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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탐사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관성 모멘트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Modelling and Mass Properties Estimation of the Lunar Modu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4, 2010년, pp.30 - 37  

심상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광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이상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고상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류동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주광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ttitude determination and parameter estimation problems for a lunar module. For this we first derive equations of motion for the lunar module by considering allocation locations (configurations) of reaction thruster and a reaction wheel assembly. The lunar module is assumed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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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동기에서 발생되는 토크는 구동기의 장착 위치 및 형상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동방정식 유도에 앞서 RWA와 반작용 추력기의 배치 형상에 따른 고려사항을 소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장 용기의 슬로싱 현상이 심화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슬로싱은 연료 탱크 등의 가진, 진동 등의 이 유로 발생하는 유체의 출렁거림을 말한다. 저장 용기의 슬로싱 현상이 심화되면 저장 용기를 포 함하는 전체 시스템 자체의 거동이 상이하게 나 타나게 된다.
슬로싱이란? 슬로싱은 연료 탱크 등의 가진, 진동 등의 이 유로 발생하는 유체의 출렁거림을 말한다. 저장 용기의 슬로싱 현상이 심화되면 저장 용기를 포 함하는 전체 시스템 자체의 거동이 상이하게 나 타나게 된다.
달 탐사선의 수평이동 및 회전운동에 이용되는 토크의 발생 방법은? 반작용 추력기는 위성 및 우주선에 탑재된 가 스제트의 방출을 통하여 추력을 얻고, 발생된 추 력과 시스템의 질량 중심으로부터의 위치벡터를 곱하여 토크를 발생시킨다. 이렇게 발생된 추력 및 토크 성분을 통하여 달 탐사선의 수평이동 및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Raymond Kristiansen, and David Hagen, "Modelling of Actuator Dynamics for Spacecraft Attitude Control",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2, May 2009, pp 

  2. E. de Weerdt, Evan Kampen, D. van Gemert, Q.P. Chu and J.A. Mulder, "Adaptive Nonlinear Dynamic Inversion for Spacecraft Attitude Control with Fuel Sloshing",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Honolulu, Hawaii, Aug. 18-21, 2008 

  3. 강자영, "로켓비행체의 액체연료 슬로시 모델링 및 SPM을 이용한 해석", 한국항공운항학회, Vol.13, pp.34-42 

  4. 박영웅, 남문경, 방효충, "반작용휠의 피라미드형 배치를 가진 정지궤도위성의 휠모멘텀 관리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2002, pp.723-727 

  5. 황재혁, 오화석, 이성춘, 나병철, "인공위성의 이상모드시 선형 운동방정식을 이용한 자세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 Vol. 26, 1998, pp.107-112 

  6. Marcel J. SIDI, "Spacecraft Dynamics and Control", Cambridge University press.(1997) 

  7. J.-Y. Kang, and S. Lee, "Attitude Acquisition of a Satellite with a Partially Filled Liquid Tank",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1, May 2008, pp. 790-793. 

  8. Scott R. Ploen, Fred Y. Hadaegh, and Daniel P. Scharf, "Rigid Body Equations of Motion for Modeling and Control of Spacecraft Formations - Part 1: Absolute Equations of Motion," American Control Conference, June 2004, pp. 3646-3653 

  9. Perter E. Crouch, "Spacecraft Attitude Control and Stabilization: Applications of Geometric Control Theory to Rigid Body Models", IEEE Transactions, Vol. AC-29, April 1984, pp.321-331 

  10. Ja-Young Kang, and John E. Cochran Jr., "Resonant Motion of a Spin-Stabilized Thrusting Spacecraft",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27, May 2004, pp. 356-364 

  11. Dong Hoon Kim, Sungwook Yang, Dong-Ik Cheon, Sangchul Lee, and Hwa-Suk Oh, " Combined estimation method for inertia properties of STSAT-3",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umber 8, pp. 1737-1741 

  12. E.J. Lefferts, F.L. Markley, and M.D. Shuster, "Kalman Filtering for Spacecraft Attitude Estim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5, Sep. 1982, pp. 417-429. 

  13. Edward Wilson, David W. Sutter, and Robert W.Mah, "Motion-Based Mass-and Thruster-Property Identification for Thruster-Controlled Spacecraft", AIAA Conference, Se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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