program guide for digital broadcasting,"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pp.9-14, Nov. 2001. (in Korean) 

  14. B. Bae, J. Ryu, M. Kim, J. Nam, K. Kang, and Y. Noh, "User preference extraction and update algorithm for TV anytime applications,"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pp.29-33, Nov. 2001. (in Korean) 

  15. S. Kang, J. Lim, and M. Kim, "Modeling the user preference of broadcasting content using bayesian networks," Journal of Electronic Image, vol.14, pp.958-967, Apr. 2005. 

  16. KETI, "Final report : development of personalized service solution,"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vol.14, May 2005. (in Korean) 

  17. T. Liang, H. Lai, and Y. Ku, "Personalized content recommendation and user satisfaction: theoretical synthesis and empirical finding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3, no.3, pp.45-70, 2007. 

  18. A. Papoulis,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stochastic processes, third edition," McGraw-Hill, p.666, 1991. 

  19. E. Voorhees and D. Harman, "The TREC-8 question answering track report," Proceeding of the Text Retrieval Conference, pp.83-10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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