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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무인기 기체구조물 지상진동시험
Ground Vibration Tests of SmartUAV Airframe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5, 2010년, pp.482 - 489  

전병희 (국방과학연구소) ,  강휘원 (국방과학연구소) ,  이정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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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무인기자유 진동 특성 및 로터의 회전으로 인한 기체 구조물의 진동특성 즉 강제진동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시험방법, 센서 및 장비 설치, 시험 결과 검증 방법 및 시험결과를 수록하였다. 스마트 무인기의 지지 조건은 번지코드를 이용하여 자유-자유 경계조건을 구현하였고, 시험은 3개의 가진기를 사용하여 다점 랜덤 가진법으로 구조물을 가진하였으며 약 100여개의 가속도계로부터 기체 구조물의 응답특성을 측정하였다. 주파수 응답함수를 통하여 다기준 최소 자승 복소지수법을 적용하여 고유 진동수, 감쇠율, 모드 형상등의 모달 매개변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강제 진동 시험은 스마트 무인기의 양쪽 로터가 장착되는 나셀 부위에 x,y,z 각 방향으로 가진기를 장착하여 로터 회전 주파수를 가진함으로써 구조물과 각종 장비의 진동응답 특성을 측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test procedure, instrumentation, verification methodology and the results of the ground vibration test(GVT) and force vibration test(FVT) of the SmartUAV aircraft to estimate experimentally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aircraft. Bungee cords are used to emulate free-fre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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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무인기의 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지상진동시험과 로터 운용조건에 대한 강제진동시험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지식경제부의 21세기 프론티어 기술개발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 무인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하여 수행하고 있는 구조시험 중 지상진동시험과 강제진동시험에 대한 시험방법, 센서 및 장비설치, 시험결과 검증방법 그리고 시험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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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방규격에서 권장하고 있는 항공기의 지상진동시험에 적용된 경계조건은 무엇인가? 스마트 무인기 지상진동시험에 적용된 경계조건은 비행조건과 유사하게 번지코드를 이용하여 자유-자유 경계조건을 구현하였다. 미국방규격[5]에 의하면 항공기의 지상진동시험 시 경계조건 구현은 지지구조물에 의한 항공기의 강체 모드 고유 진동수가 항공기의 최저 굽힘 모드 진동수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권장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본 시험에 적용된 번지코드의 진동특성시험을 통하여 번지코드의 진동특성을 규명하였으며, 그 시험결과를 Fig.
항공기 전기체 지상진동시험이란 무엇인가? 항공기 전기체 지상진동시험은 새로 개발된 항공기의 동특성 즉 고유 진동수, 감쇠율 및 모드형상 등의 자료를 실험적인 방법으로 획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고, 개선된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하여 플러터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초도 비행시험 전에 플러터 안전영역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이다.
스마트 무인기가 이종의 비행모드를 수행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무인기는 이종의 비행모드 즉 헬리콥터처럼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일반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비행할 수 있는 비행체이다. 이 같은 이종의 비행모드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 무인기 로터 구조물의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시험에 적용된 스마트 무인기 지상진동시험은 로터 구조물이 수직인 상태이고, 연료가 비어있는 상태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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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L-HDBK-1763, Aircraft/Stores Compatibility: System Engineering Data Requirements and Test Precedures, Department of Defense, 1998. 

  2. 전승문, 임재문,“ALQ-X ECM POD 비행적 합성 인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4호, 2005, pp. 91-99. 

  3. 변관화, 박찬익, 김종헌, “KF-16D 지상진동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5호, 2005, pp. 41-49. 

  4. 변관화, 전승문, “시험 모달 데이터를 이용한 F-16 항공기의 플러터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4호, 2006, pp. 76-82. 

  5. MIL-A-8870C,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Vibration, Flutter, and Divergence", 25 March 1993. 

  6. LDS Shaker V455 Technical Speckfication,Ling Dynamic Systems Ltd, England, 1991. 

  7. PCB Product Catalog, Piezo-Electrics, NYUSA. 

  8. LMS Test.Lab User manual, Rev8.A LMSINTERNATIONAL, Interleuvenlaan 69, 3001Leuven-Belgium 

  9. 유흥주, 변관화, 박금룡, “항공기 지상진동 시험 및 동특성 모델의 개선”,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8권 제4호, 1988, pp. 690-699. 

  10. 김동현, “비행체 구조물 성능증강 및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 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 사업단, 과제번호 : SUDP-P2-B1-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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