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CCI 기관에 있어서의 층상 흡기를 통한 압력 상승률 저감에 대한 연구
Potential of Fuel Stratification for Reducing Pressure Rise Rate in HCCI Engin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4 no.6, 2010년, pp.7 - 14  

임옥택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자착화특성이 다른 DME와 n-Butane을 이용하여 다양한 흡기공급방식에 따른 HCCI엔진연소에서 압력상승률의 저감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소실내부의 가스압력측정, 광학측정용 엔진을 이용한 화학발광법의 측정 그리고 화학반응수치계산을 통하여 연소실내부에서 각 국소부분의 연소특성을 파악하였다. 최대압력상승률은 DME와 n-Butane의 혼합 상태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DME가 성층화되고 n-Butane이 균일하게 분포되진 조건에서 가장 많이 감소되는데 두 연료가 균일한 경우에 비해서 최대압력상승률은 0.25MPa/ms 로 저감되었고 CA50도 5deg 지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n reducing the pressure rise rate(PRR) in HCCI Engine by the variation of mixing ratio in the pre-mixture of DME and n-Butane that has different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In addition to measure of gas pressure in the engine cylinder, chemiluminescence imag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자의 착화시기를 분산화 시키는 수법으로서, 자착화 특성이 다른 이종의 단체연료의 혼합비를 변화시키면 연소 위상이 변화되는 특성을 이용한다. 국소마다의 연료의 혼합비에 차이를 주고, 연소실내에 연소 위상의 다른 영역을 마련하는 것에 의한 연소실내전체로서의 압력상승율의 저감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료는 연소시에 LTHR(Low Temperature Heat Release) 및 HTHR(High Temperature Heat Release)의 2단의 열발생이 생기게 하는 DME(Di-methyl ether)와 n-Butane 를 이용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착화 특성의 다른 DME 및 n-Butane를 연료로서 사용해서 국소마다의 혼합비에 차이를 주는 것에 의한 압력상승율의 저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4행정 단기통가시화 엔진을 이용한 연소실내 가스 압력계측, 화학발광상계측 및 Multi-zone모델을 이용한 화학반응 수치계산을 했다.

가설 설정

  • 3.2절에서 말한 것 같이, Case3은 Case1과 비교 해서 국소마다의 발광 시작 시각(≒HTHR의 시작 시각)이 크게 다르다. 이런 시간차이를 낳는 요인을 밝히기 위해서 Multi-zone모델을 사용한 화학반응 수치계산으로 했다.
  • 모든 화학 종은 이상 기체로 가정되고, 에너지 보존 · 질량 보존식을 이용해서 계산을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R. H. Thring : Homogeneous-Charge Compression-Ignition (HCCI) Engines, SAE Paper 892068 (1989) 

  2. Magnus Sjoberg, John E. Dec, Nicholas P. Cernansky : Potential of Thermal Stratification and Combustion Retard for Reducing Pressure-Rise Rates in HCCI Engines, Based on Multi-Zone Modeling and Experiments, SAE Paper 2005-01-0113(2005) 

  3. Kengo Kumano and Norimasa Iida:Analysis of the Effect of Charge Inhomogeneity on HCCI Combustion by Chemiluminescence Measurement, SAE Paper 2004-01-1902(2004) 

  4. 山下大輔, 權淳杓, 佐藤進, 飯田訓正 : HCCI機? におけるメタン/DME混合燃料の自着火と燃? 機構に?する?究, 自動車技術?論文集, Vol.36, No.6, p.85-90 (2005) 

  5. Luz A. E., Kee R. J. and Miller J. A.:SENKIN: A FORTRAN Program for Predicting Homogeneous Gas Phase Chemical Kinetics With Sensitivity Analysis,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Report, SAND87-8248 (1988) 

  6. Luz A. E., Rupley F. and Miller J. A.:CHEMKIN-II: A FORTRAN Chemical Kinetics Package for the Analysis of Gas-Phase Chemical Kinetics,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Report, SAND89-8009B (1989) 

  7. H. J. Curran, W. J. Pitz, C. K. Westbrook, P. Dagaut, J-C Boettner and M. Cathonnet:A Wide Range Modeling Study of Dimethyl Ether Oxidation, International Journal Chemical Kinetics, Vol.30-3, p.229-241 (1998) 

  8. S. Kojima:Detailed Modeling of n-ButaneAutoignition Chemistry,CombustionandFlame,No.99,p.87-136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