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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간 신뢰관계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의 예측 정확도 개선
Enhancing Predictive Accuracy of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s using the Network Analysis of Trust Relationship among User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3, 2016년, pp.113 - 127  

최슬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곽기영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안현철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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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유용성과 정교성 면에서 가장 성공적인 추천 알고리즘으로 평가받으며 산업계나 학계에서 많이 활용 및 연구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평가한 점수에만 기반하여 추천결과를 생성하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자신이 신뢰하는 타인의 추천을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사용자의 평점 외에 사용자 간 신뢰관계를 소셜네트워크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를 추가로 반영하는 추천 알고리즘들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분석에서 네트워크 내의 중심적 위치를 나타내는 척도인 내향 및 외향 중심성을 활용하여 사용자 간 유사도를 산출하는 알고리즘들과 사용자 신뢰 네트워크를 탐색하여 추천 대상이 되는 사용자가 직접 간접적으로 신뢰하는 사용자의 평가점수를 보다 높게 반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 뒤 그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사용자 신뢰 네트워크의 내향 중심성 지수를 조건 없이 적용한 경우에는 오히려 정확도의 감소만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정 임계치 이상의 외향 중심성을 갖는 사용자에 한해 내향 중심성 지수를 고려한 추천 알고리즘은 전통적인 협업 필터링에 비해 약간의 정확도 개선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사용자 신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탐색하는 알고리즘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전통적인 협업 필터링과 비교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확도의 개선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techniques for recommendation, collaborative filtering (CF) is commonly recognized to be the most effective for implementing recommender systems. Until now, CF has been popularly studied and adopted in both academic and real-world applications. The basic idea of CF is to create recommen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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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영화 평점만을 활용해 추천 결과를 생성하는 기존의 협업 필터링을 개선하기 위해, 신뢰 기반 사용자 네트워크를 추가로 고려하여 협업 필터링의 성능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신뢰관계 네트워크에서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을 고려하여 유사도를 확대하거나 혹은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이 특정 임계치 이상인 사용자에 한하여 이웃 사용자의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을 활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네트워크를 직접적으로 탐색하여 직접적 및 간접적 신뢰관계를 반영하는 3가지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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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 필터링 추천 시스템은 무엇인가? 협업 필터링 추천 시스템은 상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데이터를 가지고 추천의 대상이 되는 사용자와 선호도가 유사한 즉, 평가 패턴이 비슷한 사용자들(이웃)을 식별한 후, 과거에 구매했거나 선호했던 상품들 중 추천 대상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협업 필터링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추천 대상자와 유사한 선호도 패턴을 보이는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이다.
추천 시스템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은 어떻게 추천결과를 생성하는가? 추천 시스템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에는 크게 내용기반 필터링(Content-based filtering, CB)과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CF)이 있다. 내용 기반 필터링은 상품 간의 유사성(item-to-item similarity)을 기반으로 하여 추천 결과를 생성하지만, 협업 필터링은 사용자 간 유사성(user-to-user similarity)에 따라 추천결과를 생성한다. 협업 필터링이 내용기반 필터링 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추천 정확도를 보이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추천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Kim and Ahn, 2009; Kim and Ahn 2011).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유용성과 정교성 면에서 가장 성공적인 추천 알고리즘으로 평가받으며 산업계나 학계에서 많이 활용 및 연구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평가한 점수에만 기반하여 추천결과를 생성하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자신이 신뢰하는 타인의 추천을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사용자의 평점 외에 사용자 간 신뢰관계를 소셜네트워크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를 추가로 반영하는 추천 알고리즘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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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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