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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2, 2010년, pp.149 - 158
김성배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나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남진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변근주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Recently, numerous construction techniques for repairing and strengthening methods for above ground or air exposed concrete structure have been developed. However repairing and strengthening methods for underwater structural members under continuous loading, such as piers and steel piles need the 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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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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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의 특성은? | FRP는 수중 환경이나 습윤 환경 하에서도 충분한 안전성과 내구성을 발휘하는 재료이며, 높은 절연성과 피로 저항성을 유지하고 콘크리트의 연성증진에 있어 타 재료에 비해 우수하며 습윤 또는 수중 환경에서 콘크리트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는다.4-6) | |
최근 육상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법은? | 최근 육상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법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법은 섬유복합재를 사용한 외부부착 공법이다. 이미 FRP로 보강된 구조물의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1,2)에 의해 구명되었고, 건설 재료로서의 활용성도 검증되었다. | |
해수나 수중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 및 강관구조의 보수보강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중 에폭시 및 수중용 보강섬유쉬트 복합재를 개발하여 다양한 성능실험을 통해 수중환경에서의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는? | 1) 수중용 고성능 에폭시를 개발하기 위하여 최적 배합비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배합비를 바탕으로 다양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수중용 고성능 접착제(APA)와 수중 함침용 고성능 에폭시(AIE)는 수중 환경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강관구조물의 보수보강재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개발된 수중용 에폭시는 수중에서도 풀림이 없고 수중에서도 육상에서와 같은 부착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재료의 성능 실험 결과로부터 개발된 수중용 고성능 접착제와 수중 함침용 고성능 에폭시의 기술적 최소요구조건을 도출하였다. 2) 개발된 수중용 보강섬유쉬트 복합재의 재료특성은 동일한 수중용 고성능 에폭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함침된 섬유에 따라 달라지므로 탄소섬유와 유리섬유에 대해 각각의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성능시험결과 AAF-G는 보수재료로 사용하고, AAF-C는 보강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각 시험결과에서 안전측의 설계를 위해서 최소값을 적용하도록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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