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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축 가변속 CMG를 장착한 부족구동 위성의 자세제어 특성 분석
Analysis of Attitude Control Characteristics for an Underactuated Spacecraft Using a Single-Gimbal Variable-Speed CM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5, 2010년, pp.437 - 444  

진재현 (순천대학교 우주항공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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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 개의 1축 가변속 CMG를 장착한 부족구동 위성의 자세제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부족구동 위성의 경우, 전체 모멘텀이 영(zero)이 아니면 자세를 임의로 취할 수 없다. 위성을 안정화 시키려면 가변속 CMG가 위성의 모멘텀 방향으로 정렬해야 하기 때문이다. 4가지의 다른 장착형상을 고려하였으며, 각각에 대해 제어가능 모멘텀 영역을 분석하였다. 또한 각 형상에 대해 백스테핑 기법을 이용하여 안정한 자세제어 법칙을 제시하고 자세제어 특성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attitude control of an underactuated spacecraft that has one single-gimbal variable-speed CMG. An underactuated spacecraft may not converge to arbitrary attitudes if its total angular momentum is not zero. To stabilize a spacecraft, the CMG has to align with the angular mom...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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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체 모멘텀이 영이 아닌 위성에 대하여, SVCMG의 장착형상에 따른 제어특성을 비교하였다. 각 형상이 흡수 혹은 제어가 가능한 위성의 모멘텀을 분석하였다.
  • 단위벡터 bx가 목표지점을 향하고 있다는 조건하에, SVCMG로 제어가능한 모멘텀 영역 전체를 구하고자 한다. 이는 그림 4에서 bx축을 중심으로 각각의 모멘텀 원반을 회전시키면 얻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2개의 제어입력을 갖는 부족구동 위성의 자세제어 특성을 분석하였다. 장착한 구동기는 일축 가변속 CMG(SVCMG)이며, 4가지 장착형상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갖는다.

가설 설정

  • 이때 bx에 대한 회전인 롤 각(roll, Φ)은 통신이나 기초적인 미션에는 중요하지 않다고 가정한다.
  • 그림 2는 본 논문의 대상 인공위성의 간략한 형태와 동체좌표계 및 CMG의 단위벡터에 대한 정의를 보여준다. 대상 위성에는 한 개의 1축 가변속 CMG(Single-gimbal, Variable-speed CMG, SVCMG)를 장착하였다고 가정한다. SVCMG는 기존의 CMG와는 달리 휠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어서, 2개의 반작용 토크가 발생한다.
  • J= diag[J1, J2, J3]는 위성전체의 관성모멘트 행렬이고 대각행렬이라고 가정한다. JG는 짐벌축에 대한 “휠+짐벌”의 관성모멘트이다.
  • -Ψ는 자세오차이다. 원하는 자세 값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Lyapunov 후보 함수를 다음과 같이 선정한다.
  • 우주에는 태양풍, 중력 불균형 등에 의한 외란이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외란을 정확히 모델링하기가 어려워서, 참고문헌 [18]을 바탕으로 단순 주기함수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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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의 자세제어에 필요한 것은? 위성의 자세제어를 위해서는 동일평면상에 있지 않은 3개의 독립적인 토크 구동기가 필요하다[1,2]. 그러나 경우에 따라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부족구동은 무엇인가? 설계단계에서 2축 제어만을 고려하였거나[3], 운용도중에 구동기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구동기가 하나 이상 부족한 상태를 부족구동(underactuation)이라고 한다[4-8].
모멘텀 교환장치의 적정 및 부족구동 상태 시 안정법은? 그림 1은 모멘텀이 영(zero)이 아닌 위성을 보여준다(2차원 예제). 적정구동 상태이면 휠의 적절한 모멘텀 배분을 통하여 위성의 속도를 안정시키면서 자세를 임의로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부족구동 상태이면 휠이 위성의 모멘텀과 정렬을 해야 위성을 안정시킬수 있다. 결과적으로 전체 모멘텀이 영이 아니면 임의의 자세에 도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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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rouch, P., “Spacecraft attitude controland stabilization: Applications of geometriccontrol theory to rigid body models”, IEEETransaction on Automatic Control, Vol. 29, No. 4,1984, pp. 321-331. 

  2. Marshall, A., and Tsiotras, P., “Spacecraftangular velocity stabilization using a singlegimbal variable speed control moment gyro”,AIAA Paper 03-5654, 2003. 

  3. 이승우, 고현철, 장우영, 손준원, “피치 모멘텀 바이어스 위성시스템의 롤/요축 모멘텀 제어 방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7호, 2009, pp. 669-677. 

  4. Tsiotras, P., and Doumtchenko, V.,“Control of spacecraft subject to actuatorfailures: State-of-art and open problems”,Journal of the Astronautical Sciences, Vol. 48, No.2, 2000, pp. 337-358. 

  5. Krishnan, H., Reyhanoglu, M., andMcClamroch, H., “Attitude stabilization of arigid spacecraft using two control torques: Anonlinear control approach based on thespacecraft attitude dynamics”, Automatica, Vol.30, No. 6, 1994, pp. 1023-1027. 

  6. Krishnan, H., McClamroch, N., andReyhanoglu, M., “Attitude stabilization of arigid spacecraft using two momentum wheelactuator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Dynamics, Vol. 18, No. 2, 1995, pp. 256-263. 

  7. Tsiotra, P., and Longuski, J., “Spin-axisstabilization of symmetric spacecraft with twocontrol torques”, Systems and Control Letters,Vol. 23, No. 6, 1994, pp. 395-402. 

  8. 김성필, 김유단, “두개의 모멘텀휠을 이용한 강체위성의 자세안정화기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4호, 2001, pp. 78-85. 

  9. 황재혁, 이성춘, 오화석, 은종원, “불완전 리액션 휠 세트를 갖는 위성의 자세 제어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5권 제4호, 1997, pp. 114-122. 

  10. Yoon, H., and Tsiotras, P., “Spacecraftadaptive attitude and power tracking withvariable speed CMG”, Journal of Guidance,Control, and Dynamics, Vol. 25, No. 6, 2002, pp.1081-1090. 

  11. Yoon, H., and Tsiotras, P., “Spacecraftline-of-sight control using a single variablespeed control moment gyro”, Journal of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9, No. 6,2006, pp. 1295-1308. 

  12. Khalil, H., Nonlinear Systems, PrenticeHall, 1996, pp. 588-601. 

  13. Lian, B., and Bang, H., “Momentumtransfer based attitude control of spacecraftwith backstepping”, IEEE Transactions on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42, No. 2,2006, pp. 453-462. 

  14. 송성호, “백스텝핑 방법과 외란관측기법에 의한 미사일 제어시스템의 동역학을 고려한 미사일 유도법칙의 설계”,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2008, pp. 88-94. 

  15. Dorf, R., and Bishop, R., Modern ControlSystems, Pearson, 2005. 

  16. Blakelock, J., Automatic Control of Aircraftand Missiles, John Wiley & Sons, 1991. 

  17. Siciliano, B., and Villani, L., Robot ForceControl, Kluwer, 1999. 

  18. 방효충, 박영웅, 박봉규, 김상욱, “피치 바이어스모멘텀 위성의 모멘텀휠 비정상상태시 자세 제어 방안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6권 제7호, 1998, pp. 11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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