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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중 구조물의 보수·보강을 위한 수중 접착제, 에폭시와 섬유복합재의 개발
Development of Underwater Adhesive, Epoxy, and FRP Composite for Repair and Strengthening of Underwater Structur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2, 2010년, pp.149 - 158  

김성배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나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남진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변근주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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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육상 노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공법에는 많은 신기술이 개발되었고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수중에 존치되어 있는 구조물, 즉 교각, 부두 잔교 및 강관파일과 같이 해수 및 수중에 잠겨 있으며, 지속적인 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및 강재의 보수보강 기술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해수나 수중에 있는 구조물의 보수 보강 공법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중 에폭시를 개발하였고, 이 에폭시 재료와 보강섬유을 이용하여 수중용 FRP 복합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재료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초물성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성능시험 결과, 개발된 에폭시는 수중에서도 풀림이 거의 없고 부유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수중이라는 제약 조건 속에서도 30,000 cps 이상의 높은 점성을 갖기 때문에 우수한 작업성을 보이며, 수중에서도 육상에서와 거의 유사한 2 MPa 이상의 부착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화학성 시험 결과에서도 중량변화율은 약 0.5~1.0% 이내로 측정되어 우수한 내염 저항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umerous construction techniques for repairing and strengthening methods for above ground or air exposed concrete structure have been developed. However repairing and strengthening methods for underwater structural members under continuous loading, such as piers and steel piles need the 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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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도포시 수중에서 물에 풀리거나 부유물질이 발생하지 않아야하며 재질 자체가 친환경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중환경에 적용이 가능한 고성능 수중 경화형 에폭시를 개발하고, 개발된 수중 경화형 에폭시의 다양한 성능실험을 통해 습윤 또는 수중 환경에 위치하고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주제와 경화제의 구성성분의 조성비를 변화시켜 가면서 최적의 배합비를 찾는 방식을 취하였다. 1단계로 수중에서의 부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반적인 에폭시 조성물은 수중에서의 부착강도가 낮으므로 수중에서 콘크리트면과 부착성능을 지니고 있고 에폭시와도 반응성을 가지고 있는 에폭시 씰란 커플링제의 적절한 함량을 찾고자 하였다. 이때 경화제의 특성에 따라 그 물성값이 달라질 수가 있으므로 가장 많은 물성값이 알려지고 그 구성이 단순한 트리에틸레네테트아민(triethylenetetamine)을 경화제로 사용하여 단순하게 씰란계 커플링제의 함량에 따른 물성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서 첨가될 씰란계 커플링제인 에폭시 씰란의 첨가량을 알고자 하였다.
  • 1단계로 수중에서의 부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반적인 에폭시 조성물은 수중에서의 부착강도가 낮으므로 수중에서 콘크리트면과 부착성능을 지니고 있고 에폭시와도 반응성을 가지고 있는 에폭시 씰란 커플링제의 적절한 함량을 찾고자 하였다. 이때 경화제의 특성에 따라 그 물성값이 달라질 수가 있으므로 가장 많은 물성값이 알려지고 그 구성이 단순한 트리에틸레네테트아민(triethylenetetamine)을 경화제로 사용하여 단순하게 씰란계 커플링제의 함량에 따른 물성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서 첨가될 씰란계 커플링제인 에폭시 씰란의 첨가량을 알고자 하였다. 에폭시 주제에 대하여 씰란계 커플링제인 에폭시 씰란의 함량을 각각 0, 5, 10, 15 phr(hundred per ratio)로 증가시켜 가면서 수중에서 도포한 후 7일간 침지시킨 후에 꺼내어 부착강도 값을 측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복합재료의 역학적, 화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초물성시험을 수행하였다. 복합재료는 함침제로 사용하는 에폭시와 보강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각각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도록 하고, 실험에서 평가되는 실험값을 기초로 설계 및 시공에 반영되는 설계정수를 확립하도록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해수나 수중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 및 강관구조의 보수보강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중 에폭시 및 수중용 보강섬유쉬트 복합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중 경화용 에폭시의 다양한 성능실험을 통해 수중환경에서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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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의 특성은? FRP는 수중 환경이나 습윤 환경 하에서도 충분한 안전성과 내구성을 발휘하는 재료이며, 높은 절연성과 피로 저항성을 유지하고 콘크리트의 연성증진에 있어 타 재료에 비해 우수하며 습윤 또는 수중 환경에서 콘크리트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는다.4-6)
최근 육상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법은? 최근 육상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법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법은 섬유복합재를 사용한 외부부착 공법이다. 이미 FRP로 보강된 구조물의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1,2)에 의해 구명되었고, 건설 재료로서의 활용성도 검증되었다.
해수나 수중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 및 강관구조의 보수보강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중 에폭시 및 수중용 보강섬유쉬트 복합재를 개발하여 다양한 성능실험을 통해 수중환경에서의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는? 1) 수중용 고성능 에폭시를 개발하기 위하여 최적 배합비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배합비를 바탕으로 다양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수중용 고성능 접착제(APA)와 수중 함침용 고성능 에폭시(AIE)는 수중 환경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강관구조물의 보수보강재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개발된 수중용 에폭시는 수중에서도 풀림이 없고 수중에서도 육상에서와 같은 부착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재료의 성능 실험 결과로부터 개발된 수중용 고성능 접착제와 수중 함침용 고성능 에폭시의 기술적 최소요구조건을 도출하였다. 2) 개발된 수중용 보강섬유쉬트 복합재의 재료특성은 동일한 수중용 고성능 에폭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함침된 섬유에 따라 달라지므로 탄소섬유와 유리섬유에 대해 각각의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성능시험결과 AAF-G는 보수재료로 사용하고, AAF-C는 보강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각 시험결과에서 안전측의 설계를 위해서 최소값을 적용하도록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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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arbhari, V. M. and Seible, F., “Fiber Reinforced Composite-advanced Materials for the Renewal of Civil Infrastructure,” Applied Composite Materials, Vol. 7, No. 2-3, 2000, pp. 9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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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eier, U., Deuring, M., Meier, H., and Schwegler, G., “CFRP Bonded Sheets,” Fiber-Reinforced-Plastic (FRP) Reinforcement for Concrete Structures: Properties and Application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Vol. 42, 1993, pp. 423-434. 

  4. ACI Committee 440, State-of-the-art Report on Fiber Reinforced Plastic Reinforcement for Concrete Structure (ACI 440R-9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ch., 1996, 65 pp. 

  5. ACI Committee 440,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crete Reinforced with FRP bars (ACI 440.1R-0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Committee 440, Farmington Hills, Mich., 2006, 44 pp. 

  6. Santoh, N., “CFCC (Carbon Fiber Composite Cable),” Fiber-Reinforced-Plastic (FRP) Reinforcement for Concrete Structures: Properties and Application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Vol. 42, 1993, pp. 223-247. 

  7. 이종열, 이웅종, “구조물의 보수.보강 재료의 현황,” 토목, 47권, 4호, 1999, pp. 34-45. 

  8. 박준명, 홍성남, 박선규, “에폭시 섬유판넬을 이용한 수중구조물의 단면보수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4권, 1A호, 2004, pp. 159-166. 

  9. Michael, V. S. and Jeffrey, A. P., “FRP Materials for the Rehabilitation of Tubular Steel Structures, for Underwater Applications,” Composite Structures, Vol. 80, No. 3, 2007, pp. 440-450. 

  10. Sen, R. and Mullins, G., “Application of FRP Composites for Underwater Piles Repair,”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38, No. 5-6, 2007, pp. 751-758. 

  11. Mullins, G., Sen, R., Suh, K., and Winters, D., “Underwater Fiber-reinforced Polymers Repair of Prestressed Piles in the Allen Creek Bridge,”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 ASCE, Vol. 9, No. 2, 2005, pp. 136-146. 

  12. Hancock, P. and Cuthberson, R. C., “The Effect of Fiber Length and Interfacial Bond in Glass Fiber-Epoxy Resin Composites,” Journal of Material Science, Vol. 5, No. 9, 1970, pp. 762-768. 

  13. Spanoudakis, J. and Young, R. J., “Crack Propagation in a Glass Particle-Filled Epoxy Resin,” Journal of Material Science, Vol. 19, No. 2, 1984, pp. 487-496. 

  14. Bazinet, S., Cereone, L., and Worth, F., “Composite FRP Moves into Underwater Repair Applications,” Society for the Advancement of Material and Process Engineering (SAMPE) Journal, Vol. 39, No. 3, 2003, pp. 8-16. 

  15. Sen, R., Mullins, G., Suh, K., and Winters, D., “FRP Application in Underwater Repair of Corroded Piles,”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iber-Reinforced (FRP) Polymer Reinforcement for Concrete Structures, ACI SP-230, Farmington Hills, Mich., Vol. 2, 2005, pp. 1139-1156. 

  16. Mullins, G., Sen, R., Suh, K., and Winters, D., “A Demonstration of Underwater FRP Repair,” Concrete International, Vol. 28, No. 1, 2006, pp. 7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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