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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lityRank :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Q&A 커뮤니티에서 답변의 신뢰 수준 측정
QualityRank : Measuring Authority of Answer in Q&A Communit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데이타베이스, v.37 no.6, 2010년, pp.343 - 350  

김덕주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박건우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이상훈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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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Question)과 답변(Answer)을 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지식검색서비스에서는 질의를 통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지만, 수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함에 따라 방대한 문서 속에서 신뢰성있는 문서를 찾아내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지식검색서비스에서 기존 연구는 사용자들이 생성한 데이터 즉 추천수, 조회수 등의 비텍스트 정보를 이용하거나 답변의 길이, 자료첨부, 연결어 등의 텍스트 정보 이용하여 문서의 품질을 평가하고, 이를 검색에 반영하여 검색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했다. 그러나 비텍스트 정보는 질의/응답의 초기에 사용자들에 의해 충분한 정보를 확보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텍스트 정보는 전체의 문서를 답변의 길이, 연결어등과 같은 일부요인으로 판단해야하기 때문에 품질평가의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텍스트 정보와 텍스트 정보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QualityRank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QualityRank는 텍스트/비텍스트 정보와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반의 사용자 중앙성을 고려하여 질문에 적합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랭킹화 한다 실험결과 제안한 알고리즘을 사용했을 경우 텍스트/비텍스트 모델 보다 랭킹성능에 있어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n get answers we want to know via questioning in Knowledge Search Service (KSS) based on Q&A Community. However, it is getting more difficult to find credible documents in enormous documents, since many anonymous users regardless of credibility are participate in answering on the question. In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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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텍스트 정보와 텍스트 정보가 갖는문제점을 완화시킬 수 였도록 텍스트 정보와 비텍스트정보, 사용자 중앙성 정보를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또한 네이버 지식 질의/답변 서비스에서 수집한 실제 문서들을 대상으로 하여 확률 기반의제안한 문서 품질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지식검색 서비스의 이러한 문제점을 텍스트 요소와 비텍스트 정보, 소셜 네트워크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한다. 이는 객관적 수치를 바탕으로 높은 품질 지수를 갖는 양질의 질문/답변을 통해 지식공유의 근본적 목적에 부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예서 시작되며, 이를 위해 대표적인 '국내 지식검색 서비스인 네이버 지식iN에서의 텍스트 정보와 비텍스트 정보를 바탕으로 카테고리별 Quality Rank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비텍스트 정보는 질의/웅답의초기에 사용자들에 의해 충분한 정보를 확보할 수 없는문제점이 제기되며, 텍스트 정보는 전체의 문서를 답변의 길이, 자료 첨부 등과 같은 일부요인으로 판단해야하기 때문에 품질평가의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본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텍스트/비텍스트 특성과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 중앙성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주어진 답변을 문서 X라고 하고 이 X에 매길수있는 품질 등급을 y={높음, 보통, 낮음}라 하자. 품질 평가 모델의 목적은 조건부 확률 p=(y=높음lx) 즉, 주어진문서가 높은 품질의 문서일 확률을 구하는 것이다. 최대엔트로피 모델을 이용하면 p(y|x)는 식 (4)와 같이 계산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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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소연, 이준호, 전지운, "지식검색 서비스 개선을 위한 문서의 적합도 및 신뢰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 40, no.2, p.300, 2006년 

  2. 이정태, 송영인, 임해창, "신뢰도 자질을 이용한 지식검색 문서의 품질평가", 한국정보학회지 학술발표 논문집, pp. 63-65, 2007년 10월. 

  3. Jiwoon Jeon, W.Bruce Croft, Joon Ho Lee, Soyeon Park, "A Framework to Predict the Quality of Answers with Non-Textual Features," In Proceedings of the 29th Annual International AG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pp.22S-235, 2006. 

  4. 김희연, "정보사회에서의 지식과 지직검색에 대한 고찰", 정보통신정책, vol.18, no.14, 통권398호, pp.6-8, 2006년 8월. 

  5. Szuba T, "Computational Collective Intelligence," Wiley and Sons NY, 2001. 

  6. M. V. Vieira, B. M. Fonseca, R. Damazio, P. B. Golgher, D. de Castro Reis and B. Ribeiro-Neto, "Efficient Search Ranking in Social Networks," In Proceedings of the 16th ACM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CIKM), pp.563-572, 2007. 

  7. Freeman L,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 A Conceptual Classification," Social Networks, no.1, 1979. 

  8. 김용학, "사회연결망 분석", 박영사, pp.7-36, pp.8-122, 2003년. 

  9. Berger, A. L., Pietra, V.J.D., and Pietra S.A.D., "A maximum entropy approach to natural language processing," Compt. Linguist.m vol.22, no.1, pp.39-71, 1996 

  10. Lada A.Adamic, Jun Zhang, Eytan Bakshy, Mark S.Ackerman, "Knowledge Sharing and Yahoo Answers : Everyone Knows Something," WWW 2008, pp.667-570, April 2008. 

  11. Kekalainen, J. and Jarvelin, K., "Using graded relevance assessments in IR evalu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3, no.13, pp.1120-1129, 2002. 

  12. Kalervo Jarvelin, Jaana Kekalainen, "Cumulated Gain-based Evaluation of IR Techniques," ACM, pp.2-2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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