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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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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우선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이런 극심한 발사환경 하중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체가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때에 매우 높은 가속도에 의한 정적 하중 및 공기의 저항에 의한 하중, 연소 가스 분출 시 발생하는 음향에 의한 하중, 발사체로부터 분리될 때 발생하는 충격 하중 등 여러 가지의 극심한 하중을 겪게 된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2010년도에 발사한 천리안위성 개발 시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후속 위성인 정지궤도복합위성을 개발 중에 있다. 현재 개발중인 위성은 이전 위성에 비하여 기상탑재체의 해상도가 향상되고 임무수명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발사중량이 많이 증가되었다. 이로 인해 천리안위성의 구조계 설계 개념을 활용하기 어렵게 되었고, 새로운 구조계 설계 개념의 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지궤도복합위성의 구조계 개념설계 방안들에 대하여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tellite structure should be designed to accommodate and support safely the payload and equipments necessary for its own missions and to secure satellite and payloads from severe launch environments. The launch environments imposed on satellites are quasi-static accelerations, aerodynamic loads,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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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지궤도복합위성은 천리안위성과 마찬가지로 기상탑재체, 해양탑재체, 우주환경 탑재체가 장착되는 복합임무 위성이며 기상관측과 관련된 임무의 연속성을 위해 두 기의 위성으로 나누어 하나는 기상탑재체를, 다른 하나는 해양탑재체, 우주환경탑재체를 탑재하는 방안으로 진행 중이고 우선적으로 기상탑재체를 탑재한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본 논문은 두 기의 위성 중 기상탑재체를 장착하는 위성에 대한 개념설계에 관한 내용이다.
  • 원조 격인 천리안위성은 기상과 해양을 관측하는 두 개의 광학 탑재체와 하나의 통신 탑재체를 장착한 복합임무위성으로 대한민국의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프랑스의Astrium이 공동으로 개발한 위성이다. 정지궤도복합위성은 천리안위성의 개발과정을 통해 습득한 정지궤도위성 관련 기술들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지궤도복합위성은 천리안위성과 마찬가지로 기상탑재체, 해양탑재체, 우주환경 탑재체가 장착되는 복합임무 위성이며 기상관측과 관련된 임무의 연속성을 위해 두 기의 위성으로 나누어 하나는 기상탑재체를, 다른 하나는 해양탑재체, 우주환경탑재체를 탑재하는 방안으로 진행 중이고 우선적으로 기상탑재체를 탑재한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유한요소모델의 질량은 (표 3)과 같이 구조계 질량 440 kg를 포함한 건조질량(Dry Mass)이 약 1.5 ton 정도이고, 2기의 연료탱크를 최대 충전하였을 때의 질량인 2.0 ton을 가정하여 총 발사중량(Launch Mass)이 3.5 ton이다. 임무수명을 만족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을 기준으로 산출한 실제 발사 중량도 약 3.
  • 유한요소모델의 질량은 최종적으로 (표 2)와 같이 구조계 질량 417 kg를 포함한 건조질량(Dry Mass)이 약 1.5 ton 정도이고, 4기의 연료탱크를 최대로 충전하였을 때의 질량인 2.3 ton을 가정하여 총 발사중량(Launch Mass)이 3.8 ton이다. 그러나 임무수명을 만족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을 기준으로 한 실제 발사중량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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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무엇인가?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우선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이런 극심한 발사환경 하중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체가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때에 매우 높은 가속도에 의한 정적 하중 및 공기의 저항에 의한 하중, 연소 가스 분출 시 발생하는 음향에 의한 하중, 발사체로부터 분리될 때 발생하는 충격 하중 등 여러 가지의 극심한 하중을 겪게 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정지궤도복합위성은 기존의 위성에 비해 어떤 점이 바뀌었는가?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2010년도에 발사한 천리안위성 개발 시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후속 위성인 정지궤도복합위성을 개발 중에 있다. 현재 개발중인 위성은 이전 위성에 비하여 기상탑재체의 해상도가 향상되고 임무수명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발사중량이 많이 증가되었다. 이로 인해 천리안위성의 구조계 설계 개념을 활용하기 어렵게 되었고, 새로운 구조계 설계 개념의 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위성체가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때 어떤 하중을 겪게 되는가?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우선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이런 극심한 발사환경 하중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체가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때에 매우 높은 가속도에 의한 정적 하중 및 공기의 저항에 의한 하중, 연소 가스 분출 시 발생하는 음향에 의한 하중, 발사체로부터 분리될 때 발생하는 충격 하중 등 여러 가지의 극심한 하중을 겪게 된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2010년도에 발사한 천리안위성 개발 시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후속 위성인 정지궤도복합위성을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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