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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4, 2010년, pp.175 - 181
The government have plans to improve the railway transport capacity and transport hub for the sustainable national transport and logistics system. Specially, there are much efforts to improve transportation capacity such as high speed transportation of rail freight, enlargement of BT train, develo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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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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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2020년 교통부문 온실가스배출량을 어느 정도 감축하려고 목표하고 있는가? | 최근 국제기후협약의 진행에 따라 각국은 2020년 중기 감축목표를 설정하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20년 배출전망치 대비 27~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교통부문 온실가스배출은 33~37%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2]. 이러한 저탄소녹색성장 시대의 녹색국가교통체계 구현을 위해 정부는 육송 대비 에너지효율 14배, CO2배출 1/13인 철도물류의 수송분담율을 2015년 13. | |
세계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대응 트렌드는 어떠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 이들 변화는 물류시스템의 글로벌경영 및 효율화 등 물류경쟁국들의 신속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대응 트랜드를 살펴보면, 동북아지역의 물류중심지 급부상으로 해당지역의 물류인프라 부족현상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으며, 선진국 중심으로 추진되어온 환경규제와 에너지가격 상승으로 물류환경에 대한 규제강화와 복합수송, 대용량 고효율 물류체계 구축을 통한 효율성 및 경제성 확보, 물류 보안/안전 강화가 신흥물류중심국을 압박하게 될 것이다[1]. | |
철도기지의 처리능력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최근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 개선 시책에 따라 철도 수송력 증대 및 철도물류거점화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철도화물수송 고속화, BT열차증설, 이단적재 열차개발 등 수도권-부산, 수도권-광양과 같은 대형 철도화물 거점간의 수송력 증대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거점간 수송력이 증대되더라도 경인 ICD, 부산진CY, 광양CY, 신설 철도화물기지와 같은 철도터미널 처리능력의 증대가 필수이며, 철도기지의 처리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터미널 인프라의 대폭적 확충 또는 시설/장비의 효율적 계획 및 운영이 필요하게 된다. 철도터미널의 처리능력 향상을 위한 인프라시설의 확충에는 투자규모, 입지환경, 도시개발계획 등의 여건으로 한계가 있다. |
임종관 외, "세계 물류환경변화와 대응방안", KMI 기본사업보고서, 2004.
국토부 보도자료, 2009.11.04.
김동희, "국가물류 효율화를 위한 내륙물류 정보화 발전 방향",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2009년 9월호.
김동희 외, 철도중심의 고효율 물류터미널 구축 기반기술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9년 기본사업보고서.
김동희, 안경림, "국가물류정보화 현황과 철도물류정보화 발전방향",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2008년 9월호
김수엽, "우리나라 물류정보화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월간 해양수산 통권 273호, 2007.
박찬석, "2008년 물류시장 환경과 전망", 우정경영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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