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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 규정 및 의사결정모델을 이용한 항공기 형상선정기법 연구
Aircraft configuration selection method using the airworthiness certification and the decision mak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5, 2010년, pp.467 - 476  

윤정원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배보영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이재우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변영환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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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념 설계 과정에서 항공 인증 규정 및 의사결정모델을 이용하여 최적화 문제 구성과 항공기 기준형상을 선정하는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소형제트항공기에 적용하였다. 항공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안전 요구조건인 항공 인증 규정은 항공기 설계 초기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반드시 만족해야 한다. 인증 규정 및 사용자 요구도 분석 후, 산업공학기법인 Affinity Diagram, Nested Column Diagram,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Pugh Concept Selection Matrix와 같은 의사결정모델을 사용하여 alternative 형상군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후 Best alternative 형상에 대한 설계가능영역 분석을 통해 항공 인증 규정에 적합하고 객관적인 문제 구성 및 항공기 기준형상을 도출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very light jet aircraft design, the design baseline configuration has been selected using the logical decision making process, and the design optimization problem is formulated by considering the airworthiness regulations as design constraints. Airworthiness regulations are the minimum requ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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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념설계는 건국대학교와 Ryerson 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한 설계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시되었다. 설계 기준을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표 1에 나타낸 설계 기준을 바탕으로 하나의 설계 요구도를 작성하였고, 설계 목표는 지역항공사 또는 에어택시 운항사, 개인이 사용 가능한 소형 제트기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는 것이다[5].

가설 설정

  • 4와 표 1의 설계 변수를 how로 하여 HOQ(House of Quality)를 수행하였다. 이 때 각 항목의 가중치는 모두 1로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대응관계의 관련정도는 Lv.3까지의 항공인증 규정과 Lv.4와의 민감도 분석 결과를 이용하였다. QFD의 중요도 분석 결과, W/S, δf, AR, Sflap, FT, b, λ, Λ로 중요 순위가 주어지며, 이들이 항공 인증 규정과 사용자 요구도에 대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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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설계 및 개발의 총 순기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항공기 설계 및 개발의 총 순기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개념연구 및 개념설계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결정되는 주요 사항에 따라 이후의 설계가 진행되며 이에 따라 소요 비용 및 개발 기간, 최종 결과물의 성능 등이 좌우된다[1].
기존의 개념연구 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단계에서 결정되는 주요 사항에 따라 이후의 설계가 진행되며 이에 따라 소요 비용 및 개발 기간, 최종 결과물의 성능 등이 좌우된다[1]. 기존의 개념연구 과정은 설계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설계 요구도 및 문제구성 등을 작성하므로 최적화를 수행하여 얻은 형상이 사용자의 요구도를 만족하는 최적의 형상개념이라고 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한 반복계산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게 된다. 이와 같은 기존설계 과정에서의 반복 계산 및 소요시간을 줄이기 위해 개념정립 과정에서 의사결정 모델을 사용하여 설계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정립 및 평가 프로세스의 도입이 필요하다.
요구도 기반 프로세스에서 무엇을 분석하여 사용자 요구도를 도출하는가? 요구도 기반 프로세스는 최적화 문제 구성 및 항공기 기본형상을 도출할 때에 선행되는 작업으로 '사용자 요구도 분석', 'Best alternative 형상도출', '설계가능영역 분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사기종, 임무, 시장성, 운용개념 분석을 통해 사용자 요구도를 도출한다. Best alternative 형상도출 과정 이전에 사용자 요구도에 적합한 항공기 대상에 대하여 항공 안전 규정 분석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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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재우 외, 항공기설계교육연구회, 항공기 개념설계, 경문사, 2001. 

  2. 박형욱, 이재우, 변영환, 정준, Karman Behdinan, "요구도 기반 항공우주 시스템 강건최적설계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3호, 2009년 3월, pp. 255-266. 

  3. 강영호 외 “수출용 KT-1 요구사항 검증 모델 개발 사례”, 제13차 유도무기학술대회 논문, 2005. 

  4. 조국현, 윤정원, 이재우, 김상호, 변영환, "인증을 고려한 소형제트항공기 최적형상 구현", 한국항공우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9. 4, pp. 552 - 555. 

  5. 백방선, 원유동, 품질경영론, 2판, 무역경영사, 2001. 

  6. Hyeong-Uk Park, Mee-Young Park, Seung-Jin Lee, Jae-Woo Lee, and Yung-Hwan Byun, "Development of Requirement Driven Design Concept Selection Process in Aerospace System", Computational Science and Its Applications - ICCSA 2006,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s LNCS 3984 Part V pp. 512-521, May 2006. 

  7. 김민지, 박미영, 이재우, 변영환,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 다목적 헬리콥터의 시스템 요구도 분석”, 시스템 엔지니어링 학술지, 제1권 제2호, pp. 56-62 2005. 

  8. 조국현, 이재우 " 항공안전 인증요건을 고려한 소형제트항공기 형상최적설게에관한 연구", 석사학위졸업논문, 2009.2. 

  9. 이효진, 윤정원, 이재우, 김임권, 김상호, "소형항공기 인증-통합 시스템 개발을 위한 Engineering Requirements and Guide 및 인증 DB 구축에 관한 연구", 2009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0.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항공기의 감항성", 건설교통부항공국 한국항공진흥협회, 1997.7. 

  11. 항공기 인증 정보시스템, http://acis.kari.re.kr 

  1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http://rgl.faa.gov 

  1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AC21-40, Application Guide for Obtaining a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1998. 

  14. GASP (General Aviation SynthesisProgram), NASA (National Aeronautics andSpace Administration) Ames Research Center,Jan. 1978. 

  15. Mavris, D.N., Kirby, M.R., "TechnologyIdentification, Evaluation, and Selection forCommercial Transport Aircraft", Presented atthe 58th Annual Conference Of Society ofAllied Weight Engineers, San Jose, California,May 24-26, 1999. 

  16. Burdun, I.Y., DeLaurentis, D.A., Mavris,D.N., "Modeling and Simulation ofAirworthiness Requirements for an HSCTPrototype in Early Design", Presented at the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St.Louis, MO, September 2-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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