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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달탐사선 구조모델 설계
Design of a Structural Model for Korean Lunar Explor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5, 2013년, pp.366 - 372  

손택준 (Korean Air Research & Development Center) ,  나경수 (Korean Air Research & Development Center) ,  김종우 (Korean Air Research & Development Center) ,  임재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경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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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달탐사선은 국가 우주개발계획에 따라 한국형 발사체인 KSLV-2(Korea Space Launch Vehicle 2)에 탑재하여 2020년 이후 발사될 예정이다. 한국형 달탐사선은 무인 탐사선으로 궤도선과 착륙선 2종으로 구성되며 발사체의 탑재능력에 따라 발사중량 550kg 이내의 소형 경량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달탐사선 구조체는 임무 탑재장비의 수용 뿐 아니라 발사 및 운용환경에서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과 강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달탐사선 구조모델의 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를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lunar explorer will be launched by korean launcher KSLV-2 in the 2020s in accordance with national space development strategy. Korean lunar explorer is composed of two unmanned orbiter and lander and should be developed as small size and light weight within 550kg of launch mass due to launc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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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달탐사선 구조체에 대한 선행 연구는 궤도선 및 착륙선 구조체의 경량화 설계모델을 개발하는 것과 달탐사선 지상시험모델의 구조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달탐사선 구조체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중 궤도선 및 착륙선 구조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결과를 기술한다.
  • 이러한 방식은 착륙선의 소형화와 경량화에 유리하며 국외 타 탐사선의 중소형 착륙선에 적용되었다(4). 본 논문에서는 모델 2에 관하여 기술한다.
  • 국내에서도 국가주도로 한국형 달탐사선 개발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11년 발표된 국가우주개발진흥계획에 따르면 한국형 발사체 KSLV-2를 사용해 2023년 달궤도선, 2025년 달착륙선을 발사할 계획이다(2). 이에 따라 달탐사선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의 선행개발이 요구되며 2010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달탐사선을 위한 추진, 제어 및 구조 플랫폼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기초 연구가 진행되었다. 달탐사선 구조체에 대한 선행 연구는 궤도선 및 착륙선 구조체의 경량화 설계모델을 개발하는 것과 달탐사선 지상시험모델의 구조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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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달탐사선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한국형 달탐사선은 국가 우주개발계획에 따라 한국형 발사체인 KSLV-2(Korea Space Launch Vehicle 2)에 탑재하여 2020년 이후 발사될 예정이다. 한국형 달탐사선은 무인 탐사선으로 궤도선과 착륙선 2종으로 구성되며 발사체의 탑재능력에 따라 발사중량 550kg 이내의 소형 경량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달탐사선 구조체는 임무 탑재장비의 수용 뿐 아니라 발사 및 운용환경에서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과 강도가 요구된다.
한국형 달탐사선의 총 중량이 550KG 이내로 제한되어야 하는 이유는? 한국형 달탐사선은 2021년 개발되는 KSLV-2에 실려 발사된다. 예비 임무설계에 따르면, KSLV-2의 발사능력으로는 달천이궤도(Trans Lunar Injection, TLI)를 따라 달궤도 진입(Lunar Orbit Injection, LOI)을 위해 총중량 550kg의 탐사선을 탑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달탐사선의 총 중량은 550kg이내로 제한되어야 하며 발사체의 페어링 내에 탑재가 가능한 크기여야 한다.
달탐사선 구조체에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한국형 달탐사선은 무인 탐사선으로 궤도선과 착륙선 2종으로 구성되며 발사체의 탑재능력에 따라 발사중량 550kg 이내의 소형 경량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달탐사선 구조체는 임무 탑재장비의 수용 뿐 아니라 발사 및 운용환경에서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과 강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달탐사선 구조모델의 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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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un-Won Kim, Taek-Joon Son, Jae-Hyuk Lim, Kyung-Won Kim, Do-Soon Hwang, "Technical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of Korean Lunar Explorer", 61st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2010, IAC-10-C2.1.12.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nd Basic Plan of Space Development and Promotion", 2011.12. 

  3. Gwang-hyeok Ju, et al, "Korean Lunar Lander Demonstrator Development", 62nd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2011, IAC-11-D9.2.8. 

  4. Melissa L. McGuire, Steven R. Oleson, "COMPASS Final Report: Low Cost Robotic Lunar Lander", Glenn Research Center, Cleveland, Ohio, 2010. 

  5. William F. Rogers, "Apollo Experience Report- Lunar Module Landing Gear Subsystem", NASA TN D-6850,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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