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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와 SNA를 이용한 효율적인 컨테이너 터미널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Efficient Container Terminals Using DEA and SN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155 - 166  

손용정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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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효율적인 컨테이너 터미널의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광양항과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DEA분석(CCR, BCC모형) 후 DMU를 노드로 하고, DEA(BCC모형)의 참조집단과 람다값을 이용하여 사회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아이겐벡터 중심성 분석에 의해 효율적인 DMU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DEA분석 결과 CCR효율성은 부산항의 PNC, HJNC, HPNT 컨테이너 터미널이 효율성 1이고, BCC효율성은 부산항의 신감만부두, 우암부두, PNC, HJNC, HPNT, BNCT 컨테이너 터미널이 효율성 1이다. 둘째, SNA분석 결과 아이겐벡터 중심성 분석에 의하면 HJNC터미널이 0.515로 가장 많이 참조되고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로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PNC터미널이 0.512, 우암부두가 0.379, 순이고 광양항의 CJ대한통운 전체 영향력에서는 4위이나,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 중에서는 0.256으로 가장 영향력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lected container terminals of Gwangyang and Busan Ports to evaluate the influence of efficient container terminals. For the study, after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using the CCR and BCC models, the decision-making unit (DMU) system was used to define nodes; and with the use of a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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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Liu, Lu, Yang & Chuang(2009), Liu 와 Lu(2010)와 임병학(2012)의 연구에서 보여준 DEA분석에 의한 효율성 분석 후, 참조집단의 람다값을 이용하여 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SNA 분석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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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모수적 분석법인 DEA분석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 분석법은 효율성이 있는 DMU들에 대한 평가는 가능하지만 하나 이상의 효율성(효율성이 1.0)이 있는 DMU가 있을 경우 그 중에서 어떤 DMU가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효율성 정보는 제공해 주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일반항만, 컨테이너항만 및 터미널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동안 일반항만, 컨테이너항만 및 터미널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모수적 분석법인 DEA분석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DEA이란 무엇인가? DEA는 투입요소와 산출물 자료를 이용하여 도출한 효율적 프론티어와 평가대상을 비교하여 평가대상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접근방법 (non-parametric approach)이다. DEA는 1978년 Charnes, Cooper, Rhodes에 의해 비영리적 의사 결정단위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할 목적으로 개발된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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